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사의 규모가 대형화, 고층화, 복잡화됨에 따라 자재, 노무, 장비 등의 물류량의 증가로 건설장비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고층빌딩 신축 및 공장건설 등으로 건설장비 중 이동식 크레인의 사용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이동식 크레인의 사용 증가와 함께 크레인 관련 중대재해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크레인 관련 중대재해사고를 줄이기 위해서 안전성 검토를 위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시된다. 본 연구는 이동식 크레인의 슬링 및 러그의 선정과 안정성 검토를 위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이동식 크레인의 효율적인 선정과 작업안정성 확보에 큰 기대효과를 가질 것이다.
건축공사의 규모가 대형화, 고층화, 복잡화됨에 따라 자재, 노무, 장비 등의 물류량의 증가로 건설장비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고층빌딩 신축 및 공장건설 등으로 건설장비 중 이동식 크레인의 사용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이동식 크레인의 사용 증가와 함께 크레인 관련 중대재해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크레인 관련 중대재해사고를 줄이기 위해서 안전성 검토를 위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시된다. 본 연구는 이동식 크레인의 슬링 및 러그의 선정과 안정성 검토를 위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이동식 크레인의 효율적인 선정과 작업안정성 확보에 큰 기대효과를 가질 것이다.
As buildings become larger, higher and more complex in most construction sites, construction projects have to deal with transportation of more materials, labor and equipment, necessitating more use of construction equipment. Notably, in the high-rise building and plant construction projects mobile c...
As buildings become larger, higher and more complex in most construction sites, construction projects have to deal with transportation of more materials, labor and equipment, necessitating more use of construction equipment. Notably, in the high-rise building and plant construction projects mobile cranes are adopted more frequently among different types of construction machinery, which also results in serious industrial accidents relating to the use of crane. To reduce serious industrial accidents involving cranes, researches on its stability is in need. The research herein aims to study how to select sling and lug of mobile crane and review its stability. The research outcomes herein will make considerable contributions to selecting mobile cranes efficiently and ensuring their stability.
As buildings become larger, higher and more complex in most construction sites, construction projects have to deal with transportation of more materials, labor and equipment, necessitating more use of construction equipment. Notably, in the high-rise building and plant construction projects mobile cranes are adopted more frequently among different types of construction machinery, which also results in serious industrial accidents relating to the use of crane. To reduce serious industrial accidents involving cranes, researches on its stability is in need. The research herein aims to study how to select sling and lug of mobile crane and review its stability. The research outcomes herein will make considerable contributions to selecting mobile cranes efficiently and ensuring their st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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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 본 연구는 국내외 타워 크레인 및 이동식 크레인 관련 연구 문헌 분석을 통하여 선정 및 안정성 검토 방법에 대한 적용상의 문제점 및 한계를 파악하였다.
선정 . 검토하여 러그의 안정성 검토를 한다.
또한 크레인은 건설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기도 하지만 건설 산업에서의 중대재해와도 연관이 있다고 기술하며 본 논문에서 크레인의 안전지식과 안전장치, 절차를 설명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기술적 이며 효과적인 건설공사를 시행을 주장하였다.
따라 결정짓는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동식 크레인의 선정 요인을 정의하고, 분류하며 선정 시 영향 요소를 설명 하였다.
러그는 1개소로 재질은 SS330으로 하고 러그 폭 허용응력 및 전단응력을 선정하여 러그의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는 러그 및 슬링에 대하여 객관적 인 선정 및 검토를 실시하였다. 차후 이동식 크레인의 사면보강, 평지보강 접지압, 지내력보강등에 관한 폭넓은 연구 진행이 요구된다.
슬링의 안정성 검토식의 실무적 이해를 위해 적용사례를 검토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이동식 크레인의 슬링·러그 선정 및 안정성 검토 연구이다. 연구의 범위는 슬링1)과 러그2)로 제한하였다.
크레인을 지면에 고정시킬 때 사용하는 아우트리거의 설치 방법 및 지면에 안정되게 설치하는 것을 통하여 이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2) 이동식 크레인의 사고사례 및 사고 원인을 산업안전공단과 기존문헌의 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으며 이동식 크레인의 안정성 검토를 위한 연구방향을 설정하였다.
3) 이동식 크레인의 안정성 검토를 위하여 크레인의 슬링과 러그에 관한 안정성 검토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직하중(Pv), 수평하중(Ph), 작용하중(P)를 표시한다. 그 후 러그 재질에 따라 허용응력 및 전단 응력을 표시하고 러그 및 본체의 용접 유형 및 용접 치수를 입력하여 러그를 선정한다. 러그의 안정성 검토 순서는 그림 8의 순서와 같다.
슬링은 안정성 검초 플로우 차트를 기반으로 유형설정, 슬링의 취부방법 선정, 인양물 중량 및 예외하중, 슬링의 가닥 수 선정, 슬링각도, 높이, 저감계수, 와이어로프 및 샤클 선정 과정을 거쳐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슬링의 안정성을 계산식으로 검토하였다. 안정성 검토는 실무적인 이해를 위해 적용 사례를 선정하여 검토하였다.
러그 1개소당 작용하는 수직하중, 수평하중, 작용하중을 구하고 러그의 외곽치수 및 두께를 검토하였다.
동일하게 예시를 통해 적용사례를 검토하였다. 러그는 1개소로 재질은 SS330으로 하고 러그 폭 허용응력 및 전단응력을 선정하여 러그의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는 러그 및 슬링에 대하여 객관적 인 선정 및 검토를 실시하였다.
러그의 선정을 위하여 러그의 외곽치수를 검토한다. 러그 외곽치수는 러그의 중심높이, 러그 중심폭, 러그 폭에 대하여 검토하며 외곽치수는 다음과 같은 수식을 만족해야 한다.
러그의 안정성 검토를 위하여 러그의 치수 재질을 선정한 후 용접유형을 선정 . 검토하여 러그의 안정성 검토를 한다.
대수산정과 위치 타당성 검토를 연구하였다. 몇 대의 크레인이 필요한지, 어떤 형태의 크레인이 필요한지, 위치는 어디가 적합하며, 두 대를 중복하여 사용하는지 등의 경우를 플로우차트를 활용하여 도식하였다.
본 연구의 안정성 검토 항목은 슬링 및 러그로 한정하였다.
이 연구는 영향요인을 타워크레 인 기종 및 위치선정에 필수적인 절대적 요인과 건설현장별 특수성에 기인하는 요소의 상대적 요인으로 구분하였고, 타워크레인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거리 . 부재의 중량, 인접건물의 간섭 등을 절대적 요인으로 분석하여 타워크레 인의 선정절차를 제안하였다.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슬링은 안정성 검초 플로우 차트를 기반으로 유형설정, 슬링의 취부방법 선정, 인양물 중량 및 예외하중, 슬링의 가닥 수 선정, 슬링각도, 높이, 저감계수, 와이어로프 및 샤클 선정 과정을 거쳐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슬링의 안정성을 계산식으로 검토하였다.
예비적 고찰에서 국내외 문헌을 타워크레 인의 선정관련 문헌, 안전관련 문헌, 이동식크레 인 관련 문헌으로 구분하여 관련연구 동향을 파악하였다.
위의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값을 통하여 안전하중과 실 하중 계산을 통한 안정성 검토를 실시한다.
인양물의 하중(100kN), 예외하중(10%)를 선정하여 안정성 검토를 실하였다. 위의 과정을 통해 얻어진 값을 통하여 안전하중과 실 하중을 계산하고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파악하였다. 이 연구는 영향요인을 타워크레 인 기종 및 위치선정에 필수적인 절대적 요인과 건설현장별 특수성에 기인하는 요소의 상대적 요인으로 구분하였고, 타워크레인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거리 . 부재의 중량, 인접건물의 간섭 등을 절대적 요인으로 분석하여 타워크레 인의 선정절차를 제안하였다.
이동식 크레 인의 러그 선정 및 안정성 검토는 플로우 차트를 제시하고 그 순서에 맞추어 러그의 외곽치수 검토, 러그 두께 검토, 러그 용접부 검토, 본체 용접부 검토를 제시하고 슬링의 방법과 동일하게 예시를 통해 적용사례를 검토하였다. 러그는 1개소로 재질은 SS330으로 하고 러그 폭 허용응력 및 전단응력을 선정하여 러그의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크레인의 안정성을 위하여 슬링 및 러그선정 및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슬링은 안정성 검초 플로우 차트를 기반으로 유형설정, 슬링의 취부방법 선정, 인양물 중량 및 예외하중, 슬링의 가닥 수 선정, 슬링각도, 높이, 저감계수, 와이어로프 및 샤클 선정 과정을 거쳐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하여 최적 장비 선정 및 운영안정성의 확보가 가능한 시뮬레 이션을 제안하였다.
이후 슬링의 가닥 수를 선정하는데 2가닥 이상일 경우 슬링의 각도도 결정해야 한다. 이후 슬링의 조건에 따른 높이와 저감계수를 입력 한 후 와이어 로프와 샤클을 선정하여 슬링의 선정을 마치고 안정성 검토를 실시한다.
슬링의 유형은 와이어로프로 하고 슬링의 취부는 straight로 선정하였다. 인양물의 하중(100kN), 예외하중(10%)를 선정하여 안정성 검토를 실하였다. 위의 과정을 통해 얻어진 값을 통하여 안전하중과 실 하중을 계산하고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대상 데이터
러그 1개소로 재질은 SS330이며 인양하중은 50kN이다. 러그 1개소당 작용하는 수직하중, 수평하중, 작용하중을 구하고 러그의 외곽치수 및 두께를 검토하였다.
본 예시에서는 6xFi(25) IWRC(KS 14호)의 50mm 지름의 AG 종 로프를 선정하며 이의 절단하중 Fu = 1400.0 (kN) 이며 안전율은 6 이다.
종류 . 사고사례를 분석하였고, 크레인 관련 재해 중 약 64%는 이동식 크레인과 관련하여 발생한 사고였다. 또한 이동식 크레 인 사고 중 슬링 및 러그 관련 사고는 16건으로 전체 사고의 약 20%를 차지하였다.
검토 연구이다. 연구의 범위는 슬링1)과 러그2)로 제한하였다.
한국산업안전공단의 크레인관련 재해사례통계(2007)조사를 통해 122건에 관한 사고사례를 조사하였다. 이와 더불어 기존연구(서종민 2007)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론/모형
본체의 용접부 검토는 러그의 용접부 검토와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 진다. 부재의 휨응력, 전단응력, 합성응력이 설계 하중보다 클 경우 안정성이 확보된다.
122건에 관한 사고사례를 조사하였다. 이와 더불어 기존연구(서종민 2007)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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