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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림 15는 3D-PTV01I 의하여 구해진 3차원 순간속도벡터장을 나타내고 그림 16은 3D-PTV 측정과 동시에 측정된 판의 중심의 시간 연속 거동을 나타낸다. 본 연구는탄성판 하부에 형성되는 와구조가 탄성판의 제2차 진동모드를 유발 하는 메커니즘을 밝힘으로써 유탄 성 운동해석의 초석을 마련하였다.
제안 방법
3차원 속도계측을 위해서는 시간.공간대응법을 적용하고 두 대의 카메라의 파라메타는 그림과 같이 원통형으로 배치된 427H i 의 기준점들을 이용하여 구해진 I 匚L 이 경우에서는 광원으로서 레 i 이저 시트광을 쓰지 않고 수은등I i (250W)을 이용하였다. 그림 6eI 회 계측하여 얻어진 약 j 20, 000개의 3차원 순간속도벡 터들을 나타낸다.
사항이다. 슬로싱에의한 화물창과 화물펌프타워(p니mp tower)의 유체-구조 유탄성 (hydro이astic) 연성운동에 대한 모델링 실험이 수행되었다. 그림 13은 돌발 충돌제트 유동에 대한 3D-PTV 측정과 탄성을 가진 충 돌판의 운동에 대한 6자유도 운 J 동에 측정이 동시에 수행된 사례 i 를 나타낸다.
대상 데이터
그림 13은 돌발 충돌제트 유동에 대한 3D-PTV 측정과 탄성을 가진 충 돌판의 운동에 대한 6자유도 운 J 동에 측정이 동시에 수행된 사례 i 를 나타낸다. 노즐직경이 직경이 15mm인 노즐로부터 그림 14와 < 같은 탄성판(직경 350mm, 두께 0.5mm, 경도 15)을 향하여 돌발 제트가 분사되었을 때 형성된 탄 A * 성판 중심 하부의 유동장과 탄성 j 판의 거동이 동시에 측정되었다. 하부의 두 대 카메라(camera 1, i 2)는 3D-PTV에 의한 유동장의 거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되 었고 상부의 두 대 카메라(camera 3, 4)는 탄성판의 거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설치된 모습을 나타낸다. 레이놀 즈수는 1, 150이며 측정을 위하여 I 3대의 카메라(Sony, SSC- 5 j M370)가 사용되었다. 그림 11은 I 한 순간에 얻어진 3차원 속도벡 터분포를 나타내며 약 4, 000개 의 순간속도벡터가 얻어졌다.
타낸다. 레이놀즈수는 500의 경 i 우이며, 측정을 위하여 3대의 카메라(Sony, SSC-M370)가 사 용되었다. 이 결과는 저해상도 카 메라인 512 X 512 화소의 카메 라를 이용하여 한 순간에 약i3, 000개의 속도벡터로부터 얻어진 결과로부터 발표 당시 주목된 성과였다.
그림 19는 마이크로 3D-PTV 측정시스템의 구성을 나타내며 필자의 지식범위 내에서 본 연구가 최초의 사례로 되어있다. 측정 시스템은 광원(레이저), 마이크 로렌즈 시스템, 측정대상, 고해상 카메라(1k X 1k), 호스트컴퓨터로 구성된다. 마이크로 렌즈후면에 그림 20과 같은 세 개의 구멍을 가진 핀홀판을 부착함으로써 DDPIV와 같이 세 개의 defocusing된 입자영상이 얻어지며, 이들 입자영상이 만들어내는 기 하학적 상관관계(세 개의 입자영상 점으로 구성되는 원의 직경이 z방향의 위치정보를 가짐)로부터 입자의 3차원 위치가 결정되게 된다.
이론/모형
이 결과는 저해상도 카 메라인 512 X 512 화소의 카메 라를 이용하여 한 순간에 약i3, 000개의 속도벡터로부터 얻어진 결과로부터 발표 당시 주목된 성과였다. 한편, 얻어진 3차원 속도 벡터들 중에서는 오류 벡터들을 제거하기 위하여 통계적 처리 방법이 적용되었다. 그림 9는 이들 3차원 순간 벡터분포들로부터 얻어낸 순간 난류운동에너지 분포(임의 등고선 값을 표시)를 나타내고 있는데, 후류의 대규모 난류 운동에너지 분포에 대한 표현이 실질적으로 잘 나타나 있음을 알 수 있다.
성능/효과
그림 상의 화살표의 길이는 10cm/ i sec의 속도 크기를 나타낸다. 3 차원 속도계측을 통하여 3차원성 이 강한 교반탱크 내의 유동장의 특징적인 유동구조를 잘 재현하 i 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다른 계측방법으로 계측할 수 없는 단 [ 점을 극복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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