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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環境保健學會誌 = Journal of environmental health sciences, v.34 no.4 = no.103, 2008년, pp.311 - 315
박준철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학과) , 김윤신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학과) , 강대준 (국립환경과학원)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propagation characteristics and effects of road traffic noise generated from vehicles. Noise levels of expressway and general road were measured at four points in a straight line based on distance from the road, and analyzed. The average noise level of ex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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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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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 의하여 발생되는 도로교통소음은 어떠한 변수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가? | 자동차에 의하여 발생되는 도로교통소음은 교통량, 차속, 수음점과 주행차선과의 거리, 대형차 혼입률, 도로구조 등 많은 변수에 의하여 영향을 받고 있으며,9) 지속적이며 불규칙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10) 교통소음이 1 dB 증가함에 따라 가옥가격이 0. | |
도로교통소음의 전파특성 및 영향범위를 파악하기 위하여 발생원 조사 및 수음점 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을 때 그 결론은? | 1. 자동차 전용도로의 1시간 등가소음도(Leq,1h)는 도로로부터 5 m 지점에서 78.9 dBA, 10 m 지점에서 76.4dBA, 20 m 지점에서 72.0 dBA, 30 m 지점에서 69.0dBA로 나타났으며, 거리감쇠는 2.5~4.4 dBA 수준으로 도로로부터 이격거리가 멀어질수록 소음도가 급격히 감소됨을 알 수 있었다. 2. 일반도로의 소음도는 자동차 전용도로에 비하여 3.1~3.5 dBA 가량 낮게 나타났으며, 거리감쇠는 자동차 전용도로와 큰 차이가 없었다. 3. 도로로부터 5 m 떨어진 지점에서 약 70 km/h로 주행하는 승용차, 소형화물, 버스 및 대형트럭의 주파수 분석결과 4개 차종 모두 1 kHz에서 중심주파수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주간 도로소음한도를 기준으로 도로교통소음에 대한 영향범위를 예측한 결과 자동차 전용도로에서는 도로로부터 약 38 m, 일반도로에서는 약 18 m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야간의 경우는 상당히 먼 거리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5. 공동주택을 중심으로 24시간 동안 매시간별 등가소음도(Leq,1h)를 측정한 결과 가장 낮은 소음도는 새벽 3시에서 4시까지, 가장 높은 소음도는 아침 8시에서 10시까지로 나타났다. 6. 주간 등가소음도(Leq,d(16h))는 평균 67.4 dBA, 야간 등가소음도(Leq,n(8h))는 평균 63.9 dBA로 3.5 dBA의 소음도 차이를 보였으며. 주간 도로소음한도를 초과한 곳은 16개 지점으로 44%를, 야간 도로소음한도를 초과한 곳은 33개 지점으로 92%를 차지하였다 | |
환경소음은 인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4) 이러한 환경소음이 질병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하지는 않지만 질병의 감수성을 높이고, 수면방해 등을 통하여 신체기능 저하를 초래하게 되어 도시민의 정신적, 신체적 영향을 해치는 중요한 인자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5-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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