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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E 예혼합 자기착화 연소중의 디젤분무연소에 관한 연구
The Investigation of Diesel Spray Combustion in DME HCCI Combus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2 no.4 = no.271, 2008년, pp.241 - 248  

임옥택 (울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research is to investigate of diesel spray combustion for simultaneously reduction way of NOx and PM. The diesel injection were done into intermediates that are generated by very lean DME HCCI combustion using a RCM. The concentration of intermediate could not be directly measur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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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DME 예혼합압축자기착화 연소시에 발생된 연소중간생성물의 농도가 디젤분무연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실험과 수치계산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HCHO, H2O2과 같은 연소의 중간생성물이, 디젤 분무중의 착화 및 연소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급속압축 장치(이후 RCM)에 의해 DME예혼합 압축자기착화연소(이후 HCCI)를 실시하여 저온산화 반응, 고온산화의 프로세스 중 혹은 그 프로세스 후에, 디젤분무를 단발 분사했다. 또한, HCHO, H2O2등 중간생성물의 농도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DME예혼합기의 당량비를 변화시켰다.

가설 설정

  • 계산 프로그램으로서 CHEMKIN II(5) 및 SENKIN(6)을 사용했다. 이 계산에 있어서 예혼합기는 완전균질, 연소실내 가스의 온도, 압력 및 화학 종의 분포는 균일을 가정한 0 차원 계산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DME 소반응 모델(scheme)으로서 Curran의 소반응 모델(7) (화학종수 79, 소반응수 336)을 이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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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접 분사식 디젤 기관에서 급선무로 해결되어야 할 문제는 무엇인가? 최근, 희박연소 방식인 직접 분사식 디젤 기관이, 고효율성, 경제성, 내구성으로부터 교통 및 산업의 분야등에서 널리 사용되어 있다. 그러나, 배기중에 포함되는 질소 산화물(NOx) 및 입자장물질(PM)의 저감이 급선무로 여겨지고 있다. 그 직접 분사식 디젤 기관의 NOx와 매연을 동시 저감하는 수법으로서, PM과 NOx의 저감을 위해서 디젤 분무연소중의 분위기의 온도, 압력, O2, Ar등의 공기 또는 예혼합기의 조성이 디젤 분무연소의 착화지연과 착화한 디젤 분무화염을 대상으로 하여, 화염온도, PM의 지표가 되는 KL값을 해석하는 연구가 선행되었다.
CHEMKINⅡ과 SENKI을 이용한 소반응 수치계산을 이용해서 중간생성물의 농도를 예측한 이유는? 또한, HCHO, H2O2등 중간생성물의 농도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DME예혼합기의 당량비를 변화시켰다. 우선, HCHO, H2O2등의 중간생성물은 직접 그 농도를 측정하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CHEMKINⅡ과 SENKI을 이용한 소반응 수치계산을 통해서, DME예혼합기의 압축과정에 있어서의 중간생성물의 농도를 예측했다. 둘째로, DME예혼합기의 압축 과정에 있어서의 저온산화 반응으로 부터 고온산화 반응에 이르는 프로세스에 있어서, 반응이 어떻게 발생할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라디컬들의 발광화상을 프레이밍 스틸 카메라(framing streak camera)를 이용해서 전파장 영역의 영상을 촬영 및 계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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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Norimasa Iida, Mitsunori Nakamura and Hideki Ohashi, 1997, 'Study of Diesel Spray Combustion in an Ambient Gas Containing Hydrocarbon Using a Rapid Compression Machine,' SAE Paper, 970899 

  2. Lee Jin-Ha and Norimasa Iida,2001 'Combustion of Diesel Spray Injected into Reacting Atmosphere of Propane-Air Homogenious Mix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 RESEARCH, IMeckE and SAE, Vol. 2, No. 1,pp 69-80 

  3. Danilo Nikolic, Kazunari Wakimoto, Shinya Takahashi and Norimasa Iida, 2001, 'Effects of Nozzle Diameter and EGR Ratio on the Flame Temperature and Soot Formation for Various Fuels,' SAE Paper 2001-01-1939 

  4. Shinya Takahashi, Kazunari Wakimoto, Danilo Nikolic and Norimasa Iida, 2001, 'Effect of Aromatics Contents and 90% Distillation Temperature of Diesel Fuels on Flame Temperature and Soot Formation,' SAE Paper 2001-01-1940 

  5. Robert. J. Kee., Fran, M. Rupley., Ellen Meeks and James A. Miller, 1996, 'A Fortran Chemical Kinetics Package for The Analysis of Gasphase Chemical and Plasma Kinetics,' Sandia National Laboratories Report 

  6. Andrew E. Luz., Robert J. Kee and James A. Miller, 1988, 'SENKIN: A FORTRAN Program for Predicting Homogeneous Gas Phase Chemical Kinetics With Sensitivity Analysis,' Sandia National Laboratories Report, SAND87-8248 

  7. Curran, H.J., Pitz, W. J., Westbrook, C.K., Dagaut, P., Boettner, J-C and Cathonnet, M., 2000, 'A Wide Range Modeling Study of Dimethyl Ether Oxidation,' International Journal Chemical Kinetics, 30-3, pp. 229-241 

  8. Yamada Hiroyuki, Suzaki Kotaro, Sakanashi Hideki, Choi Namil and Tezaki Atsumu, 2005, 'Kinetic Measurements in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of Dimethyl Ether: Role of Intermediate Formaldehyde Controlling Chain Branching in the Low-temperature Oxidation Mechanism,' Combustion and Flame Vol. 140 pp. 2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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