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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용 바이폴라 플레이트의 다층 코팅의 증착
Multi-layered Coating Deposited on PEMFC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Bipolar Plates 원문보기

한국세라믹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eramic Society, v.45 no.8 = no.315, 2008년, pp.472 - 476  

윤영훈 (동신대학교 수소에너지학과) ,  정훈택 (동신대학교 수소에너지학과) ,  차인수 (동신대학교 수소에너지학과) ,  최정식 (동신대학교 수소에너지학과) ,  김동묵 (동신대학교 수소에너지학과) ,  정진호 (전남대학교 물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rface region of commercial stainless steel 304 and 316 plates has been modified through deposition of the multi-layered coatings composed of titanium film ($0.1{\mu}m$) and gold film ($1-2{\mu}m$) by an electron beam evaporation method. XRD patterns of the stainless stee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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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bipolar plate의 전기전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noble metal film을 증착하였다.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bipolar plate의 소재로서 stainless steel 304, 316 plate에 고품질의 박막을 형성시키고자 E-beam method를 이용하여 gold와 titanium의 metallic film들을 증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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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시스템에서 바이폴라 플레이트의 역할은?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는 짧은 시동시간과 부하변화에 대한 빠른 응답특성 등을 발현하므로 차량용 연료전지로 채택되어 상용화를 위한 꾸준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1-3)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시스템의 상용화 및 부품의 개발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것은 연료 전지 스택들 간의 전극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바이폴라 플레이트(bipolar plate)이다.4-6)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가 차량용 연료전지로 채택된 이유는?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PEMFC)를 활용한 미래의 수송용 전력공급 시스템의 연구개발이 세계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는 짧은 시동시간과 부하변화에 대한 빠른 응답특성 등을 발현하므로 차량용 연료전지로 채택되어 상용화를 위한 꾸준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1-3)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시스템의 상용화 및 부품의 개발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것은 연료 전지 스택들 간의 전극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바이폴라 플레이트(bipolar plate)이다.
바이폴라 플레이트의 단점은?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에 이용되는 bipolar plate 소재는 대부분 고밀도 흑연(graphite)을 기계적 가공하여 제작하고 있으며, 가공비용이 높은 점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7)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스택에 있어서 bipolar plate는 40% 정도의 매우 높은 가격 비중을 차지하며, 중량 비율이 80%로서 매우 높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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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V. Mehta and J.S. Cooper, "Review and Analysis of PEM Fuel Cell Design and Manufacturing," J. Power Sources, 114 32-53 (2003) 

  2. P. Coatamagna and S. Srinivasan, "Quantum Jumps in the PEMFC Science and Technology from the 1960s th the Year 2000: Part I. Fundamental Scientific Aspects," J. Power Sources, 10 242-52 (2001) 

  3. J. Wind, R. Spah, W. Kaiser, and G. Bohm, "Metallic Bipolar Plates for PEM Fuel Cells," J. Power Sources, 105 256-60 (2002) 

  4. M.P. Brady, H. Wang, B. Yang, J. A. Turner, M. Bordignon, R. Molins, M. Abd Elhamid, L. Lipp, and L.R. Walker, "Growth of Cr-Nitrides on Commercial Ni-Cr and Fe-Cr Base Alloys to Protect PEMFC Bipolar Plates," International J. Hydrogen Energy, 32 3778-88 (2007) 

  5. A. Hermann, T. Chaudhuri, and P. Spagnol, "Bipolar Plates for PEM Fuel Cells: A Review," International J. Hydrogen Energy, 30 1297-302 (2005) 

  6. R. Blunk, F. Zhong, and J. Owens, "Automotive Composite Fuel Cell Bipolar Plates : Hydrogen Permeation Concerns," J. Power Sources, 159 533-42 (2006) 

  7. S. Joseph, J. C. Mcclure, R. Chianelli, P. Pich, and P. J. Sebastian, "Conducting Polymer-coated Stainless Steel Bipolar Plates for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PEMFC)," International J. Hydrogen Energy, 30 1339-44 (2005) 

  8. J. Huang, D. G. Baird, and J. E. McGrath, "Development of Fuel Cell Bipolar Plates from Graphite Filled Wet-lay Thermoplastic Composite Materials," J. Power Sources, 150 110-19 (2005) 

  9. M. P. Brady, K. Weisbrod, I. Paulauskas, R. A. Buchanam, K. L. More, H. Wang, M. Wilson, F. Garzon, and L. R. Walker, "Preferential Thermal Nitridation to form Pin-hole Free Cr-nitrides to Protect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Metallic Bipolar Plates," Scripta Materialia, 50 1017-22 (2004) 

  10. N. Kazufumi, Y. Eiichi, G. Hisaaki, H. Kazuhito, U. Makoto, O. Hideo, S. Yasushi, K. Teruhisa, M. Toshihiro, and N. Junji, Solid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European patent, 1094535, 2001 

  11. S. H. Wang, J. Peng, W. B. Lui, and J. S. Zhang, "Performance of the Gold-plated Titanium Bipolar Plates for the Light Weight PEM Fuel Cells," J. Power Sources, 162 486-91 (2006) 

  12. A. K. Iversen, "Stainless Steels in Bipolar Plates-surface Resistive Properties of Corrosion Resistant Steel Grades During Current Loads," Corrosion Science, 48 1036-5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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