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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용 축압기 설계
Aircraft Accumulator Design Study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7 no.1, 2008년, pp.8 - 14  

김진원 (세부계통팀) ,  김근배 (세부계통팀) ,  박종후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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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휠브레이크용 축압기에 대하여 기본적인 특성을 조사하였다. 휠브레이크용 축압기는 주기시 제동유압을 유지하고, 비상시 휠브레이크에 유압을 공급한다. 휠브레이크용 축압기의 설계요구조건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설계에 필요한 기본 치수를 결정하였으며, 실린더와 브레이크 컨트롤 모듈로 구성된 축압기의 상세 구성요소와 기본 형상을 제시하였다. 또한, 예비 설계를 위하여 정적구조해석을 NASTRAN/PATRAN으로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ic characteristics of wheel brake accumulator for aircraft is studied. Wheel brake accumulator maintains the braking pressure for parking mode, and also it supplies the hydraulic pressure to the wheel brake system for emergency mode. The design requirements of wheel brake accumulator are analyz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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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휠브레이크용 죽압기의 기능과 관련하여 항공기 주기시 제동압력 유지 및 비상시(주유압 시스템 고장시) 제동압력을 공급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이때 휠브레이크용 축압기의 필요 토출량은 주기시 브레이크 소요 유량과 비상시 브레이크 소요 유량 및 축압기의 자체 누설량을 고려하여 산출해야 한다.
  • 본 논문은 축압기를 설계하기 위한 기초 연구 결과이다. 축압기는 일종의 압력탱크로 볼 수 있으며 항공기에서는 경량화가 주요 관심사이므로, 축압기 베셀의 설계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해석 방법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종속형 휠브레이크 시스템에 적용되는 축압기의 설계 요구조건을 분석하고 기본적인 사이징과 해석결과를 중심으로 특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휠브레이크 시스템에 적용되는 축압기의 기본적인 설계 요건과 사이징 및 해석 결과에 관해 고찰하였다. 항공기의 휠 브레이크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지상에서 정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장치와 주기 상태에서 제동압력을 유지하는 장치로 구분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베셀은 Steel 4130 원소재[표 3]를 열처리를 하여 사용하게 된다[표 4], 보수적인 해석을 위하여 작동유가 135℃ 에 이른다고 가정하였으며, 이 경우 상온대비 3% 작은 인장강도를 가지게 된다.
  • 경향이 달라질 수 있다. 휠브레이크용 축압기의 경우' 작동유 충진 유속이 매우 느리고 토줄시 소요시간이 길어 등온조건과 유사한 거동을 보이기 때문에 이상적인 등온조건인 1에 가까운 1.05로 가정하여 계산하였다. 축압기 사이징 결과를 토대로 휠브레이크용 축압기의 대략적 인형상을 도출했으며, 그 결과를 그림 4에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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