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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4 no.4, 2008년, pp.103 - 116
이승환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최이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태진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갑환 (부산대학교 산업공학과) , 류광렬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This paper proposes quay crane (QC) scheduling algorithms that determine the working sequence of QCs over ship bays in a container vessel in automated container terminals. We propose two scheduling algorithms that examine the distribution of export containers in the stacking yard and determine the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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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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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는 터미널 내부의 컨테이너 운반을 위해 어떤 무인장비를 사용하는가? | 본 논문은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사용하는 안벽크레인의 작업계획 문제를 대상으로 한다.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는 터미널 내부의 컨테이너 운반을 위해 무인이송차량(automated guided vehicle, AGV)과 자동화 장치장크레인(automated transfer crane, ATC)과 같은 무인장비를 사용한 다. 이와 같은 자동화 장비의 사용으로 인해 자동화 터미널 운영은 기존 재래식 터미널에 비해 많은 차이가 있다. | |
본선작업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본선작업의 총 작업시간은 컨테이너 터미널의 중요한 생산성 지표이다. 본선작업은 크게 양하와 적하의 두 가지 작업으로 구분되며, 양하작업은 컨테이너선으로부터 수입 컨테이너를 하역하여 장치장에 장치하는 작업이며 적하작업은 장치장에 보관중인 수출컨테이너를 반출하여 선박에 싣는 작업이다. 이러한 양적하작업은 안벽크레인(quay crane, QC)이 수행하며, 따라서 안벽크레인의 작업효율이 전체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에 가장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Moccia et al. | |
장치장의 컨테이너 처리능력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게 제안한 두 가지 알고리즘은 무엇인가? | 두 제안방안 모두 선적 작업을 진행하는 동안 안벽크레인의 컨테이너 반출 요청이 특정 블록에 집중 되지 않고 전체 블록에 고르게 분산될 수 있도록 안벽크레인이 작업할 선박 베이(ship bay)의 순서를 결정한다. 첫 번째 제안 방안은 장치장 블록의 작업부하의 엔트로피(entropy)를 계산하여 이를 최대화하도록 다음에 작업할 베이를 결정하는 휴리스틱(heuristic)알고리즘이다. 두 번째 방안은 유전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 GA)을 이용하여 최적의 선박 베이 작업순서를 탐색한다. 유전 알고리즘의 각 염색체(chromosome)의 적합도(fitness)를 계산하기 위해 장치장의 작업부하 분포를 고려하여 안벽크레인의 작업시간을 계산하는 알고리즘을 고안하였다. 제안한 두 가지 방안으로 선박 베이 작업순서를 조정한 안벽크레인 작업계획과 기존 작업계획을 비교 실험한 결과 선박의 총 적하 시간이 단축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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