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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치장 블록의 작업부하를 고려한 안벽크레인 작업계획
Quay Crane Scheduling Considering the Workload of Yard Blocks in an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4 no.4, 2008년, pp.103 - 116  

이승환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최이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태진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갑환 (부산대학교 산업공학과) ,  류광렬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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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장치장의 작업부하가 고르게 분산되도록 안벽크레인의 작업을 계획함으로써 장치장의 컨테이너 처리능력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두 가지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두 제안방안 모두 선적 작업을 진행하는 동안 안벽크레인의 컨테이너 반출 요청이 특정 블록에 집중 되지 않고 전체 블록에 고르게 분산될 수 있도록 안벽크레인이 작업할 선박 베이(ship bay)의 순서를 결정한다. 첫 번째 제안 방안은 장치장 블록의 작업부하의 엔트로피(entropy)를 계산하여 이를 최대화하도록 다음에 작업할 베이를 결정하는 휴리스틱(heuristic)알고리즘이다. 두 번째 방안은 유전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 GA)을 이용하여 최적의 선박 베이 작업순서를 탐색한다. 유전 알고리즘의 각 염색체(chromosome)의 적합도(fitness)를 계산하기 위해 장치장의 작업부하 분포를 고려하여 안벽크레인의 작업시간을 계산하는 알고리즘을 고안하였다. 제안한 두 가지 방안으로 선박 베이 작업순서를 조정한 안벽크레인 작업계획과 기존 작업계획을 비교 실험한 결과 선박의 총 적하 시간이 단축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quay crane (QC) scheduling algorithms that determine the working sequence of QCs over ship bays in a container vessel in automated container terminals. We propose two scheduling algorithms that examine the distribution of export containers in the stacking yard and determine th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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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추정치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QC의 작업을 정밀한 시뮬레이터로 시뮬레이션 하면 실제 소요시간과 가까운 값을 얻을 수 있으나 정교한 시뮬레이션일수록 시간비용이 크므로 실제 운영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실시간 탐색이 어려워진다. 따라서 본논문에서는 선박의 총 적하작업시간을 간단한 수식을 통해 추정하는 방안을 고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장치장 내의 적하 컨테이너들의 분포를 고려하여 각 안벽크레인의 컨테이너 반출 요청이 특정 블록에 집중되지 않도록 고르게 분산하는 안벽크레인 작업계획을 도출하는 두 가지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방안은 단시간에 안벽크레인의 작업계획을 도출하기 위해 안벽크레인의 작업계획을 선박 베이의 작업순서 결정과 선박 베이 내에서 컨테이너의 작업순서 결정으로 구분하고 선박 베이의 작업순서를 결정한다.
  • 본 논문에서는 장치장 블록의 작업부하를 고려 하여 특정 장치장 블록에 작업부하가 집중 되지 않도록 QC의 선박 베이 작업순서를 결정하는 두가지 방안을 제안하였다. GAQS는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최적 작업계획을 탐색을 통해 도출하며, EHQS는 장치장 블록의 작업부하의 엔트로피를 이용하여 QC의 작업이 완료될 때마다 다음에 작업할 선박 베이를 동적으로 결정하는 휴리스틱 방안이다.
  •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QC의 작업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엔트로피 계산에 기반한 휴리스틱 QC 작업계획 방안(entropy-based heuristic QC scheduling, EHQS)과 유전알고리즘에 기반한 QC 작업계획 방안(genetic algorithm-based QC scheduling, GAQS)의 2가지 QC 작업계획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제안방안을 설명함에 앞서 대상문제의 이해를 돕기 위해 QC 작업계획 시 장치장의 작업부하가 고르지 못해 작업에 지연이 발생하는 경우를 의 예로 살펴보자.

가설 설정

  • 제안방안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시간 당 20 박스의 컨테이너 처리능력을 보유한 QC 3대와 시간 당 20박스의 컨테이너를 처리할 수 있는 7개의 장치장 블록으로 구성 된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70 개의 베이를 보유한 선박 1척을 대상으로 적하작업을 수행하는 상황을 가정하였다. <표 1>과 같은 시스템 환경에서 알고리즘을 구현 및 실험하였으며, 작업 선박 베이와 적하 컨테이너 수를 <표 2>와 같이 실험 1, 2, 3으로 구분하여 실험하였다.
  • 적하계획 전에 적하계획을 수립하는데, 적하계획이란 컨테이너 단위의 양, 적하작업 순서를 수립하는 것이며 수립절차는 적부도 제작, 크레인 스플릿, QC의 작업계획 수립 순으로 이루어지는데, 본 논문에서는 QC의 선박 베이 작업순서 결정에 초점을 두고 QC 작업계획을 수립한다. 크레인 스플릿과 적부 도는 선박 베이 작업순서 결정 이전 단계에서 이 미 수립 되었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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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는 터미널 내부의 컨테이너 운반을 위해 어떤 무인장비를 사용하는가? 본 논문은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사용하는 안벽크레인의 작업계획 문제를 대상으로 한다.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는 터미널 내부의 컨테이너 운반을 위해 무인이송차량(automated guided vehicle, AGV)과 자동화 장치장크레인(automated transfer crane, ATC)과 같은 무인장비를 사용한 다. 이와 같은 자동화 장비의 사용으로 인해 자동화 터미널 운영은 기존 재래식 터미널에 비해 많은 차이가 있다.
본선작업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본선작업의 총 작업시간은 컨테이너 터미널의 중요한 생산성 지표이다. 본선작업은 크게 양하와 적하의 두 가지 작업으로 구분되며, 양하작업은 컨테이너선으로부터 수입 컨테이너를 하역하여 장치장에 장치하는 작업이며 적하작업은 장치장에 보관중인 수출컨테이너를 반출하여 선박에 싣는 작업이다. 이러한 양적하작업은 안벽크레인(quay crane, QC)이 수행하며, 따라서 안벽크레인의 작업효율이 전체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에 가장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Moccia et al.
장치장의 컨테이너 처리능력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게 제안한 두 가지 알고리즘은 무엇인가? 두 제안방안 모두 선적 작업을 진행하는 동안 안벽크레인의 컨테이너 반출 요청이 특정 블록에 집중 되지 않고 전체 블록에 고르게 분산될 수 있도록 안벽크레인이 작업할 선박 베이(ship bay)의 순서를 결정한다. 첫 번째 제안 방안은 장치장 블록의 작업부하의 엔트로피(entropy)를 계산하여 이를 최대화하도록 다음에 작업할 베이를 결정하는 휴리스틱(heuristic)알고리즘이다. 두 번째 방안은 유전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 GA)을 이용하여 최적의 선박 베이 작업순서를 탐색한다. 유전 알고리즘의 각 염색체(chromosome)의 적합도(fitness)를 계산하기 위해 장치장의 작업부하 분포를 고려하여 안벽크레인의 작업시간을 계산하는 알고리즘을 고안하였다. 제안한 두 가지 방안으로 선박 베이 작업순서를 조정한 안벽크레인 작업계획과 기존 작업계획을 비교 실험한 결과 선박의 총 적하 시간이 단축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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