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FD 해석 및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피토관 형상설계
Design of Pitot-Tube Configuration Using CFD Analysis and Optimization Technique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2 no.5 = no.272, 2008년, pp.392 - 399  

김도준 (경상대학교 대학원 기계항공공학부) ,  천영성 (경상대학교 대학원 기계항공공학부) ,  명노신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및 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  박찬우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및 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  조태환 (경상대학교 및 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  박영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최인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urate measurement of speed and altitude of flying vehicles in air data system remains a critical technical issue. A highly reliable Pitot-static probe is required to obtain air data such as total pressure and static pressure. In this study, an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flowfield aroun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검증모델로 NA CA 실험논문(6)의 cone angle 30° 인 모델에 대하여 받음각 변화에 따른 전압을 계산하였다.
  • 3과 같은 방식의 ogive 형태를 기반으로 노즈 부분 설계를 시도하였다. 기본적인 반구형과 노즈 길이가 반지름의 2배가 되는 ogive 형태를 비교하였다. Fig.
  • 1은 본 연구에서 해석하고자 하는 모델의 3차원 격자구성을 보여 주고 있다. 다양한 모델의 격자를 재생성하는 반복 작업의 능률을 높이기 위해 Pitot-tube를 감싸는 공간을 만들어 외부 유동장 내부에 해석모델을 넣는 방법을 수행하였다. 내부의 작은 공간은 비정렬격자로 생성하였고, 나머지 부분은 정렬격자를 사용하였다.
  • 최적화와 연계하기 위해서는 설계변수는 그 수가 적으며 다양한 형태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좋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ig. 3과 같은 방식의 ogive 형태를 기반으로 노즈 부분 설계를 시도하였다. 기본적인 반구형과 노즈 길이가 반지름의 2배가 되는 ogive 형태를 비교하였다.
  • 전압 측정의 측면에서는 노즈의 길이가 긴 원추형이나 실린더형의 프로브가 좋으나, 정압측면에서는 받음각이 존재할 경우 수직박리가 정압측정에 영향을 미치므로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ogive 형태의 기본 프로브를 이용하여 CFD 해석과 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여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최적화의 결과는 노즈 길이(X1) 27.
  • 본 연구에서는 ogive형태를 기준으로 선두부의 형상과 내부의 cone angle을 변수로 설정하여 최적화를 시도하였다. Fig.
  • 표면 근처 점성유동을 고려하기 위해 점성격자의 각 표면에서 수직방향으로의 최초 격자점까지의 거리는 평균 10-5 로 Y+가 5 이하의 지점에 위치하도록 하였다. 외부유동 경계조건은 Far-field로 지정하였고, 수렴된 해를 구하기 위해 최소 약 2,000회 정도 이상의 반복계산을 수행하였다.
  • 일반적으로 전압과 정압을 하나의 Pitot-tube로 측정하나 본 연구에서는 각각에 대하여 독립적으로 다루었다. 전압, 정압, 동압의 관계식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 Full factorial design은 특정요소의 오차가 다른 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주는 장점이 있어 공력해석 수행 시 생기는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다. 최적화 수행 중 ANOVA를 통해 얻은 적합도가 0.9 미만이면 설계공간의 표현에 오차가 존재하는 경우이므로 변수의 범위를 줄여 해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과정을 Fig. 4와 같이 반복적으로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RSM을 진행하는 과정은 상용프로그램인 Design Expert 6.
  • 앞서 확인한 바와 같이 전압 측면에서 노즈 길이가 길어질수록 좋으나(1) 내부의 cone angle과의 상호영향으로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 피토관의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두 가지의 변수가 있을 때, 어떠한 변수가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판별하기 위해서 최적화를 이용하고 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이점에 주안을 두고 연구하였으나 터보기계 및 다양한 분야에도 응용될 수 있다.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피토관의 설계를 위하여 기본 형상에 대한 특성과 설계인자를 전산 해석을 통해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적화 알고리즘에 적용하여 최적형상 설계를 수행하였다.

데이터처리

  • (2) 계산에 사용된 격자수는 약 60만개 정도이다. 표면 근처 점성유동을 고려하기 위해 점성격자의 각 표면에서 수직방향으로의 최초 격자점까지의 거리는 평균 10-5 로 Y+가 5 이하의 지점에 위치하도록 하였다. 외부유동 경계조건은 Far-field로 지정하였고, 수렴된 해를 구하기 위해 최소 약 2,000회 정도 이상의 반복계산을 수행하였다.

이론/모형

  • 비교적 높은 받음각 상태의 물체주변의 유동흐름과 내부의 피스톤 효과에 의한 복잡한 물리적 현상을 비압축성 코드로 해석할 경우, 해의 수렴이 늦고 비정상성(unsteadiness)이 나타날 수 있어 본 연구에서는 압축성 Navier-Stokes 코드를 사용하였다. Pitot-tube 해석에 사용된 범용 CFD 코드로는 압축성 Navier-Stokes 지배 방정식을 기본으로 하는 FLUENT V6(3)를 사용하였다. 주요 수치기법으로 셀 중심 유한체적법 (cell-centered finite volume), 내재적 시간 적분 (implicit time integration) 및 이차 풍상차분법 (second order upwind scheme)이 사용되었다.
  • 난류모델은 one-equation을 사용하기 때문에 k-ε, k-ω과 같은 모델에 비하여 계산시간의 효율성이 높은 Spalart-Allmaras 모델(4,5)을 사용하였다.
  • 4와 같이 반복적으로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RSM을 진행하는 과정은 상용프로그램인 Design Expert 6.0(8)을 사용하였다.
  • 최적화와 연계하여 공력해석을 수행할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은 각각의 실험점에 대한 격자를 다시 구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모델과 격자 생성을 위해 3차원 CAD 상용프로그램인 CATIA와 GRIDGEN을 사용하였다. Fig.
  • 기존의 많은 Pitot-tube의 검증이 주로 실험을 통해 이루어져 막대한 시간과 경비가 지출되는 반면, 컴퓨터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계산시간을 줄이는 방법으로 전산유체역학 기법이 널리 활용되고 있다. 비교적 높은 받음각 상태의 물체주변의 유동흐름과 내부의 피스톤 효과에 의한 복잡한 물리적 현상을 비압축성 코드로 해석할 경우, 해의 수렴이 늦고 비정상성(unsteadiness)이 나타날 수 있어 본 연구에서는 압축성 Navier-Stokes 코드를 사용하였다. Pitot-tube 해석에 사용된 범용 CFD 코드로는 압축성 Navier-Stokes 지배 방정식을 기본으로 하는 FLUENT V6(3)를 사용하였다.
  • 반응면 기법은 일련의 경사도에 근거한 optimizer의 성능을 떨어뜨릴 수 있는 수치해석 잡음 데이터를 부드럽게 완화시켜 표현할 수 있고 해석시간이 빠른 장점을 갖고 있다. 실험계획법으로는 full factorial design을 사용하여 9개의 실험점을 선정하였다. Full factorial design은 특정요소의 오차가 다른 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주는 장점이 있어 공력해석 수행 시 생기는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다.
  • Pitot-tube 해석에 사용된 범용 CFD 코드로는 압축성 Navier-Stokes 지배 방정식을 기본으로 하는 FLUENT V6(3)를 사용하였다. 주요 수치기법으로 셀 중심 유한체적법 (cell-centered finite volume), 내재적 시간 적분 (implicit time integration) 및 이차 풍상차분법 (second order upwind scheme)이 사용되었다. 난류모델은 one-equation을 사용하기 때문에 k-ε, k-ω과 같은 모델에 비하여 계산시간의 효율성이 높은 Spalart-Allmaras 모델(4,5)을 사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운항 및 비행제어에 매우 중요한 자료는 무엇인가? 항공기의 정확한 비행속도 및 고도의 정보는 항공기 운항 및 비행제어에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정확한 운항속도를 측정하여 저속상태로 비행하고 있는 항공기의 실속에 따른 비행제어 불능상태를 예방할 수 있다.
고도를 정확히 측정하는 것은 어떠한 효과를 가질 수 있나? 또한 고속으로 비행하는 항공기의 공기역학적, 구조적 제한응력 이탈을 방지할 수 있다. 그리고 고도를 정확히 측정 함으로써 지형 장애물을 피할 수 있으며, 항로상의 예정된 수직분리(vertical separation) 최소화를 유지할 수 있다.(1) Pitot-tube의 개념이 최초로 만들어진 것은 2세기 이상 경과하였으나, electronic transducer의 개발 이후에서야 Pitot-tube가 실질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항공기의 정확한 비행속도 및 고도의 정보는 무엇을 예방할 수 있나? 항공기의 정확한 비행속도 및 고도의 정보는 항공기 운항 및 비행제어에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정확한 운항속도를 측정하여 저속상태로 비행하고 있는 항공기의 실속에 따른 비행제어 불능상태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고속으로 비행하는 항공기의 공기역학적, 구조적 제한응력 이탈을 방지할 수 있다. 그리고 고도를 정확히 측정 함으로써 지형 장애물을 피할 수 있으며, 항로상의 예정된 수직분리(vertical separation) 최소화를 유지할 수 있다.(1) Pitot-tube의 개념이 최초로 만들어진 것은 2세기 이상 경과하였으나, electronic transducer의 개발 이후에서야 Pitot-tube가 실질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Gracey, W., 1981, "Measurement of Aircraft Speed and Altitude," John Wiley & Sons 

  2. Boetcher, S. K. S. and Sparrow, E. M., 2007, "Limitations of the Standard Bernoulli Equation Method for Evaluating Pitot/Impact Tube Data," Int. J.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50, pp. 782-788 

  3. "FLUENT User's Guide," FLUENT Inc, 1998 

  4. Baldwin, B. S. and Barth, T. J., "A One-Equation Turbulence Transport Model for High Reynolds Number Wall-Bounded Flows," AIAA Paper 91-0610 

  5. Klaus, A. Hoffmann, 2000,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Volume III," 4th Edition, EESbooks 

  6. Gracey, W., Letko, W. and Russel, W. R., 1951, "Wind-Tunnel Investigation of a Number of Total Pressure Tubes at High Angle of Attack . Subsonic Speed," NACA TN 2261 

  7. Myers, R. H., 1995,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John Wiley & Sons Inc 

  8. "Design Expert 6.0 User's Guide," Response Surface Method (RSM) Tutorials, 2003 

  9. Gracey, W., Elwood, S., 1951, "Flight Inves tigation of the Variation of Static-Pressure Error of a Static-Pressure Tube with Distance Ahead of a Wing and a Fuselage," NACA TN 2311 

  10. Lee, S. W. and Yoon, T. J. 1997,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Flow Parameters Influencing the Calibration of Five-Hole Prebes," J. of KSME(B), Vol. 21, No. 5, pp. 637-649 

  11. Lee, S. W. and Yoon, T. J. 1996, "Effect of Wall Proximity on the Calibration of a Miniature Cone-Type Five-Hole Probe," J. of KSME(B), Vol. 20, No. 8, pp. 2693-2706 

  12. "Pitot-Static Tube, L-Shaped, Compensated General Specification for Military Specification," MIL-P-83206B, 31 197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