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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층류 익형 설계 및 시험
Design and Wind Tunnel Tests of a Natural Laminar Flow Airfoil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8 Mar. 26, 2008년, pp.354 - 357  

이융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  김철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  심재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  김응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  이대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rag reduction is one of main concerns for commercial aircraft companies than ever because fuel price has been tripled in ten years. In this research, Natural Laminar Flow airfoil is designed and tested to reduce drag at cruise condition, $c_l$=0.3, Re=3.4${\times}$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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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10년 동안 유가가 3배 이상 오르며 계속 급등함에 따라 항공기의 항력 감소를 통한 연료 절감 방법은 항공운항사의 주된 관심사가 되어 왔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본 연구에서는 순항조건, 즉 cl=0.3, Re=3.4x106 and M=0.6에서의 항력을 감소시키기 위한 자연 층류 익형의 설계와 시험에 대하여 기술한다. 자연 층류 익형은 순압력구배를 많이 유지함으로써 층류에서 난류로의 천이를 최대한 지연 시킨 형상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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