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OECD 보건의료 질 지표 개요 및 현황
OECD Health Care Quality Indicator(HCQI) project 원문보기

한국의료QA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Assurance in Health Care, v.14 no.1, 2008년, pp.7 - 15  

김수영 (한림의대 강동성심병원 가정의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대상 질환은 일반적으로 1) 상당한 규모의 인구집단 에서, 2)임상적으로 중요한 질환 혹은 영역을 대표할 수 있어야 하며, 3) 개입의 효과가 나타나야 한다. 전문가 집단은 해당 기준에 만족하는 질환군으로 1) 심혈관 질환, 2) 당뇨병, 3) 일차 의료, 4) 예방/건강증진, 5) 환자 안전, 6) 정신보건의 6가지를 선정하였으며 이중 일차의료와 예방/건강증진을 하나로 합쳐 총 5가지 대상 질환군을 선정하였다. 5개 영역을 평가하는 질 지표 전체는 50개 이상을 넘지 않는 것으로 하였으며, 그 중 산출이 용이 하고 국가간 비교성이 높다고 생각되는 주요 지표(initial indicator)를 선정하여 가장 먼저 작업하였다.
  • 전문가 집단은 해당 기준에 만족하는 질환군으로 1) 심혈관 질환, 2) 당뇨병, 3) 일차 의료, 4) 예방/건강증진, 5) 환자 안전, 6) 정신보건의 6가지를 선정하였으며 이중 일차의료와 예방/건강증진을 하나로 합쳐 총 5가지 대상 질환군을 선정하였다. 5개 영역을 평가하는 질 지표 전체는 50개 이상을 넘지 않는 것으로 하였으며, 그 중 산출이 용이 하고 국가간 비교성이 높다고 생각되는 주요 지표(initial indicator)를 선정하여 가장 먼저 작업하였다. 국가적인 수준의 지표를 원칙으로 하지만 일부 지역만의 자료로 배제하지는 않기로 하였다.
  • 둘째, 여러 나라에서 국제적으로 비교 가능한 자료가 있는가를 평가한다. 의미 있는 수의 국가에서 국가적 자료를 산출할 수 있는 정도의 지표이어야 한다.

대상 데이터

  • 2003년부터 주요지표에 대한 값을 수집하여 2006년 첫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총 19개의 지표가 국제간 비교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나머지 7개 지표는 적합하지 않아 지표에서 제외하였다.
  • 질 구성요소로는 효과성, 안전성, 대응성이 있는데 이 중에서도 특히 효과성과 안전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대상 인구집단은 주로 성인, 노동을 할 수 있는 연령군으로 하였다. 질병분류체계는 ICD 10, 정신건강 서비스 구분은 European Service Mapping Schedule (ESMS) model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 환자안전은 OECD HCQI에 선정한 평가영역 중에서 분과그룹이 구성되어 있으며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분야이다. 2004년에 여러 국가에서 사용되고 있는 환자 안전지표를 검토하였고, 전문가 패널을 구성하여 지표의 적절성을 평가한 후 21개의 지표를 선정하였다<;표 4>.

이론/모형

  • 구체적인 지표의 선정기준은 미국의학원에서 개발된 지표선정 기준에 대한 권고안을 수용하였다. 지표의 선정기준은 1) 지표의 중요성, 2) 과학성(타당성과 신뢰성, 명확성) 3) 용이성(측정가능성과 측정부담)이며 각 기준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정신건강서비스에 대한 평가틀은 HCQI와 같이 의료 서비스 유형과 질 구성요소를 고려하였다. 질 구성요소로는 효과성, 안전성, 대응성이 있는데 이 중에서도 특히 효과성과 안전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 대상 인구집단은 주로 성인, 노동을 할 수 있는 연령군으로 하였다. 질병분류체계는 ICD 10, 정신건강 서비스 구분은 European Service Mapping Schedule (ESMS) model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주로 평가하는 중재의 내용은 1) 조기 발견, 2) 지속적 투약(투약오류, 상호작용 등 안전성 고려), 3)진료지침에 대한 순응도 순응, 4) 진료의 지속성 등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의 질이란 무엇인가? 의료의 질은 “보건의료서비스가 개인과 인구집단이 바람직한 건강결과를 성취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정도 및 현재 전문적 지식에 부합하는 정도”로 정의할 수 있으며, 안전성, 효과성, 환자 중심성, 시기의 적절성, 효율성, 형평성 등의 목표를 지향 한다.(1)
OECD Health Care Quality Indicator(HCQI) 프로젝트를 실시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 보건 의료 질 지표에 대한 프로젝트가 추진되었다. OECD Health Care Quality Indicator(HCQI) 프로젝트는 국가간 보건의료의 질을 신뢰할만한 자료를 사용하여 비교할 수 있는 질 지표를 개발하기 위해 2001년부터 시작되었다. OECD HCQI 프로젝트는 뉴욕 Commonwealth Fund가 후원한 5개국 비교연구 및 Nordic Minister Council Working Group의 작업에서부터 출발하였으며, 현재는 대부분의 회원국이 참여하고 있다.
OECD HCQI 프로젝트의 지표 선정 기준에는 무엇이 있는가? 구체적인 지표의 선정기준은 미국의학원에서 개발된 지표선정 기준에 대한 권고안을 수용하였다. 지표의 선정기준은 1) 지표의 중요성, 2) 과학성(타당성과 신뢰성, 명확성) 3) 용이성(측정가능성과 측정부담)이며 각 기준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