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동차 화재시 승강장 및 터널 환기실의 팬 작동에 따른 열 및 연기 배출 특성 연구
Study on Heat and Smoke Exhaust Characteristics for Different Operating Modes of Platform and Tunnel Fans during a Passenger Train Fire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2 no.1, 2008년, pp.61 - 67  

장희철 (중앙대학교 대학원) ,  김태국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  손봉세 (중앙대학교 소방방재학과) ,  박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 연구본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화재가 발생한 전동차가 지하철 역사에 정차된 상황에서 승강장과 터널에 설치된 환기팬 작동 유무 및 전환 시간에 따른 열 및 연기 배출 특성 예측을 위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환기팬 작동 방식에 따른 온도, 일산화탄소 및 가시거리 분포를 피난자의 호흡높이를 1.7m로 고려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터널 환기팬 작동으로 인하여 승강장 내의 열 및 연기가 신속히 터널부로 배출되었다. 또한 피난 진행 중에는 승강장 환기팬을 작동하고 피난이 완전히 완료된 후 터널에 설치된 환기팬을 작동하는 것이 효과적인 배연방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numerical predictions of heat and smoke exhaust characteristics in an underground subway station stopping a fire train. Various ventilation operating modes with the fan equipped the platform and tunnels are considered. Distributions of temperature, carbon monoxide and v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화재가 발생한 전동차가 승강장에 정차된 경우 배연 운전모드에 따른 열, 일산화탄소 및 가시 거리분포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최적의 배연방식 선정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전혀 배연을 하지 않은 경우, 승강장에서 4분 및 10분 배연 후 터널에서 배연으로 전환하여 수행한 경우의 3가지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 고려한 수치해석 조건인 승강장 배 연후 터널 배연으로의 전환 시간을 발화 4분, 10분 및 모든 배연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은 경우로 구분하여 열 및 연기확산 분포 예측을 목적으로 한다. 화재는 하행 방향의 승강장 끝단을 기준으로 100m지점(전동차 5량 내)의 전동차 바닥에서 발생된 것으로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Y. Hasemi, S. Moriyama, D. Nam, S. Tanaka, N. Okazawa, and W. Ding, "Research Needs on the Fire Safety of Subway Station Fire Disasters, Regulations, Research efforts and Recent Smoke Movement Tests in Subway Stations in Japan", 6th Asia-Oceania Symposium on Fire Science and Technology 17-20 March, pp.797-804(2004) 

  2.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도시철도시스템의 안전방재 능 력 향상 방안 연구, 제3편 차량안전기준/내장재/표준 역사"(2003) 

  3. 박원희, 김동현, 장희철, 김태국, "지하철 역사 승강 장 화재발생시 열/연기 거동 분석을 위한 실험 및 수 치 연구(I) -실험적 접근-",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Vol.20, No.3, pp.9-14(2006) 

  4. 장희철, 김태국, 박원희, 김동현, "지하철 역사 승강 장 화재발생시 열/연기 거동 분석을 위한 실험 및 수 치 연구(II) -수치적 접근-",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Vol.20, No.3, pp.15-20(2006) 

  5. 장희철, 김태국, 박원희, 김동현, "지하역사에서 화재 발생시 자연풍 및 강제배연의 유무에 따른 열 및 연 기거동 특성 연구",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Vol.19, No.1, pp.80-86(2005) 

  6. H.-C. Chang, K.-B. Yoon and T.-K. Kim, "Numerical Study on Effects of the Heat Release Rate from Underground Subway Platform Fire on the Heat and Smoke Behavior", ITA-AITES World Tunnel Congress, 5-10 May, Prague, Czech Republic(2007) 

  7. W.-H. Park, D.-H. Kim, and H.-C. Chang, "Numerical Predictions of Smoke Movement in a Subway Station under Ventilation", ita2006-extend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21, No.3/4, pp.304(2006) 

  8. K. Kang, "A Smoke Model and Its Application for Smoke Management in an Underground Mass Transit Station", Fire Safety Journal, Vol.42, No.3, pp.218- 231(2007) 

  9. K. McGrattan, "Fire Dynamics Simulator (Version4) Technical Reference Guide", NIST(2005) 

  10. National Fire Codes, "Guide for Smoke Movement System in Malls, Atria and Latge Area", NFPA 92B, 2005 Edi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