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건설기업의 기술경쟁력은 선진국의 70$\sim$80%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고, 저임금 노동력을 기반으로 한 중국 동남아 등 후발국가와는 가격경쟁에서도 우위를 점하기 어려운 국면에 처해있다. 최근 국내 건설업체의 해외수주액이 증가하고 있지만, 이를 지원해 줄 수 있는 정부의 실효성있는 지원정책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우리나라 건설기업의 해외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해외건설업계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선진국의 해외건설 지원시스템을 벤치마킹하여 해외건설 지원체계의 개선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건설금융 및 보험지원 활성화를 위하여, 해외건설공사 보증지원방안과 공적개발원조의 건설공사 연계방안을 제안하였다. 둘째, 해외시장개척 활동강화를 위하여, 해외시장조사 확대방안과 해외건설 무역관 설립, 신 비지니모델 구축방안을 제안하였다. 셋째, 해외건설 전문인력 및 기술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해외건설 수주정보 지원방안과 해외건설사업의 전문인력 양성방안, 해외건설협력 체계 구축방안을 제안하였다.
우리 건설기업의 기술경쟁력은 선진국의 70$\sim$80%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고, 저임금 노동력을 기반으로 한 중국 동남아 등 후발국가와는 가격경쟁에서도 우위를 점하기 어려운 국면에 처해있다. 최근 국내 건설업체의 해외수주액이 증가하고 있지만, 이를 지원해 줄 수 있는 정부의 실효성있는 지원정책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우리나라 건설기업의 해외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해외건설업계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선진국의 해외건설 지원시스템을 벤치마킹하여 해외건설 지원체계의 개선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건설금융 및 보험지원 활성화를 위하여, 해외건설공사 보증지원방안과 공적개발원조의 건설공사 연계방안을 제안하였다. 둘째, 해외시장개척 활동강화를 위하여, 해외시장조사 확대방안과 해외건설 무역관 설립, 신 비지니모델 구축방안을 제안하였다. 셋째, 해외건설 전문인력 및 기술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해외건설 수주정보 지원방안과 해외건설사업의 전문인력 양성방안, 해외건설협력 체계 구축방안을 제안하였다.
The engineering competitiveness of domestic construction companies is 70$\sim$80% of advanced countries. And Korean' companies fall behind China and South-East Asia in a competitive price. Recently, there are increased the amount of overseas order received in Korean construction companies...
The engineering competitiveness of domestic construction companies is 70$\sim$80% of advanced countries. And Korean' companies fall behind China and South-East Asia in a competitive price. Recently, there are increased the amount of overseas order received in Korean construction companies. But, there is not enough the supporting policy of government. Therefore, this research compared and analyzed the competitiveness of domestic construction companies throughout benchmarking support system of overseas construction in advanced companies. Such research was obtained through business trip & consultation with related specialists for the difficulties of domestic companies in advancing into overseas market. This research provided governmental plans to advance into overseas market. First, this research provided assurance system and connected plan of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t) in construction. Second, this research suggested the improvement of overseas marketing survey and overseas construction marketing center. Third, this research provided the support system of bidding information and the training system of professionals.
The engineering competitiveness of domestic construction companies is 70$\sim$80% of advanced countries. And Korean' companies fall behind China and South-East Asia in a competitive price. Recently, there are increased the amount of overseas order received in Korean construction companies. But, there is not enough the supporting policy of government. Therefore, this research compared and analyzed the competitiveness of domestic construction companies throughout benchmarking support system of overseas construction in advanced companies. Such research was obtained through business trip & consultation with related specialists for the difficulties of domestic companies in advancing into overseas market. This research provided governmental plans to advance into overseas market. First, this research provided assurance system and connected plan of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t) in construction. Second, this research suggested the improvement of overseas marketing survey and overseas construction marketing center. Third, this research provided the support system of bidding information and the training system of profession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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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건설업체가 해외진출 할 때, 시급히 요구되는 개선방안을 다각적 인 측면에서 제시 하고자 한다.
필요하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전절에서 조사 . 분석한 국내 업체의 해외 진출 시 문제점과 선진국의 해외건설 지원시스템 벤치마킹을 통하여 향후 국내의 해외건설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그림6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본 고에서는 우리나라 건설기업의 해외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해외건설업계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선진국의 해외건설지원시스템을 벤치마킹 하여 해외건설 지원체계의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 해외건설 지원시스템을 파악하기 위하여 정부 및 유관기관의 해외건설 지원조직 및 기능을 조사 . 분석하였다.
특히, 2004년에는 고유가에 따른 중동지역 발주확대, 아시아 시장의 경기회복 등에 힘입어 활성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선진국의 해외건설 지원시스템을 벤치마킹하여,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제안 방법
둘째, 해외시장개척 활동강화를 위하여, 해외시장조사 확대방안과 해외건설 무역관 설립, 신 비지니모델 구축방안을 제안하였다. 셋째, 해외건설 전문인력 및 기술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해외건설 수주정보 지원방안과 해외건설사업의 전문인력 양성방안, 해외건설협력 체계 구축방안을 제안하였다.
분석하였다. 또한 국내 해외건설 지원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해외건설협회에 등록된 회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본고는 선진외국의 건설업체 해외진출 전략을 벤치마킹함에 있어 외국 기 업자료를 조사하는데 한계가 있어, 선진외국의 협회 및 정부기관의 해외진출 지원제도를 벤치마킹을 하였다. 향후에는 국내 건설업체와 해외 건설업체의 진출전략을 비교 .
둘째, 해외시장개척 활동강화를 위하여, 해외시장조사 확대방안과 해외건설 무역관 설립, 신 비지니모델 구축방안을 제안하였다. 셋째, 해외건설 전문인력 및 기술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해외건설 수주정보 지원방안과 해외건설사업의 전문인력 양성방안, 해외건설협력 체계 구축방안을 제안하였다.
첫째, 건설금융 및 보험지원 활성화를 위하여, 해외건설공사보증지 원방안과 공적 개발원조의 건설공사 연계방안을 제안하였다. 둘째, 해외시장개척 활동강화를 위하여, 해외시장조사 확대방안과 해외건설 무역관 설립, 신 비지니모델 구축방안을 제안하였다.
특히, 해외시장 점유율이 높은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스웨덴을 대상으로 해외건설 지원시스템을 벤치마킹하기 위하여 문헌 조사 및 해외출장을 수행하였으며, 국내 전문가를 대상으로 여러 차례의 자문회의 및 간담회를 통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설문조사는 국내 건설업체의 해외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해외건설협회 회원사 375개 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서를 배포하여 총 122부(32.5%)를 회수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업체는 그림3과 같이 여러 업종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공적자금을 활용한 사업 중에서는 국내 대외경제협력기금 원조사 업이 한국국제협력단 개발조사사업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 대외경제협력기금 원조사업을 보다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원조사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표5 참조).
해외건설 시장개척지원사업 선정시 가장 우선적으로 지원되어야 할 사업에 대한 응답으로는, 현지 수주교섭 및 조사 활동에 가장 최우선으로 지원되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타당성 조사사업으로 나타났다. 해외 발주처 인사 등에 대한 초청 및 연수지원은 상당히 낮은 수준이다(표9 참조).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지역에 대한 의견으로, 아시아 지역이 약 42%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중동, 아프리카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건설수요 물량이 대체로 많은 것과 기술경쟁력도 현지 업체보다 우수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표3 참조).
후속연구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적 특성을 살려 고유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경우 안정적인 해외수주 기반구축이 가능할 것이다.
다만, 본 설문조사는 대기 업과 중소기 업, 토건기 업과 플랜트기 업 등으로 구분하여 설문회신의 특성상 설문분석을 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또한, 설문 회신업체가 주로 토목 및 건축 위주의 건설업체로 구성되어 있고, 설문조사의 세부내용은 다음 표2와 같다.
또한 건설분야의 R&D 결과를 시범사업을 통해 기술력을 검증하고, 그 성과를 해외 발주처에 홍보하여 해외진출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수 있다. 또한, 국내 업체의 실적과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해외 유망업체와의 전략적인 제휴가 수반되어야 할 것이며, 현지 발주기관 및 기업 등과의 인맥 네트워크 형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에는 국내 건설업체와 해외 건설업체의 진출전략을 비교 . 분석하여 국내 건설업체가 해외진출시 지원해 줄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즉, 엔지니어링분야의 기술경쟁력이 낮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술력 확보가 시급하다 할 수 있다. 예로, 지명도가 높은 해외 엔지니어링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기술력 확보 및 인지도 제고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로드맵은 세계일류 기술개발을 위한 10대 중점추진 프로젝트(VC -10)를 선정하였고, 향후 10년간 건설 및 교통분야에 총 6 조 5,000억원을 투자하여 총 110~150조원의 경제적인 효과와 최소 70만명의 고용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의 경기하락, 불안한 부동산 정책 등으로 국내 건설발주물량이 작년에 비해 대폭 축소되었고 향후 지속될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건설업체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해외건설시장을 선택시장이 아닌 필수시장으로 인정되어야 하며, 이를 전제로 해외건설시장의 다각화와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향후에는 국내 건설업체와 해외 건설업체의 진출전략을 비교 . 분석하여 국내 건설업체가 해외진출시 지원해 줄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4)
박환표, 신은영 외, 해외건설 선진국 도약을 위한 제도적 기반 구축 방안", 건설교통부, 2006. 12, pp. 1-2
김민형,' 중소 건설업체의 해외시장 진출 실태분석 및 활성화 방안", 한국건설산업연구원, 2005. 12., pp. 18-19
한국대사관 구매관리실, "EU 공공조달시장 진출안내", 2005. 9
U.S Trade and Development Agency, Annual Report,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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