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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대교 현수교의 계획과 기본설계
The Planning and Basic Design of Ulsan Suspension Bridge 원문보기

전산 구조 공학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1 no.4 = no.82, 2008년, pp.16 - 20  

박종화 (현대건설(주) 기술개발원) ,  이정한 (현대건설(주) 기술개발원) ,  박지웅 (현대건설(주) 기술개발원) ,  신상훈 ((주)유신코퍼레이션 구조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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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울산대교는 울산광역시 남구 매암동과 동구 일산동을 잇는 울산대교 및 접속도로 민간제안사업 구간에 시공되는 교량으로 울산광역시의 간선도로망을 구축하고, 원활한 교통소통으로 물류비용 절감, 동서간 도로부재에 따른 지역간 교통난 해소, 해양관광 벨트의 노선 구축으로 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해 계획되었다.
  • 염포부두 측 PY2도 염포부두 확장 공사 부지 외부에 설치하는 것으로 계획하여 항만 운영에 문제가 없도록 계획하였다. 울산대교의 건설로 인해 물류거점기지인 울산항의 기능성 상실을 최대한 배제하여 항만 본연의 역할에 지장이 없고 타 항만에 비해 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웠다.

가설 설정

  • 울산대교는 울산의 물류 거점 기지인 울산항을 가로지르는 교량으로 시점측 9부두와 종점측 염포부두를 횡단하는 구간에 가설된다. 본 공사구간은 다수의 선박이 통항하는 곳이므로 향후 가설되는 구조물이 선박통항의 안전을 저해해서는 안 되는 전제조건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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