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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화재시 제연모드에 따른 열 및 연기 배출 특성 연구
A Study on Heat and Smoke Exhaust Characteristics from the Subway Fire for Different Ventilation Modes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8 no.3, 2008년, pp.37 - 42  

장희철 (중앙대학교 대학원) ,  윤경범 (중앙대학교 대학원) ,  박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환경.화재연구팀) ,  김태국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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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하철에서 화재발생시 최적의 제연모드 예측을 목적으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현재 국내 지하철 화재발생시 제연모드는 승강장 내 화재구역 배기, 비화재구역 급기 또는 정지로 설정 되어있다. 수치해석 조건은 2가지 국내 비상시 제연모드 및 발화 4분(승강장 피난허용시간, NFPA 130) 이전까지 승강장에서 배기를 하며, 발화 4분이 후 터널 배기로 전환되는 스위치모드의 3가지 경우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승객 호흡높이(1.7 m)를 기준으로 열, 일산화탄소 및 가시거리를 비교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급기팬 작동은 연기를 교란시키고 확산시킬 수 있으며, 또한 승강장 및 터널 제연모드로 작동할 경우 승강장의 제연모드로만 작동한 경우에 비하여 연기 배출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numerical predictions for different smoke-control ventilation modes for the subway fire. Smoke-control ventilation mode in the domestic platform is that exhausting for the smoke detected zones while supplying air or stopping any ventilation for other zones in the plat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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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아직까지 제연모드에 따른 성능검토가 미비하여 역사별 제연방식이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현재 운영 중인 역사를 대상으로 실제승강장과 매우 유사하게 모델링하고 설계 제연풍량 등을 그대로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해석에 적용하여 보다 현실적인 열 및 연기 배출 성능 검토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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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반응연료를 헵탄으로 선정한 이유는? 초기 온도는 상온(20℃), 화재는 하행열차의 끝단을 기준으로 100 m지점(5량) 에 열차바닥에서 크기 1 m × 1 m로 발생된 것으로 설정하였다. 반응연료는 헵탄으로 선정하였는데 이는 FDS에서 제공하는 반응연료 중 발생되는 연기 거동특성 예측에 적당한 연료이기 때문이다. 헵탄은 메탄계 수소에 속하는 물질의 총칭으로 9의 이성질체가 존재한다.
헵탄이란? 반응연료는 헵탄으로 선정하였는데 이는 FDS에서 제공하는 반응연료 중 발생되는 연기 거동특성 예측에 적당한 연료이기 때문이다. 헵탄은 메탄계 수소에 속하는 물질의 총칭으로 9의 이성질체가 존재한다. 특 n-헵탄이 대표적인데, 발연소하는 특징을 가진 기체이다. 화재 크기는 발화 5분경과 최대 열방출량인 15 MW가 되는 것으로 설정하였으며, 화재성장 속도는 Power Law Relation(NFPA 92B, 2005) 식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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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건설교통부 (2007) 기존운행 도시철도의 환기 및 화재안전 개량대책 기술개발. 연구보고서, 건설교통부 

  2. 박원희, 김동현, 장용준 (2007) 지하역사에서의 화재연기거동 실험. 한국철도학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제10권, 제1호, pp. 67-73 

  3. 박원희, 김동현, 장희철, 김태국 (2006) 지하철 역사 승강장 화재 발생시 열/연기 거동 분석을 위한 실험 및 수치 연구 (I) - 실험적 접근-.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집, 한국화재소방학회, 제20권, 제3호, pp. 9-14 

  4. 장희철, 김태국, 박원희, 김동현 (2005) 지하역사에서 화재발생시 자연풍 및 강제배연의 유무에 따른 열 및 연기거동 특성 연구.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집, 한국화재소방학회, 제19권, 제1호, pp .80-86 

  5. 장희철, 김태국, 박원희, 김동현 (2006) 지하철 역사 승강장 화재 발생시 열/연기 거동 분석을 위한 실험 및 수치 연구 (II) - 수치적 접근-.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집, 한국화재소방학회, 제20권, 제3호, pp. 15-20 

  6.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3) 도시철도시스템의 안전방재 능력 향상 방안 연구. 제3편, 차량안전기준/내장재/표준역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7. Chow, W. (1996) Simulation of tunnel fires using a zone model.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11, No. 2, pp. 221-236 

  8. Hasemi, Y. et al (2004) Research needs on the fire safety of subway station fire disasters, regulations, research efforts and recent smoke movement tests in subway stations in Japan. 6th Asia-Oceania Symposium on Fire Science and Technology, 17-20 March, pp.797-804 

  9. Hee-Chul Chang, kyoung-Beom Yoon, and Tae-Kuk, Kim (2007) Numerical Study on Effects of the Heat Release Rate from Underground Subway Platform Fire on the Heat and Smoke Behavior. ITA-AITES World Tunnel Congress, 5-10 May, Prague, Czech Republic 

  10. Kai Kang (2007) A smoke model and its application for smoke management in an underground mass transit station. Fire Safety Journal, Vol. 42, No. 3, pp. 218-231 

  11. K.B. McGrattan, G.P. Forney (2006) Fire Dynamics Simulator (Version 4.07) - User's Guide. NIST Special Publication 1019,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Gaithersburg, MD 

  12. National Fire Codes, Guide for smoke movement system in malls, atria and latge area. NFPA 92B, 2005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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