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정신분열병과 면역학적 이상
Schizophrenia and Immunological Abnormalities 원문보기

생물정신의학 =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psychiatry, v.15 no.3, 2008년, pp.152 - 174  

정희연 (서울대학교 보라매병원 신경정신과) ,  김용식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ve been vast amount studies regarding immunologic dysregulation in schizophrenia. The mechanism of immune pathogenesis in schizophrenia still is unclear, even though various immune dysfunction have been reported. We endeavored to report on two major hypothesis on immunologic dysregulation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앞서 기술한 Lambert-Eaton 근무력증 증후군을 예로 들 수 있다. 자가 항체가 매개된 시냅스 손상이 이미 알려진 유전자 돌연변이나 신경발달 이상과 같은 정신분열병에서 추정하는 병적 과정으로 인해 일어나는 임상적 표현형과 유사한 결과를 낳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모른다. 그러나 다양한 병적 과정이 매우 유사한 최종 단계의 임상 표현형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일부 환자에서는 자가 항체가 시냅스의 파괴를 초래하여 같은 임상적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가설 설정

  • 그런데도 발표된 연구의 대부분은 이런 점을 고려하지 못했고, 그 때문에 감염 병리(infectious pathology)를 제대로 증명할 수 없었다.85) CNS 감염은 보통 소교 세포 활성화와 관련있고 BBB의 장애도 예상된다. 정신분열병 환자에서 BBB의 투과성(permeability)이 높아졌다는 증거로는, 조사한 환자의 19~29%에서 투과성이 증가한 징후가 보인다는 연구41)73)86)87)와 이런 환자에서는 뇌혈관의 염증을 시사하는 sICAM-1의 농도가 증가되어 있고, very late antigen-4(이하 VLA-4)- positive CD4+(T helper cell) 및 CD8+ 세포(cytotoxic T cell)이 증가되어 있다는 연구41)88)를 들 수 있다.
  • 최근 항DNA 항체의 한 subset이 NMDA glutamate 수용체의 NR2 subunit와 교차 반응한다는 것이 알려졌다.113) 만약 SLE 환자에서의 정신병 증상이 항DNA 항체가 glutamate 수용체와 상호작용한 결과에 의한 것이라면 정신분열병 환자의 일부에서도 신경전달물질 수용체와 자가 항체와 유사한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을 것이다.
  • 초발 환자는 비교적 초기 단계에 있으므로 활동성 면역병리가 있을 가능성이 있고 그 밖에 최근 발병할수록 교란 변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이상적인 대안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85) 대조군에서의 문제는 특히 연령 통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연령의 증가에 따라 비특이적 항체가 많아지기 때문에 우리가 알지 못하는 항체를 찾을 때는 곤란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면역계는 크게 어떤 구획들로 나눌 수 있나요? 모든 세포는 뼛속질(bone marrow)의 다능성 줄기 세포(pluripotent stem cell)에서 유래되고 림프 구성(lymphoid) 및 골수성(myeloid) 전구 세포(progenitor)로 분화한 다음 점차 성숙한 세포형으로 분화되어 나간다. 이에 따라 면역계는 크게 두 가지, 즉 면역 방어를 위한 비특이적 반응을 하는 골수성(myeloid) 구획과 특정 표적에 대해 정교한 형태로 방어하는 림프성(lymphatic) 구획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방벽(barriers)의 유형에 따른 기능적 차이로 구분하면 세포(cellular)와 체액(humoral) 면역 두 가지 요소로 나누어 진다.
모든 세포는 어떤 세포에서 유래되고 분화되어 나가나요? 사람의 몸은 외부에서 침입하는 생명을 위협하는 미생물에 방어하기 위하여 고도로 분화된 면역 체계가 발달되어 있다. 모든 세포는 뼛속질(bone marrow)의 다능성 줄기 세포(pluripotent stem cell)에서 유래되고 림프 구성(lymphoid) 및 골수성(myeloid) 전구 세포(progenitor)로 분화한 다음 점차 성숙한 세포형으로 분화되어 나간다. 이에 따라 면역계는 크게 두 가지, 즉 면역 방어를 위한 비특이적 반응을 하는 골수성(myeloid) 구획과 특정 표적에 대해 정교한 형태로 방어하는 림프성(lymphatic) 구획으로 나눌 수 있다.
관찰된 면역 이상 소견들이 정신분열병의 발병 기전과 관련이 있다는 가설에 회의가 많은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위에 기술된 바와 같이,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관찰된 면역 이상 소견들이 정신분열병의 발병 기전과 관련이 있다는 가설에는 아직 회의가 많다. 그 주된 이유는, 정신분열병 자체가 매우 이질적인 질환으로 이런 이질성에 의해 면역학적 연구에서 얻은 결과 역시 광범위한 이질성을 보인다는 점이다. 구체적으로 많은 연구에서 항정신병제 치료, 병의 유병기간과 현재 임상 상태, 영양 상태, 물질 남용 또는 공존 신체질환과 같이 면역 반응에 변화를 가져오고 명백한 면역 이상을 초래할 수 있는 외적 요인들을 통제하는데 실패하였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