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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구조물용 강재의 파단기준에 대한 실험 및 이론 연구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Investigations on the Fracture Criteria for Structural Steel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5 no.2, 2008년, pp.157 - 167  

정준모 (현대중공업 해양기본설계부) ,  조상래 (울산대학교 조선및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x smooth flat tensile specimens and eighteen punch specimens with three different thicknesses were machined from steel of JIS G3131 SPHC. In addition to punch tests, incremental tensile tests were conducted to obtain average true flow stress - logarithmic true strain curves. Through parametric F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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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요소의 크기를 상대곡률 반지름의 함수로 결정할 것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요소의 크기( Le )를 두 접촉체의 상대곡률반지름으로 무차원화하여 파단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 또한 증분형 인장시험으로부터 결정된 재료상수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펀치 인덴터의 곡률반지름을 세종류로 준비하여 펀치시험을 실시한다. 또한 요소의 크기에 따른 파단 강도의 민감도를 동시에 조사한다.
  • 본 연구에서는 파단을 동반하는 대변형률 문제에 GTN 모델의 적용성과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펀치시험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수치해석을 실시한다. 선박해양 구조물용 강재의 경우 대부분 후판의 형태로 생산되기 때문에 펀치시험 시편은 시장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연강인 JIS G3131 SPHC 을 이용한다.

가설 설정

  • GTN 모델은 기공률모델(Porous plasticity model)로 불리기도 하는데, Mcclitock(1968)의 모델을 발전시킨 모델(Rice-Tracey 1969)과 모델(Gurson 1977)로 나뉘어 진다. Rice 와 Tracey 는 무한고체 내부에 존재하는 한 개의 구형 기공 (Spherical void)를 가정하였다. 이 무한고체가 삼 축응력을 받아서 타원형으로 변형하는 구형 기공의 3 방향 반지름변화율을 이론적으로 도출한 바 있다.
  • 이때 q1 , q2 , q3 , 0f , εN , sN 은 고정시키고, 임계기공률 cf 에 도달하면 곧바로 파단기공률 ff 에 도달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ff = cf +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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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TN 항복함수의 단점은? 식(4)의 단점은 재료 내부에 존재하는 기공의 성장을 기술할 수 있지만, 새로운 기공의 생성 및 기공간의 병합을 표현하지 못한다. 특히 기공의 병합은 파단에 임박하여 재료의 연화를 가속화시키므로 이를 고려하기 위하여 2 단계의 기공률속도를 고려하게 되었다.
FLD(Forming Limit Diagram)을 이용한 파단조건의 단점은? Zhu and Atkins(1998)는 FLD(Forming Limit Diagram)을 이용한 파단조건을 제시한바 있으나, 변형 후 재료의 두께를 계측하거나 추정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어서 실질적으로 사용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Servis et al.
미소기공의 생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러한 강재는 모두 연성재료(Ductile material)로 분류되며 이러한 연성재료의 항복부터 파단까지의 소성 변형 프로세스는 미시적 관점에서 미소 기공의 생성(Nucleation), 성장(Growth), 병합(Coalescence)의 3 단계로 이루어 진다. 미소기공의 생성은 매트릭스(Matrix)라 불리는 강의 주재료에 혼입된 개재물(Inclusions) 또는 2 차상 입자(2nd phase particles)이 매트릭스로부터 분리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미소기공의 성장은 이미 형성된 기공의 확장을 의미하며 그리고 병합은 기공이 매우 확장되어 기공간의 연결성(Ligament)이 사라지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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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ASTM E8, 2004, Standard Test Methods from Tension Testing of Metallic Materials 

  2. Chou, C. and Needleman, A., 1980, "Void Nucleation Effects in Biaxially Stretched Sheets," Vol. 102, pp. 249-256 

  3. Choung, J.M. and Cho, S.R., 2006, "Study on True Stress Correction from Tensile Tests", Proc. SNAK Spring Meeting, pp. 755-770 

  4. Choung, J.M., Cho, S.R. and Yoon, K.Y., 2007, "On Comparative Studies of Fracture Models for Shipbuilding and Offshore Structural Steels,"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llision and Grounding of Ships, pp. 177-175 

  5. Gurson, A., 1977, "Continuum Theory of Ductile Rupture by Void Nucleation and Growth:Part 1 -Yield Criteria and Flow Rules for Porous Ductile Media," ASME J. Eng. Mat. and Tech., Vol. 99, pp. 2-15 

  6. JIS Z 2201, 1998, Test Pieces for Tensile Test for Metallic Materials 

  7. Kitamura, O., 2001, "FEM Approach to the Simulation of Collision and Grounding Damag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llision and Grounding of Ships, pp. 125-136 

  8. KS B 0801, 1981, Test Pieces for Tensile Test for Metallic Materials 

  9. Kuna, M. and Abendroth, M., 2004, "Identification and Validation of Ductile Damage Parameters by the Small Punch Test," $15^{th}$ European Conference of Fracture 

  10. Lehmann, E. and Yu, X., 1998, "On Ductile Rupture Criteria for Structural Tear in the Case of Ship Collision and Grounding," $7^{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Practical Design of Ships and Mobile Units, pp. 149-156 

  11. Lehmann, E. and Peschmann, J., 2001, "Energy Absorption by the Steel Structure of Ships in the Event of Collisions,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llision and Grounding of Ships," pp. 189-194 

  12. McClintock, F. A., 1968, "A Criterion for Ductile Fracture by Growth of Holes," Trans. ASME, J. Appl. Mech., Vol. 35, pp. 363-371 

  13. Narr, H., Kujala, P., Simonsen, B.C. and Ludolphy, H., 2001, "Comparison of the Crashworthiness of Various Bottom and Side Structures,"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llision and Grounding of Ships, pp. 179-188 

  14. Needleman, A. and Tvergaard, V., 1984, "An Analysis of Ductile Rupture in Notched Bars," J. of Mech. and Phys. of Solids, Vol. 32, pp.461-490 

  15. Norsok Standard N-004, 2004, Design of Steel Structures 

  16. Paik, J.K., Chung, J.Y. Choe, I.H., Thayamballi, A.K. and Pedersen, P.T., 2000, "On the Rational Design of Double Hull Tanker Structures Against Collision," SNAME Annual Meeting 

  17. Rice, J.R. and Tracey, D.M., 1969, "On the Ductile Enlargement of Voids in Triaxial Stress Fields," J. Mech. Phys. Solids., Vol. 17, pp. 201-217 

  18. Servis, D., Samuelides, M., Louka, T. and Voudouris, G., 2002, "Implementation of Finite-element Codes for the Simulation of Ship-ship Collisions", J. Ship Research, Vol. 46, No. 4, pp. 239-247 

  19. Tvergaard, V., 1981, "Influence of Voids on Shear Band Instabilities under Plane Strain Condition," Int. J. Fract. Mech., Vol. 17, pp. 389-407 

  20. Tvergaard, V. and Needleman, A., 1984, "An Analysis of Ductile Rupture in Notched Bars," Journal of the Mechanics and Physics of Solids, 32, pp. 157-169 

  21. Tornqvist, R., 2003, Design of Crashworthy Ship Structures, Ph.D Thesis, 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22. Urban, J., 2003, Crushing and Fracture of Lightweight Structures, Ph.D Thesis, 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23. Zhu, L. and Atkins, A. G., 1998, "Failure Criteria for Ship Collision and Grounding," $7^{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Practical Design of Ships and Mobile Units, pp. 14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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