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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윤활유 유래 철도 오염토양의 정화방법 연구
Feasibility Study on Remediation for Railroad-contaminated Soil with Waste-lubricant 원문보기

지하수토양환경 = Journal of soil and groundwater environment, v.13 no.2, 2008년, pp.30 - 35  

박성우 (금오공과대학교 환경공학과) ,  신민철 (금오공과대학교 환경공학과) ,  전칠성 (금오공과대학교 환경공학과) ,  백기태 (금오공과대학교 환경공학과) ,  이재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환경화재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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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철도 윤활유 유래 오염토양을 정화하기 위해 토양세척방법, 화학적 산화법, 초음파 추출법의 타당성을 연구하였다. 세척제로는 tergitol이 사용되었으며, 세척실험은 보조용매인 iso-propyl alcohol을 사용하여 진행되었다. Tergitol이 디젤오염토양의 세척에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윤활유 오염토양의 세척에는 효과적이지 못했다. iso-propyl alcohol을 보조용매로 사용한 경우 계면활성제의 토양 흡착을 증가시켜 오히려 세척효율이 감소하였다. 화학적 산화방법은 윤활유의 약 30% 정도만 제거할 수 있었다. 화학적 산화처리후 계면활성제에 의한 토양세척을 통해 약 16-17%의 추가적인 윤활유의 세척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초음파는 토양세척의 효과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TPH 오염 철도 토양의 오염원에 따라 다른 방법을 적용하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feasibility of soil washing, chemical oxidation and sonication was investigated to treat lubricantcontaminated railroad soil. Tergitol, a non-ionic surfactant, was used as a washing agent with or without iso-propyl acohol as a cosolvent. However, it was not effective to remove lu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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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하여 윤활유로 오염된 철도 토양의 처리를 위한 토양세척기술, 화학적 산화기술, 초음파 처리기술 기술의 타당성을 조사하였다. 토양세척기술은 철도산업에서 사용되는 윤활유의 종류에 따라 상이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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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물학적 정화방법의 대안으로 화학적 산화법과 토양세척법이 쓰이는데, 이들의 장점과 단점은? , 2001; 우승한·박종문, 2003; 안치규 등, 2006). 이들 방법은 생물학적 정화에 비해 정화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으나, 생물학적 정화방법보다 정화에 소용되는 시간이 비교적 짧기 때문에 오염농도가 높은 오염부지의 정화에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분석분야에서 추출을 위해 사용되던 초음파 기술을 오염물질의 탈착능 향상을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Fend et al.
디젤의 특징은? 석유계 오염은 디젤유를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디젤유의 보관 및 운송 등에서 누유에 의해 발생하는 오염과 엔진 및 선로분기기 등의 유지보수 시 사용하는 윤활유에 의한 오염으로 구분할 수 있다(백기태 등, 2007b). 일반적으로 디젤은 생물학적인 분해가 가능하며, 철도 오염토양뿐만 아니라 군부대 오염토양의 정화에서도 많은 사례가 있기 때문에 현장 상황이 양호하다면 비교적 손쉽게 처리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윤활유의 경우 연료유에 비해 오염 사례가 많지 않아 연구자체도 적을 뿐 아니라 윤활유에 의해 야기된 오염토양을 정화한 사례도 많지 않다.
철도와 관련된 토양 오염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철도와 관련된 토양 오염은 크게 중금속에 의한 오염과 석유계 오염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석유계 오염은 디젤유를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디젤유의 보관 및 운송 등에서 누유에 의해 발생하는 오염과 엔진 및 선로분기기 등의 유지보수 시 사용하는 윤활유에 의한 오염으로 구분할 수 있다(백기태 등, 2007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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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남호, 김인수, 최애정, 이민희, 2006, 과산화수소를 이용한 현장원위치 화학적 산화법과 공기분사법을 연계한 디젤 오염 토양/지하수 동시 정화 실내 실험 연구, 지하수토양환경, 11(6), 8-17 

  2. 김민경, 공성호, 2006, Modified Photo-Fenton Reaction을 이용한 Methyl Tert-butyl Ether(MTBE)의 분해 Kinetic 및 메커니즘 규명에 관한 연구, 지하수토양환경, 11(6), 69-75 

  3. 백기태, 김도형, 서창일, 양중석, 이재영, 2007a, 염산을 이용한 납 오염 토양의 토양세척에 의한 정화, 지하수토양환경, 12(3), 17-24 

  4. 백기태, 신민철, 최현덕, 김도형, 전칠성, 2007b, 복합오염 철도토양 정화공법에 관한 타당성 기초연구, 금오공과대학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5. 안치규, 김영미, 우승한, 박종문, 2006, 토양세척 공정에서 활성탄을 이용한 계면활성제 재사용 모델 개발, 지하수토양환경, 11(2), 1-12 

  6. 우승한, 박종문, 2003, 오염토양 세척공정에서 모델링을 통한 최적 계면활성제의 선별, 지하수토양환경, 8(3), 61-73 

  7. 주춘성, 문혜준, 오영숙, 정욱진, 2001, 윤활유 분해 균주의 분리 및 그 특성, 대한환경공학회 춘계학술연구발표회, 대한환경공학회, 이화여자대학교, p. 287 

  8. 환경부, 2007, 오염토양 정화방법 가이드라인, 환경부 

  9. Feng, D. and Aldrich, C., 2000, Sonochemical treatment of simulated soil contaminated with diesel, Adv. Environ. Res., 4, 103- 112 

  10. Feng, D., Lorenzen, L., Aldrich, C., and Mare, P.W., 2001, Ex situ diesel contaminated soil washing with mechanical methods, Mineral Engineering, 14, 1093-1100 

  11. Haus, F., German, J., and Junter, G.-A., 2001, Primary biodegrability of mineral base oils in relation to their chemical and physical characteristics, Chemosphere, 45, 983-990 

  12. Lee, S.-H., Lee, S., Kim D.-Y., and Kim, J.-G., 2007, Degradation characteristics of waste lubricants under different nutrient conditions, J. Hazard. Mater., 143, 65-72 

  13. Menendez-Vega, D., GAllego, J.L.R., Pelaez, A.I., de Cordoba, G.F., Moreno, J., Munoz, D., and Sanchez, J., 2007, Engineered in situ bioremedation of soil and groundwater polluted with weathered hydrocarbons, Europ. J. Soil. Biol., 43, 310-321 

  14. Philippopoulos, C.J. and Poulopoulos, S.G., 2003, Photoassisted oxidation of an oily wastewater using hydrogen peroxide, J. Hazard. Mater., B98,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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