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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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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서부발전(주) 산하 서인천 복합 화력발전소에서 운용중인 GE 7FA+e 가스터빈 DLN-2.6 연소기는 기동초기 연소진동과 yellow plume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러한 특성을 분석하고 모형 덤프 연소기 설계에 반영하기 위한 상사인자 고찰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실연소기 분석을 통하여 $120{\sim}140Hz$에서 일어나는 연소진동은 cold flow에서 덤프 모드로 발생되었으며 이것의 모사를 위해 노즐 출구 이전의 빈 공간인 plenum을 설계하였다. 또한 주요 상사인자로 노즐의 회전수, 연료-공기 혼합거리, 노즐과 덤프면의 면적비, 노즐출구에서의 속도와 당량비, 연료 조성성분 등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LN-2.6 combustion tuning was carried out for the maintenance of GE 7FA+e gas turbine at Seo-Incheon combined cycle power plant. DLN-2.6 combustion system has the higher level of yellow plume and combustion vibration problem in the initial operating mode than that of the base mode($100{\sim}160...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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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모형 덤프 연소기 설계과정을 체계적으로 다룬 선행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인천 복합 화력발전소에서 보유 중인 GE 7FA+e DLN-2.6 연소기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모사한 모형 덤프 연소기 설계 시 필요한 상사인자들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이러한 예열 공기 조건에서의 연소(mild combustion, 1000K 이하)는 상온에서의 연소보다 점화시간이 빠르고 주위 온도에 의해 빠른 화학반응시간을 갖기 때문에 고온에서의 연소보다 NOx 배출수준이 낮은 장점이 있다 [19].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실 연소기의 환경을 구사하기 위하여 base mode에서의 조건인 노즐 출구속도(mixture nozzle exit velocity)를 75 m/s로 하여 모형 덤프 연소기에 설치할 히터의 열용량을 계산하였다. 실제 가스터빈 연소기에서의 노즐 출구 속도는 약 70~80 m/s로 알려져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재질(SUS304)상의 문제로 플러그 내부를 대향류방식으로 수냉하였으며 소음을 줄이기 위하여 소음기(silencer)를 배기관 끝부분에 위치하도록 설계하였다. 그리고 배기배출물을 측정하기 위한 포트 위치는 배기에 포함된 NOx가 더 이상 반응하지 않도록 배기온도가 800℃이하이고, 배기흐름의 반경방향으로 배출물의 농도가 일정해지는 위치(최소한 화염길이의 2배 이상 또는 x/D=20 이상; 여기서 x: 배기관 길이, D: 배기관 지름)로 정하였다 [15].
  • 다음으로 발생 원인을 cold flow와 plenum에 의한 것으로 plenum을 Helmholtz 공명기로 가정하여 계산해 보면 다음의 Eq. 7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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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터빈의 특징은 무엇인가? 가스터빈은 고효율, 저공해 기관으로 항공부문에서부터 산업현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그리고 재질과 기술의 발달로 압축기 출구압력(~40 bar)과 연소실 온도(~1350℃)가 꾸준히 상승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배기배출물인 NOx 또한 저감기술의 발달로 보다 엄격해지고 있는 환경기준에 대응하여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다 [1,2].
발전용 가스터빈의 특징은 무엇인가? 발전용 가스터빈은 항공용 가스터빈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크기가 크고 주로 기체연료(LNG)를 사용하고 있으며 급격한 운전조건의 변화가 적다. 또한 공기의 압축비가 상대적으로 작으며(약 15 bar) 회전수(3,600 rpm)가 고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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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M. P. Boyce, Handbook for cogeneration and combined cycle power plant, ASME press, USA, 2001, p.41 

  2. M. P. Boyce, Gas turbine engine handbook-3rd edition, GPP press, USA, 2001, p.47 

  3. 한국전력거래소 전력계획처, 전력설비현황-2006년도판, 2006, p.225 

  4. 오정석, 허필원, 윤영빈, '발전용 가스터빈 연소기 GE 7FA+e DLN 2.6의 운전조건 최적화,'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대회, 2007, pp.759-762 

  5. 허필원, 오정석, 윤영빈, 'GE 7FA+e DLN-2.6 가스터빈 연소기에서의 on-line 동압 측정 시스템,' 제36회 한국연소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pp.257-260 

  6. S. Candel, 'Combustion dynamics and control; progress and challenges,' Proceedings of the Combustion Institute, Vol. 29, 2002, pp.1-28 

  7. S. Rea, S. James, C. Goy, M. J. F. Colechin, 'On-line combustion monitoring on dry low NOx industrial gas turbines,' Meas. Sci. Technol., Vol. 14, 2003, pp.1123-1130 

  8. T. Lieuwen, 'Combustion Humming in Gas Turbine Based Power Plants,' ASME Turbo Expo 2007, short course lecture, 2007 

  9. 손채훈, 이중연, '모형 로켓 연소실에서 배플형 분사기의 간극에 의한 음향 감쇠 효과에 관한 수치적 연구,'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1권, 제3호, 2007, pp.35-42 

  10. GE Energy, 'KOWEPO Gas Turbine Reference Drawing Manual,' Korea Western Power Company 

  11. P. H. Renard, D. The venin, J.C. Rolon, S. Candel, 'Dynamics of flame/vortex interactions,'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Vol. 26, 2000, pp.225-282 

  12. R. H. Preston, 'Initial fuel distributio its relation to flame stability in a bluffbody dump combustor,' M.S. thesis,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1997 

  13. J. G. Lee, K. Kim, D. A. Santavicca, 'Measurement of equivalence ratio function and its effect on heat release during unstable combustion,' Proceedings of the Combustion Institute, Vol. 28, 2000, pp. 415-421 

  14. J. G. Lee,, 'Experimental approach to combustion dynamics - Fundamental processes and mechnisms,' NRL workshop on Combustion Dynamics in Aerospace Propulsion Engine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6 

  15. J. F. Driscoll, R. H. Chen, Y. B. Yoon, 'Nitric oxide levels of turbulent jet diffusion flames: Effects of residence time and damkohler number,' Combust. and Flame, Vol. 87, 1992, pp.37-49 

  16. V. Yang, W. E. Anderson, 'Liquid rocket engine combustion instability,' AIAA, Progress in astronautics and aeronautics, Vol. 169, 1995, pp.307-343 

  17. T. Lieuwen, 'Investigation of combustion instability mechanisms in premixed gas turbines,' Ph.D thesis,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1999, pp.42-45 

  18. K. Ahn, 'Turbulent mixing and combustion control,'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5, pp.50-78 

  19. A. Cavaliere, M. de Joannon, Mild Combustion,'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Vol. 30(4), 2004, pp. 329-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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