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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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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인천 복합 화력발전소GE 7FA+e DLN-2.6 가스터빈 연소기 튜닝을 실시하였다. DLN-2.6 연소기는 기동초기 저출력 조건에서 yellow plume 현상과 정상상태보다 높은 수준의 연소진동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본 논문의 목적은 기동초기의 yellow plume과 연소진동의 발생 원인을 규명하여 실 연소기를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최적의 운전 조건을 제시하는 것이다. 실연소기 튜닝과정을 통해 얻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기동초기 모드 3($20{\sim}30MW$)에서 PM 1 노즐에서의 과농한 혼합기(${\phi}{\sim}1$)에 의해 yellow plume이 생성되었다. 모드 6B($40{\sim}45MW$)에서의 연소진동 발생은 $120{\sim}140Hz$ 부근에서 생성되었고 연소기 온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 cold flow 특성으로 보이며 PM 3 노즐에서의 유량과 관련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LN-2.6 combustion tuning was carried out for the maintenance of GE 7FA+e gas turbine at Seo-Incheon combined cycle power plant. DLN-2.6 combustion system has the higher level of yellow plume and combustion vibration problem in the initial operating mode than that of the base mode($100{\sim}160...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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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 연소기는 기동초기 저출력 조건에서 yellow plume 현상과 정상상태보다 높은 수준의 연소진동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본 논문의 목적은 기동초기의 yellow plume과 연소진동의 발생 원인을 규명하여 실 연소기를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최적의 운전 조건을 제시하는 것이다. 실연소기 튜닝과정을 통해 얻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기동초기 모드 3(20~30 MW)에서 PM 1 노즐에서의 과농한 혼합기(Φ~1)에 의해 yellow plume이 생성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서인천 복합 화력발전소에서 보유 중인 GE 7FA+e DLN-2.6 연소기에서 일어나는 기동초기의 yellow plume과 연소 진동의 원인을 규명하고 문제점을 개선하여 실연소기의 안정적인 운용이 가능하도록 최적의 운전조건을 제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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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터빈은 다른 내연, 외연 기관들에 비하여 어떤 장점이 있는가? 가스터빈은 다른 내연, 외연 기관들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비추력과 효율, 저공해 기관으로서 발전부문에서부터 항공부문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쓰이고 있다 [1,2]. 특히 복합발전의 경우 효율이 최대 60%에 이른다.
복합발전 가스터빈의 최대 효율은 어느 정도인가? 가스터빈은 다른 내연, 외연 기관들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비추력과 효율, 저공해 기관으로서 발전부문에서부터 항공부문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쓰이고 있다 [1,2]. 특히 복합발전의 경우 효율이 최대 60%에 이른다. 최근 지구온난화의 한 원인이 되는 CO2 저감을 위하여 IGCC (Integrated Gasification Combined Cycle) 기술과 가스터빈 성능향상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3].
DLN-2.6 연소기는 어떤 문제가 있는가? DLN-2.6 연소기는 기동초기 저출력 조건에서 yellow plume 현상과 정상상태보다 높은 수준의 연소진동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본 논문의 목적은 기동초기의 yellow plume과 연소진동의 발생 원인을 규명하여 실 연소기를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최적의 운전 조건을 제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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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동섭, '분산발전과 열병합발전,' 기계저널, 제45권, 11호, 2005, pp.58-64 

  2. 김수용, '21세기 가스터빈 기술 및 적용 전망,' 기술과 재료, 14권, 2호, 2002, pp. 94-107 

  3. 공창덕, 고성희, 기자영, 이창호, '스마트 무인기용 가스터빈 엔진의 탈설계 영역 구성품 손상 진단에 관한 연구,' 한국추진공학회지, 제 11권, 제 3호, 2007, pp.29-34 

  4. 한국전력거래소 전력계획처, 전력설비현황-2006년판, 2006, p. 277 

  5. T. Lieuwen, 'Investigation of combustion instability mechanisms in premixed gas turbines,' Ph.D thesis,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1999, pp.42-45 

  6. S. Rea, S. James, C. Goy, M. J. F. Colechin, 'On-line combustion monitoring on dry low NOx industrial gas turbines,' Meas. Sci. Technol., Vol. 14, 2003, pp.1123-1130 

  7. D. R. Englund, W. B. Richards, 'The infinite line pressure probe,' Thirty-ninth International Instrumentation Symposium, Denver, Colorado, 1984 

  8. 허필원, 오정석, 윤영빈, 'GE 7FA+e DLN-2.6 가스터빈 연소기에서의 on-line 동압 측정 시스템,' 제36회 한국연소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pp.257-260 

  9. S. R. Turns, An introduction to combustion-second edition (McGraw Hill, USA, 2000), p.19 

  10. V. G. McDonell, G. S. Samuelsen, 'Measurement of fuel mixing and transport processes in gas turbine combustion,' Meas. Sci. Technol., Vol. 11, 2000, pp. 870-8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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