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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1MW class HTS(High-Temperature Superconducting) synchronous motor has been developed. This motor was aimed to be utilized for industrial application such as large motors operating in large plants. The HTS field windings of the developed motor is cooled by way of Neon thermosiphon mechanism an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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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2 K 상승하였다. 0 A, 30 A, 60 A, 90 A, 110 A, 130 A, 150 A 통전시 초전도모터를 다이나모메터를 이용하여 전류별로 600 rpm, 1200 rpm, 1800 rpm 회전시 발전기모드에서의 역기전력을 측정하였다.
  • 초기 냉각시에 네온(Ne)만을 냉매로 하여 상온에서 30 K까지 냉각하는데 200 시간이 걸렸다. 냉각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 시키기 위해서 네온(27.1 K) 보다 더 높은 액화점을 가지는 질소(77 K)를 이용하여 1 MW 초전도모터의 회전자 냉각실험을 수행하였다. 질소를 이용하여 예냉 후 네온가스를 이용하여 냉각시킨 냉각 그래프를 Fig.
  • 냉각 후 계자코일에 정격 전류 150 A까지 통전할 수 있었으며 정격 토오크 운전시에도 전류를 유지시킬 수 있었다. 다이나모메터와 초전도모터 사이의 커플링 후진 동 문제로 인하여 3600 rpm에서 시험 결과는 얻지 못하였으나, 발전 Mode에서 개방회로 특성 시험과 단락 회로 특성 시험을 통하여 역기전력과 동기 리액턴스 등을 도출하였다. 또한 구동 인버터를 이용하여 초전도 모터를 회전시킨 후 다이나모메터를 이용하여 정격토오크까지 부하를 인가할 수 있었으며 효율을 측정하였다.
  • 다이나모메터와 초전도모터 사이의 커플링 후진 동 문제로 인하여 3600 rpm에서 시험 결과는 얻지 못하였으나, 발전 Mode에서 개방회로 특성 시험과 단락 회로 특성 시험을 통하여 역기전력과 동기 리액턴스 등을 도출하였다. 또한 구동 인버터를 이용하여 초전도 모터를 회전시킨 후 다이나모메터를 이용하여 정격토오크까지 부하를 인가할 수 있었으며 효율을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 개발된 고온초전도 동기 모터는 계자코일이 Bi-2223 고온초전도 선재로 이루어졌으며, 터빈 발전기의 축소모델로서 시험하기 위하여 3600 rpm을 정격속도로 하였다. 그 주요 사양을 Table 1에 나타내며 부하시험을 위해서 기존의 공냉식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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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백승규, 손명환, 이언용, 권영길, 문태선, 박희주, 김영춘, "수냉식 1MW 고온초전도 동기모터의 설계", 한국초전도.저온공학회논문지, 7권 3호, pp. 21-28, 2005년 9월 

  2. M. Frank et al., "Long-Term Operational Experience With First Siemens 400 kW HTS Machine in Diverse Configurations" IEEE Trans. on Applied Supercond., Vol. 13, No. 2, pp.2120-2123, JUNE 2003 

  3. A. E. Fitzgerald et. al., "ELECTRIC MACHINERY", McGRAW-HILL, 5th edition, pp.216-259, 1991 

  4. The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Inc., "IEEE Guide: Test Procedures for Synchronous Machines(IEEE Std 115-1995)", pp.27-38, December,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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