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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2 no.8, 2008년, pp.1296 - 1302
전원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 왕용필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 정상용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전자계응용시스템연구실)
This paper deals with modeling and dynamic characteristic analysis of a large-powered LNG electric ship propulsion system. Basically, we perform to verify the adequacy of system modeling on the sea going mode and LNG unloading mode based on load flow analysis. And then, we observe the dynamic chara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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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전기추진시스템의 구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 선박용 전기추진시스템의 구조는 디젤엔진, 발전기, 배전반, 추진변압기, 주파수변환기, 추진전동기, 프로펠러로 구성되는데, 특히 항해 상황에 따라 전력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감기운전을 위해 여러 대의 발전기로 구성되며, 추진전동기시스템은 통상 2대로 구성되며, 항해 시 한 대의 추진전동기가 고장 나더라도 나머지 한 대의 추진전동기에 의해 무사히 귀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전기추진시스템의 구조는 전기적 부품간의 상호 연계성이 고려되어 설계되어져 있으므로 다양한 동작 상태에서의 전압 및 전력조류가 허용범위 내인지를 검토하여 시스템의 정적 안정도를 판단하는 것과 시스템의 동적상황에 따라 발전기와 추진전동기의 전압변동률을 검토하여 시스템의 동적 안정도를 판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
전력조류해석은 무엇을 분석하는데 사용되나요? | 전력조류해석은 다양한 동작 상태에서 전력시스템의 정상상태 성능해석 및 시스템의 전력특성을 분석하는데 사용된다. 이는 부하의 유효전력과 무효전력, 발전기의 유효전력과 무효전력의 범위를 알고, 이를 통해 각 선로를 통해 흐르는 전력조류 및 타계통과 연결하는 변압기에서의 전력조류, 각 BUS에서의 전압의 크기와 위상각을 산출하는 것이다[8]~[9]. | |
전기추진시스템이 가지는 장점들은 무엇이 있나요? | 전기추진시스템이 가지는 장점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기적 제어를 통하여 쉽게 기동 ․ 정지 ․ 역전할 수 있기 때문에 운전조작성이 뛰어나다. 둘째, 장비손상에 대한 Redundancy가 우수하다. 셋째, 추진시스템의 소형화로 Cargo 적재 능률 향상을 이룰 수 있다. 넷째, Reliability(신뢰성) 와 Availability(유용성)가 뛰어나다. 다섯째, 선회반경, 급제동 등 Maneuvering 성능이 우수하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대형 LNG선, 군함, 쇄빙선, 여객선, 화물선등 여러 고부가가치 선박에 적용이 확대되는 실정이다. |
J. V. Amy, Jr., "Considerations in the Design of Naval Electric Power Systems", 2002 IEEE Power Engineering Society Summer Meeting, Vol I, pp.330-335, 2002
Timothy J. Mc Coy, "Trend in Ship Electric Propulsion", IEEE, Vol.1, pp.343-346,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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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J.Lecourt, "Using Simulation to Determine the Maneuvering performance of the WAGB-20", Naval Engineers Journal, pp.171-188, January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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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Hebner,"Electric Ship Power System-Research at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IEEE Electric Ship Technologies Symposium, pp.34-38, 25-27 July 2005
김소연,"Suppression of the Thrust Loss for the Maximum Thrust Operation in the Electric Propulsion Ship",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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