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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진/내충격 하이브리드 마운트의 개발에 대한 연구
Development of Hybrid Mount Design Against Shock and Vibration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5 no.4 = no.205, 2008년, pp.18 - 25  

문석준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엔지니어링연구본부) ,  정정훈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엔지니어링연구본부) ,  권정일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엔지니어링연구본부) ,  최승복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현엽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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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점탄성 시험도 단축 인장시험과 동일하게 수행하였으며, 검증과정에 있어고무와 시험장비의 접촉 부분에 발생하는 마찰계수에 대한 정보가 없어 MARC®를 통해 다양한 마찰계수를 적용하여 적당한 계수를 예상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렇게 얻어진 마찰계수의 마운트거동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 검토해 보았다. 마찰계수 0.
  •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자체 개발된 고무마운트'2와 동일한 고무재질을 갖는 하이브리드 마운트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기존 고무마운트의 특성시험결과와 하이브리드 마운트의 수동요소에 대하여 수행한 특성시험결과를 바탕으로 유한요소해석 법 을 이용하여 고무요소의 설계방법을 정립하였다.
  • 그러나 실제 장비에 탑재되기 위해서는 극복해야 할 많은 문제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지속적인 설계방법의 개발을 통해 우수한 성능을 갖는 하이브리드 마운트를 개발하고자한다.
  • 본 논문에서는 극한 하중환경에서도 성능유지가 요구되는 군수용 장비와 정밀운용이 요구되는 반도체, LCD, 인공위성, 정보통신, IT 관련 장비 등과 같은 고부가가치 장비의 성능 보호를 위해 사용되는 특수목적용 방진/내충격 하이브리드 마운트에 대한 연구를 다루고자 한다. 이러한 마운트는 신뢰성과 내구성 등의 엄격한 기준을 만족하면서 고성능의 절연효과를 가져야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방진/내충격 하이브리드 마운트개발에 있어서 필요한 설계사항만을 간략하게 제시하였다. 상기에서 기술한 설계방법에 근거하여 하이브리드 마운틀 제작하여 규격에서 정의된 다양한 시험을 수행하였다.
  • 마운트의 개발을 위해서는 우선 적용될 규격(specification)을 결정해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해군에서 제시하고 있는 함정 탑재용 장비를 위한 방진/내충격 마운트에 적용되고 있는 사양을 기준으로 하이브리드 마운트를개 발하고자 하였다. 고려된 규격은 다른 어떤 규격보다 엄격하기 때문에 고려된 규격을 만족하는 마운트를 개발한다면, 특수목적으로 널리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 즉, 이 시험들을 통하여 고무의 비선형 물성치를 계산하고자 하였다. 단, 이 물성치는 설계자(또는 분석자)가 어떤 해석 모델과 이론을 적용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 압전 작동기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상용화된 수동형 고무탄성마운트 제품과 비교하여 최대 20 dB이상의 향상된 진동차단 성능을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마운트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개발시 제한조건으로서는 마운트의 높이와 고유진동수를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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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Yook, J. Y., Choi, S. B., Sung, K. G. and Moon, S. J., "Design of Hybrid Mount Using Rubber Element and Piezoelectric Actuator with Application to Vibration Control," Transactions of the Korea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7, No. 5, pp. 391-397, 2007 

  2. Ahn, K. G., Pahk, H. J., Jung, M. Y. and Cho, D. W., "A Hybrid-Type Active Vibration Isolation System Using Neural Network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192, No. 4, pp. 793-805, 1996 

  3. Kim, S. H., Choi, S. B., Hong, S. R. and Han, M. S., "Vibration Control of a Flexible Structure Using a Hybrid Mount,"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Vol. 46, Issue 1, pp. 143-157, 2004 

  4. Choi, S. B., Hong, S. R. and Kim, S. H., "Beam Vibration Control via Rubber and Piezostack mounts: experimental work,"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73, No. 4-5, pp. 1079-1086, 2004 

  5. Nakamura, Y., Nakayama, M., Masuda, K., Yasuda, M., Tsuchiya, M. and Fujita, T., "Development of Uni-Axial Hybrid Actuator Using the Combination of an Air Actuator and a Giant-Magnetostrictive Actuator," Smart Materials and Structures, Vol. 11, No.3, pp. 361-369, 2002 

  6. Department of Defense, USA, MIL-STD-167-1A, "Mechanical Vibrations for Shipboard Equipment (Type I - Environmental, Type II - Internally Excited)," 2005 

  7. Department of Defense, USA, MIL-STD-740-2 (SH), "Structureborne Vibratory Acceleration Measurements and Acceptance Criteria of Shipboard Equipment," 1986 

  8. Department of Defense, USA, MIL-M-17185A (SHIPS), "Mounts, Resilient; General Specifications and Tests for (Shipboard Application)," 1956 

  9. Department of Defense, USA, MIL-M-17508F(SH), "Mounts, Resilient: Type 6E100, 6E150, 7E450, 6E900, 6E2000, 5E3500, 6E100BB, 6E150BB, 7E450BB, and 6E900BB," 1990 

  10. Department of Defense, USA, MIL-S-901D (NAVY), "Shock Tests. High Impact Shipboard Machinery, Equipment, and Systems, Requirements for," 1989 

  11. Moon, S. J., Ji, Y. J., Yoon, J. S., Choi, S. B., Lee, H. Y., Kim, J. H. and Jung, W. J, "Development of Hybrid Mount System for Shock and Vibration Control," Report No. BSU056-1371.M, KIMM, pp. 160-198, 2007 

  12. Chung, J. H., Kim, B. H., Kwak, J. S., Jeong, J. A. and Lee, H. Y.,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Rubber Mounts for Naval Shipboard Application," Proceedings of the Annual Spring Meeting, SNAK, pp.402-409,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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