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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관의 성공적인 식스시그마 도입방안
The Six Sigma Concept and Driving Methodology 원문보기

한국의료QA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Assurance in Health Care, v.14 no.2, 2008년, pp.33 - 44  

류연호 ((주)네모시그마그룹) ,  박연기 ((주)네모시그마그룹) ,  김병호 ((주)네모시그마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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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의료기관과 식스시그마 혁신활동의 이해를 바탕으로 의료기관에 성공적으로 식스시그마를 도입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즉 고객이 중심이 되어 환경변화에 지속적으로 적응하고 변화함으로써 경쟁력을 갖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내 병원을 포함한 의료기관은 검증된 혁신 프로그램인 식스시그마 경영을 지렛대로 하여‘Service Quality’ ‘People Quality’ ‘Management Quality’ 를 끊임없이 확보해 나가도록 감히 추천하는 바이다.

가설 설정

  • - 본 논문에서는 업무의 유사성을 고려하여 편의상 의료직/간호직/행정직군으로 분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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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식스시그마 혁신활동은 언제 처음 시작되었는가? 1987년 모토롤라에서 태동한 식스시그마 혁신활동은 지금까지 약 20여 년간 수많은 기업 및 기관들이 당면했던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도입했던 검증된 혁신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식스시그마 혁신활동은 주로 공장이 있는 제조업에서 추진하는 품질혁신 활동으로 인식되었으나, 금융업과 서비스업은 물론 공공기관까지 점진적으로 추진이 확대되었으며, 최근에는 병원, 대학과 같은 의료 및 교육기관까지 식스시그마 혁신활동의 도입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과거의 식스시그마 혁신활동은 어떻게 인식되었는가? 1987년 모토롤라에서 태동한 식스시그마 혁신활동은 지금까지 약 20여 년간 수많은 기업 및 기관들이 당면했던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도입했던 검증된 혁신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식스시그마 혁신활동은 주로 공장이 있는 제조업에서 추진하는 품질혁신 활동으로 인식되었으나, 금융업과 서비스업은 물론 공공기관까지 점진적으로 추진이 확대되었으며, 최근에는 병원, 대학과 같은 의료 및 교육기관까지 식스시그마 혁신활동의 도입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의 의료기관의 식스시그마 혁신활동의 현황은? 의료기관의 식스시그마 혁신활동은 미국의 경우 1997년부터 도입하여 많은 종합병원을 중심으로 추진했으며 국내에는 2001년부터 도입하기 시작하여 현재 추진 중이거나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실정이다. 2006년부터는 서울대병원 본원도 10건의 시범과제의 추진을 시작으로 2008년부터는 기획조정실 경영혁신팀을 추진사무국으로 본격적인 추진활동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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