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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HMD(Head Mounted Display)에서 시선 추적을 통한 3차원 게임 조작 방법 연구
A Study on Manipulating Method of 3D Game in HMD Environment by using Eye Tracking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SP, 신호처리, v.45 no.2 = no.320, 2008년, pp.49 - 64  

박강령 (동국대학교 전자공학과) ,  이의철 (상명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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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휴먼 컴퓨터 인터페이스 분야에서 사용자의 시선 위치를 파악하여 더욱 편리한 입력장치를 구축하고자 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복잡한 하드웨어 구성으로 제품의 가격이 매우 비싸고, 까다로운 사용자 캘리브레이션 과정으로 인해 시스템의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다. 본 논문에서는 HMD(Head Mounted Display)에 USB 카메라와 적외선을 반사시키는 hot-mirror와 적외선 조명을 이용한 시선 추적 모듈을 부착하고, 이를 통해 획득한 눈 영상의 2차원적인 분석과 간단한 사용자 캘리브레이션 과정을 통해 시선 위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HMD는 사용자의 얼굴 움직임과 함께 움직이므로, 얼굴움직임에 영향을 받지 않는 시선 추적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시선 추적 시스템을 3차원 1인칭 슈팅 게임에 적응하여, 캐릭터의 시선 방향을 조정하고, 적 캐릭터를 조준하여 사격이 가능하도록 하여, 게임의 몰입감과 흥미성을 높일 수 있게 하였다. 실험 결과, 한 대의 데스크톱 컴퓨터 환경에서 게임과 시선 추적 시스템이 실시간으로 동작 가능했으며, 약 $0.88^{\circ}$의 시선 위치 추출 오차를 보였다. 또한 3차원 1인칭 슈팅게임에서 일반 마우스의 역할을 시선 추적 시스템이 문제없이 대신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ny researches about making more comfortable input device based on gaze detection technology have been done in human computer interface. However, the system cost becomes high due to the complicated hardware and there is difficulty to use the gaze detection system due to the complicated us...

Keyword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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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이의철, 박강령, '사용자 시선 추적을 통한 3차원 FPS 게임 화면 조정', 2006년 한국 차세대컴퓨팅학회 논문 발표회, 일산 KINTEX, 2006.11.16-17 

  34. Eui Chul Lee, Kang Ryoung Park, Min Cheol Whang, Junseok Park, 'Robust Gaze Tracking Method for Stereoscopic Virtual Reality System',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HCI International 2007), Vol. 4552, pp. 700-709, Beijing, China, July 22-27, 2007 

  35. Eui Chul Lee, Kang Ryoung Park, Min Cheol Whang, Joa Sang Lim, 'Vision-based Gaze Estimation Method For Stereoscopic Display Systems', 10th International Federation of Automatic Control (IFAC), Ritz-Carlton Hotel, Seoul, Korea, 4-6 Sep.,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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