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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성평등적 관점에 기초한 실과(기술.가정)교과서의 사진 및 삽화 계량 분석
The Quantitative Analysis of Photos and Illustrations in the Practical Arts (Technology.Home Economics)Textbook Based on A Gender Equity Perspective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0 no.1, 2008년, pp.85 - 100  

최영선 (창원여자고등학교) ,  윤인경 (한국교원대 가정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양성평등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학교교육과정에서의 요구에 따른 현행 제7차 교육과정 실과(기술$\cdot$가정)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양성 평등적 관점에서 분석한 것이다. 연구 목적은 실과 (기술$\cdot$가정)교과서에 제시된 사진 및 삽화에 등장하는 인물을 대상으로 양성평등성과 남녀역할을 분석해봄으로써 남녀공통이수 교과로서 그 유용성을 점검해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교과서 집필시 혹은 검정 작업할 때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하나의 교과서로 병합되어 있는 실과 (기술$\cdot$가정)교과서를 <기술>분야와 <가정>분야로 나누어 계량 분석하여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았다. 교과서에 나타난 사진 및 삽화는 자료가 방대하였으며 양성평등 요소도 많지만, 성차별적인 요소도 많았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사진 및 삽화는 제6차 교육과정까지의 선행연구에 비추어 볼 때 대체적으로 균형 있는 출현 빈도로 개선되어 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나 아직도 성 차별적인 요소와 교육내용 속에 잠재되어 있는 요소들이 많이 발견되었다. 학교급별로는 초등학교 실과 교과서가 양성평등성을 지향하는 정도가 가장 높아 성차별적인 요소가 적은 반면 중등학교기술 가정에서는 성차별적인 요소들이 많아 개선이 요구되었다. <기술>과 <가정>분야를 비교해 보면 각 분야 모두 전통적인 기존의 이미지를 탈피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기술>분야에서 그 성격이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정리하여 제언하면 중등학교의 기술 가정은 양성의 흥미를 모두 고려한 교육내용으로 개선이 요구되었고 <가정>분야보다는 <기술>분야가 사진 및 삽화에 대한 양성평등 관점에서의 인지가 낮아 성차별적인 요소가 많았으며 전체적으로 보완이 요구되었다. 다음으로 실과 (기술$\cdot$가정)교과서에 나타난 사진 및 삽화에 내재된 성차별적인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가정>분야와 <기술>분야 모두 적극적인 관점에서 양성평등 교육이 요구되었다. 또한 양성평등적 관점에서 교과서를 점검하는 작업은 표면적인 양적인 연구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질적 측면에서의 후속연구가 요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analyze the contents of Practical Arts(Technology Home Economics)Textbooks written by the 7th national curriculum in a gender equity education.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some improvements which should be solved in terms of gender equity in Practical Arts, T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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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전통적으로 성편향적인 교과로 간주된 가정과 기술 교과의 양성평등성 정도를 비교 분석하여 실과(기술·가정)교과서의 유용성을 고양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실질적인 양성평등 교육을 위한 실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 특히 중등학교의 기술·가정 교과서는 제6차 교육과정이전까지 독립교과로서 가정교과서는 여학생이, 기술교과서는 남학생이 배운 교과서로서 다른 교과서보다 남녀의 차이가 더 뚜렷하다고 볼 수 있다. 이 교과가 하나의 교과서로 통합된 지금 전통적 관점에서 여성영역으로 간주된 가정 교과와 남성영역으로 간주된 기술교과의 양성평등성 정도를 비교해봄으로써 남녀공통이수 교과서로서의 유용성을 점검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실과(기술·가정)교과서의 양성평등교과서로의 유용성을 고양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앞으로 교과서 집필시 혹은 교과서 검정 과정에서 시사점을 주고자 하였다.
  • 이러한 연구를 통해 실과(기술·가정)교과서의 양성평등교과서로의 유용성을 고양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앞으로 교과서 집필시 혹은 교과서 검정 과정에서 시사점을 주고자 하였다.
  • 지금까지의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각 교과를 독립적 심층 분석한 결과보다는 주로 전체적인 초등학교 교과를 전체적으로 다루면서 성 차별적인 요소를 파악하고 분석하고 있어 실과 교과서만의 단독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논의하기는 힘들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과 교과서를 양성평등 관점에서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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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성평등의식은 어디에서 가장 먼저 실천되어야 하는가? 이는 이혼율 증가, 결혼 기피, 출산율의 저하, 가족해체, 노인문제등과 같은 가족문제에서도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양성평등의식은 인간 최초의 학습의 장인 가정에서 가장 먼저 실천되어야 하며 다음으로 청소년들의 활동 영역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학교에서 이에 대한 올바른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과거와 달리 지금은 사회의 전반적인 변화와 더불어 여성의 사회 참여가 확대되면서 가정생활은 다양한 양상을 띠고 있으며 가족관계나 가족 규범 또한 달라진 모습(이인희, 1993; 사미숙, 2003)을 보이고 있다.
여성의 교육수준과 사회진출기회가 증대된 배경은 무엇인가? 현대사회는 산업화의 진전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여성의 교육수준과 사회진출기회가 증대되면서 여성의 인권, 평등, 자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로 인해 ‘여성다운 여성과 남성다운 남성’에 대한 전통적 기대는 점차 약화되고 있으며 ‘양성성1)’에 대한 개념이 점차 확대되면서 양성평등의식에 대한 필요성(임정빈, 1997; 정혜윤, 2001; 사미숙, 2003)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실과(기술·가정)교과의 성격을 살려 전 학년에 걸쳐 「가족과 가정생활」을 다룰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생각해 볼 때 실과(기술·가정)교과의 성격을 살려 전 학년에 걸쳐 「가족과 가정생활」을 다룰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었다. 그 이유는 가정 내의 가족생활의 중요성을 부각시켜줄 뿐 아니라 양성평등사회에서 남녀가 공존해 가는 모습을 표현하거나 실천력을 기르는 학습을 위해 가족생활을 다루는 <가정>분야에서만이 아니라 <기술>분야에서도 가족의 모습을 사진과 삽화로 등장시킨다면 양성평등교육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실과(기술·가정)교과서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사진 및 삽화13)를 점진적으로 수정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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