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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0 no.1, 2008년, pp.85 - 100
최영선 (창원여자고등학교) , 윤인경 (한국교원대 가정교육과)
본 연구는 양성평등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학교교육과정에서의 요구에 따른 현행 제7차 교육과정 실과(기술
This study attempted to analyze the contents of Practical Arts(Technology Home Economics)Textbooks written by the 7th national curriculum in a gender equity education.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some improvements which should be solved in terms of gender equity in Practical Arts, T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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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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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성평등의식은 어디에서 가장 먼저 실천되어야 하는가? | 이는 이혼율 증가, 결혼 기피, 출산율의 저하, 가족해체, 노인문제등과 같은 가족문제에서도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양성평등의식은 인간 최초의 학습의 장인 가정에서 가장 먼저 실천되어야 하며 다음으로 청소년들의 활동 영역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학교에서 이에 대한 올바른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과거와 달리 지금은 사회의 전반적인 변화와 더불어 여성의 사회 참여가 확대되면서 가정생활은 다양한 양상을 띠고 있으며 가족관계나 가족 규범 또한 달라진 모습(이인희, 1993; 사미숙, 2003)을 보이고 있다. | |
여성의 교육수준과 사회진출기회가 증대된 배경은 무엇인가? | 현대사회는 산업화의 진전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여성의 교육수준과 사회진출기회가 증대되면서 여성의 인권, 평등, 자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로 인해 ‘여성다운 여성과 남성다운 남성’에 대한 전통적 기대는 점차 약화되고 있으며 ‘양성성1)’에 대한 개념이 점차 확대되면서 양성평등의식에 대한 필요성(임정빈, 1997; 정혜윤, 2001; 사미숙, 2003)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 |
실과(기술·가정)교과의 성격을 살려 전 학년에 걸쳐 「가족과 가정생활」을 다룰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생각해 볼 때 실과(기술·가정)교과의 성격을 살려 전 학년에 걸쳐 「가족과 가정생활」을 다룰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었다. 그 이유는 가정 내의 가족생활의 중요성을 부각시켜줄 뿐 아니라 양성평등사회에서 남녀가 공존해 가는 모습을 표현하거나 실천력을 기르는 학습을 위해 가족생활을 다루는 <가정>분야에서만이 아니라 <기술>분야에서도 가족의 모습을 사진과 삽화로 등장시킨다면 양성평등교육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실과(기술·가정)교과서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사진 및 삽화13)를 점진적으로 수정해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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