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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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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상용 프로그램인 Fluent를 이용하여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의 바이폴라 플레이트 위에 새겨진 유로형상을 분석함으로서 연료전지의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수소 소모량이 가장 많은 유로크기를 구하기 위하여 0.5 ${\~}$ 3.0mm의 범위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유로너비, 지면너비, 유로깊이가 적을수록 아노드에서 수소이용율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유로너비가 증가하면 유로의 전체길이를 감소하므로 유로에서 압력하락이 감소하게 되며, 지면너비를 증가시키면 수소가 지면 밑으로 확산하여 수소의 순 소비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또한 유로너비를 변화시키는 것은 지면너비를 변화시키는 것보다 수소 소모에 민감하게 영향을 끼침을 알 수 있었다. 유로깊이에 따른 수소 소모량의 변화는 유로너비에 비해 크지 않으나 유로깊이는 바이폴라 플레이트의 부피에 크게 영향을 미치므로 가능한 한 적게 하여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기계가공이 가능한 1mm이상의 유로에서는 유로너비 1.0mm, 지면너비 1.0mm, 유로깊이 0.5mm에서 수소 이용율이 가장 높았으며 최적 유로크기로 판단된다. 시뮬레이션결과로부터 최적 유로크기로 성형한 2cm${\times}$2cm크기의 대각선형과 5자형 유동장에 MEA를 결합한 단위전지의 성능을 100W 연료전지평가시스템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측정결과는 대각선형과 5자형에서 유사하게 높은 OCV가 나타났으며, 전류밀도는 0.6V이하에서는 대각선형이 $2-40mA/m^2$ 더 높았으나 0.7-0.8V에서는 S자형이 $5-10mA/m^2$ 더 높게 나타났다.질을 향상시키고 의료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호스피스 완화의료 서비스의 표준화와 제도화가 필요하다.를 활용한 사용자인터페이스(UI)디자인의 가능성을 확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스크린의 사용에 있어서 사용자의 시각적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GUI의 시도와 제안은 향후 모바일 기기 디자인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각되며 이를 위해서는 호스피스 관련 기관뿐만 아니라 국가적 차원의 아동 호스피스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요구된다고 생각한다. 양상과 일치하였고 표준조건(water flux 1 cm/일)에서 예측된 이동소요시간에 따라 metolcarb는 most mobile, molinate와 fenobucarb, isazofos는 mobile내지 most mobile, dimepiperate는 moderately mobile이나 mobile, diazinon은 mobile, fenitrothion과 parathion은 slightly mobile 또는 mobile, chloipyrifos-methyl은 immobile이나 slightly mobile 등급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히 요구되고 있는 현실이다.브로 출시에 따른 마케팅 및 고객관리와 관련된 시사점을 논의한다.는 교합면에서 2, 3, 4군이 1군에 비해 변연적합도가 높았으며 (p < 0.05), 인접면과 치은면에서는 군간 유의차를 보이지 않았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복합레진을 간헐적 광중합시킴으로써 변연적합도가 향상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시장에 비해 주가가 비교적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해 왔다고 볼 수 있다.36.4%)와 외식을 선호(29.1%)${\lrcorner}$ 하기 때문에 패스트푸드를 이용하게 된 것으로 응답 하였으며, 남 여 대학생간에는 유의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PEMFC) by studying the channel dimension of bipolar plates using commercial CFD program 'Fluent'. Simulations are done ranging from 0.5 to 3.0mm for different size in order to find the channel size which shov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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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용전산 유체역학 코드인 Fluent를 이용하여 바이폴라 플레이트에서 유로의 크기와 형태를 시뮬레이션하고, 실제 실험을 통하여 그 결과를 비교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리하여 정확한 압력장이 운동량방정식에 대입되면 이 운동량방정식을 풀어서 구한 속도 장이 연속방정식을 만족시키게 되며, 압력-속도 결합에 사용된 SIMPLE 알고리즘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① 예측된 압력장 P*를 가정한다. ② 운동량방정식을 풀고 u*, V*, w흘 구한다.
  • 유동장은 크기가 충분히 작으므로 등온조건이며 유동장 내부에서 수소에 대한 압축성 이상기체기법이 적용하였다. 또한 다공성 매체의 투과도는 등방성(isotropic)이어서 X, y, z 방향에서 균일하다고 가정하였다. 모델에서 유동장의 크기는 4cmx4cm의 크기이며, 수소가스가 공급되는 바이폴라 플레이트 위에 새겨진 유동장(flow field), 수소가스가 촉매 층으로 확산하는 다공성의 확산층 (gas diffusion layer), 그리고 수소가스가 전자와 이온으로 분리되어 소모되는 촉매층 (catalyst layer)으로 구성되어 있다.
  • 사용된다. 수소주입의 경계조건은 입구 흐름의 전체압력보다는 규정된 수소량과 에너지 흐름속도를 적합하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할 때 사용되며, 본 모델에서는 전류밀도를 1 A! cQ로 가정하여 수소의 주입속도를 1.68X奴/료 일정하게 유지되고 유로 입구의 횡단면에 수직 방향으로 들어가도록 고려하였다. 출구측의 경계조건은 출구의 압력을 대기압으로 하였다.
  • 바이폴라 플레이트의 입구에 공급된 수소는 유 동장을 지나면서 일부가 다공성인 확산층을 통과하여 촉매층으로 이동하게 되고 촉매 층에서 반응에 의해 소모되게 된다. 유동장 내부의 유로에서 가스흐름은 정상상태, 층류흐름이고 중력의 효과는 무시되었으며 연료는 순수한 수소라 가정하였다. 유동장은 크기가 충분히 작으므로 등온조건이며 유동장 내부에서 수소에 대한 압축성 이상기체기법이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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