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06년 11월중에 전북지역 남녀 고등학생 685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에 의해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의 구매유형을 파악하고 이들 변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기 의생활 연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결과 의복쇼핑성향은 유행지향, 쾌락적 쇼핑지향, 상표과시지향, 시간편의지향, 경제성지향, 심미성지향 6개 요인이,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유형은 편의 추구형, 적극적 충동 구매형, 경제 추구형 3개 요인이 선택되었다. SPSS 11.5 for Windows Program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Cronbach's $\alpha$, $x^2$ 검증, t 검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Duncan의 다중비교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고등학생들은 인터넷 사용 년수는 전체적으로 4년 이상으로, 남학생이 많았으며,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과 인터넷 의류관련 사이트 평균 접속 횟수, 의류 관련 사이트 주당 평균 이용시간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많았다. 인터넷 이용은 하루 평균 1시간에서 2시간미만, 일주일 평균 1-2번 정도 인터넷 의류관련 사이트 접속하였으며, 일주일에 평균 1시간 정도 이용하였다.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에 대하여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앞으로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의사 또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적게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생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유형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의복쇼핑성향은 여학생이 유행지향, 쾌락적 쇼핑지향, 상표과시지향 성향이 높았고, 남학생은 경제성 지향 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을 구매시 편리를 추구하고 적극적으로 충동구매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복쇼핑성향은 아버지의 학력보다 어머니의 학력에 따라 더 세분된 차이를 나타냈으며,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 또한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학업성적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의복쇼핑성향은 학업성적이 높은 학생들이 낮은 집단에 비해 유행지향, 쾌락적 쇼핑지향, 시간편의지향, 경제성 지향, 심미성 지향 등 청소년의 쇼핑성향 특성이 모두 높았고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 특성 또한 모두 다 높았다. 따라서 남녀 고등학생들의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 유형은 성별, 부모의 학력과 학업성적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를 사용하여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과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의복쇼핑성향 변인 중 쾌락적 쇼핑지향과 경제성지향을 제외한 모든 변인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 모든 변인간에 정적관계를 나타내었다. 결론적으로 고등학생의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과는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2006년 11월중에 전북지역 남녀 고등학생 685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에 의해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의 구매유형을 파악하고 이들 변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기 의생활 연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결과 의복쇼핑성향은 유행지향, 쾌락적 쇼핑지향, 상표과시지향, 시간편의지향, 경제성지향, 심미성지향 6개 요인이,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유형은 편의 추구형, 적극적 충동 구매형, 경제 추구형 3개 요인이 선택되었다. SPSS 11.5 for Windows Program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Cronbach's $\alpha$, $x^2$ 검증, t 검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Duncan의 다중비교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고등학생들은 인터넷 사용 년수는 전체적으로 4년 이상으로, 남학생이 많았으며,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과 인터넷 의류관련 사이트 평균 접속 횟수, 의류 관련 사이트 주당 평균 이용시간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많았다. 인터넷 이용은 하루 평균 1시간에서 2시간미만, 일주일 평균 1-2번 정도 인터넷 의류관련 사이트 접속하였으며, 일주일에 평균 1시간 정도 이용하였다.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에 대하여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앞으로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의사 또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적게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생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유형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의복쇼핑성향은 여학생이 유행지향, 쾌락적 쇼핑지향, 상표과시지향 성향이 높았고, 남학생은 경제성 지향 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을 구매시 편리를 추구하고 적극적으로 충동구매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복쇼핑성향은 아버지의 학력보다 어머니의 학력에 따라 더 세분된 차이를 나타냈으며,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 또한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학업성적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의복쇼핑성향은 학업성적이 높은 학생들이 낮은 집단에 비해 유행지향, 쾌락적 쇼핑지향, 시간편의지향, 경제성 지향, 심미성 지향 등 청소년의 쇼핑성향 특성이 모두 높았고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 특성 또한 모두 다 높았다. 따라서 남녀 고등학생들의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 유형은 성별, 부모의 학력과 학업성적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를 사용하여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과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의복쇼핑성향 변인 중 쾌락적 쇼핑지향과 경제성지향을 제외한 모든 변인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 모든 변인간에 정적관계를 나타내었다. 결론적으로 고등학생의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과는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Most who were polled stated that they use the internet everyday. Also, it is undeniable that Internet has become one of the popular shopping markets with the spatial-convenience and time-saving it provides. With the growth of Internet and Internet shopping malls, effects on clothing purchasing of ad...
Most who were polled stated that they use the internet everyday. Also, it is undeniable that Internet has become one of the popular shopping markets with the spatial-convenience and time-saving it provides. With the growth of Internet and Internet shopping malls, effects on clothing purchasing of adolesc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and Internet clothing purchasing type of high school students. Subjects were 685(male 354, female 331) high school students located in Jeollabukdo province. In this statistical analysis, SPSS 11.5 for Windows Program. These data were analyzed by factor analysis, $x^2$ test, t-test, One-way Anova, Duncan' multiple range,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Six dimensions of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were derived by factor analysis: fashion hedonic shopping brand ostentation time convenience economic esthetics orientation. The clothing purchasing type in Internet had 3 factors(convenience active impulse buying economic pursuit). The group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in regard to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clothing purchasing type in Internet shopping mall according to demographic variables(gender, educational background of parents, a school record).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variables had positive correlations except of hedonic shopping economic orientation with clothing purchasing type in Internet. As a conclusion, high school students' shopping orientation and purchasing type of apparel in Internet shopping mall constituted important characteristics which could affect directly Internet purchase behavior of adolescents. These results should be fundamental information for clothing and textile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
Most who were polled stated that they use the internet everyday. Also, it is undeniable that Internet has become one of the popular shopping markets with the spatial-convenience and time-saving it provides. With the growth of Internet and Internet shopping malls, effects on clothing purchasing of adolesc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and Internet clothing purchasing type of high school students. Subjects were 685(male 354, female 331) high school students located in Jeollabukdo province. In this statistical analysis, SPSS 11.5 for Windows Program. These data were analyzed by factor analysis, $x^2$ test, t-test, One-way Anova, Duncan' multiple range,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Six dimensions of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were derived by factor analysis: fashion hedonic shopping brand ostentation time convenience economic esthetics orientation. The clothing purchasing type in Internet had 3 factors(convenience active impulse buying economic pursuit). The group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in regard to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clothing purchasing type in Internet shopping mall according to demographic variables(gender, educational background of parents, a school record).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variables had positive correlations except of hedonic shopping economic orientation with clothing purchasing type in Internet. As a conclusion, high school students' shopping orientation and purchasing type of apparel in Internet shopping mall constituted important characteristics which could affect directly Internet purchase behavior of adolescents. These results should be fundamental information for clothing and textile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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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기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의 구매유형을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의 구매유형을 파악하고 이들 변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기 의생활 연구와 올바른 의복소비 가치관 정립, 건전한 소비문화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오늘날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의 구매유형을 파악하고 이들 변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기 의생활 연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06년 11월중에 전북지역 남녀 고등학생 68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청소년기에서 고등학생 시기는 대부분 후기에 속한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인 고등학생들이 속한 청소년기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유형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무엇보다도 인터넷 쇼핑을 통한 의류제품의 구매율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외모와 의복에 관심이 많고 인터넷 사용률이 높은 청소년은 매우 중요한 소비자층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 내에서 소비자교육의 직접적인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중학생보다는 독립적인 소비가 본격화 되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의 구매유형을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의 구매유형을 파악하고 이들 변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기 의생활 연구와 올바른 의복소비 가치관 정립, 건전한 소비문화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고등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인터넷 활용의 차이를 χ2 검증으로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3]과 같다.
본 연구는 조사연구방법으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인터넷 활용과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 인구통계학적 변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은 5점 Likert형 척도로 측정하였다.
안민영과 박재옥(2003)은 사이버 쇼핑몰 이용자의 쇼핑성향을 쾌락추구성, 시간절약성, 편의성, 독자성, 경제성으로 분류하였다. 이 가운데 설명력이 가장 높은 쾌락추구성과 시간절약성을 중심으로 의류쇼핑성향에 따른 구매집단을 쇼핑고관여형, 쾌락추구 쇼핑형, 시간절약쇼핑형, 쇼핑저관여형으로 분류하였다.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는 쾌락적 쇼핑성향은 여성이, 시간절약형 쇼핑성향은 남성이 높게 나타났다.
고등학생의 의복쇼핑성향을 조사한 30문항에 대하여 주성분분석과 Varimax 회전법에 의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때 고유치 1이상의 기준에 의하여 요인과 문항의 내용을 검토하면서 요인에 적합하지 않은 3개 문항이 제외되고, 6개 요인의 27개 문항에 대한 제2차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1]과 같다. 6개 요인은 쇼핑성향에 대해 총 59.
고등학생의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유형을 조사한 20문항에 대하여 주성분분석과 Varimax 회전법에 의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때 고유치 1이상의 기준에 의하여 요인과 문항의 내용을 검토하면서 요인에 적합하지 않은 4개 문항이 제외되고, 3개 요인의 16개 문항에 대한 제2차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요인별 문항의 내용에 따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표 4]와 같다.
본 연구는 2006년 11월중에 전북지역 남녀 고등학생 68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질문지는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작성하였고, 예비조사를 통해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고등학생의 의복쇼핑성향은 30문항 요인분석 결과 유행지향, 쾌락적 쇼핑지향, 상표과시지향, 시간편의지향, 경제성지향, 심미성지향 6개요인 27개 문항이 선택되었다.
본 연구는 조사연구방법으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인터넷 활용과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 인구통계학적 변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은 5점 Likert형 척도로 측정하였다.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은 선행연구(이연정, 2000; 송원영, 2000; 신정희, 2001; 황진숙, 양화영, 2006; 이명희 2006)를 참고로 하여 구성하였고, 예비조사를 통해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오늘날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의 구매유형을 파악하고 이들 변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기 의생활 연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06년 11월중에 전북지역 남녀 고등학생 68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질문지는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작성하였고, 예비조사를 통해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전라북도 소재 고등학교의 남녀 고등학생을 임의 추출하였다. 조사 시기는 2006년 11월중에 실시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완전한 응답을 제외한 685부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전라북도 소재 고등학교의 남녀 고등학생을 임의 추출하였다. 조사 시기는 2006년 11월중에 실시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완전한 응답을 제외한 685부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SPSS 11.5 for Windows Program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Cronbach's ⍺ 신뢰도 계수,χ2 검증, t 검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Duncan의 다중비교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를 실시하였다.
고등학생의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의 구매유형의 차원을 파악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를 산출하였다.
고등학생의 의복쇼핑성향을 조사한 30문항에 대하여 주성분분석과 Varimax 회전법에 의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때 고유치 1이상의 기준에 의하여 요인과 문항의 내용을 검토하면서 요인에 적합하지 않은 3개 문항이 제외되고, 6개 요인의 27개 문항에 대한 제2차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1]과 같다.
고등학생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의복쇼핑성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증, 일원변량분석과 Duncan의 다중범위검증으로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2]와 같다.
고등학생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유형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증, 일원변량분석과 Duncan의 다중범위검증으로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5]와 같다.
고등학생의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유형을 조사한 20문항에 대하여 주성분분석과 Varimax 회전법에 의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때 고유치 1이상의 기준에 의하여 요인과 문항의 내용을 검토하면서 요인에 적합하지 않은 4개 문항이 제외되고, 3개 요인의 16개 문항에 대한 제2차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SPSS 11.5 for Windows Program을 이용하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주요 변인의 분포를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성별을 비롯한 고등학생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의 구매유형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χ2 검증, t 검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과 Duncan의 다중비교검증을 실시하였고,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를 실시하였다.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과의 관련성을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6]과 같다.
이론/모형
측정도구로는 인터넷 활용과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 인구통계학적 변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은 5점 Likert형 척도로 측정하였다.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은 선행연구(이연정, 2000; 송원영, 2000; 신정희, 2001; 황진숙, 양화영, 2006; 이명희 2006)를 참고로 하여 구성하였고, 예비조사를 통해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반대로 학업중심적 집단은 인터넷에서 의류 및 패션잡화의 구매빈도가 낮으며,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을 구입할 때 쇼핑 및 관리요인을 중요시하였다. 가족중심/자신감 집단은 의복구매를 할 때 실용성을 지향하며 인터넷 구매시 편이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문지는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작성하였고, 예비조사를 통해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고등학생의 의복쇼핑성향은 30문항 요인분석 결과 유행지향, 쾌락적 쇼핑지향, 상표과시지향, 시간편의지향, 경제성지향, 심미성지향 6개요인 27개 문항이 선택되었다.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유형은 20문항 요인분석 결과, 편의 추구형, 적극적 충동 구매형, 경제 추구형 3개 요인 16개 문항이 선택되었다.
다음으로 부모의 학력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은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다음으로 아버지 학력에 따라 유행지향, 상표과시지향, 시간편의지향, 경제성 지향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쾌락적 쇼핑지향과 심미성지향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평균치를 살펴볼 때, 아버지의 학력이 고졸 및 전문대졸 이상인 경우 중졸보다 유행지향, 상표과시지향, 경제성 지향이 가장 높았다.
또한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을 구매시 편리를 추구하고 적극적으로 충동구매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의복쇼핑성향은 아버지의 학력보다 어머니의 학력에 따라 더 세분된 차이를 나타냈으며,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 또한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학업성적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의복쇼핑성향은 학업성적이 높은 학생들이 낮은 집단에 비해 유행지향, 쾌락적 쇼핑지향, 시간편의지향, 경제성 지향, 심미성 지향 등 청소년의 쇼핑성향 특성이 모두 다 높았고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 특성 또한 모두 높았다.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에 대하여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따라서 앞으로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의사 또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적게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생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유형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먼저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 의복쇼핑성향으로 여학생은 유행지향, 쾌락적 쇼핑지향, 상표과시지향 성향이 높았고, 반대로 남학생은 경제성 지향 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을 구매시 편리를 추구하고 적극적으로 충동구매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성적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의복쇼핑성향은 학업성적이 높은 학생들이 낮은 집단에 비해 유행지향, 쾌락적 쇼핑지향, 시간편의지향, 경제성 지향, 심미성 지향 등 청소년의 쇼핑성향 특성이 모두 다 높았고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 특성 또한 모두 높았다. 따라서 남녀 고등학생들의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 유형은 성별, 부모의 학력과 학업성적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를 사용하여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과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의복쇼핑성향 변인 중 쾌락적 쇼핑지향과 경제성지향을 제외한 모든 변인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 모든 변인간에 정적관계를 나타내었다.
둘째, 고등학생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유형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먼저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 의복쇼핑성향으로 여학생은 유행지향, 쾌락적 쇼핑지향, 상표과시지향 성향이 높았고, 반대로 남학생은 경제성 지향 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을 구매시 편리를 추구하고 적극적으로 충동구매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의복쇼핑성향은 아버지의 학력보다 어머니의 학력에 따라 더 세분된 차이를 나타냈으며,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 또한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또한 인터넷 의류관련 사이트 주당 평균 이용시간은 남학생은 ‘1시간 미만’이 54.5%인데 비해, 여학생은 72.5%로 높게 나타나, 여학생이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과 인터넷 의류관련 사이트 평균 접속 횟수, 그리고 의류 관련 사이트 주당 평균 이용시간이 남학생보다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황진숙과 양화영(2006)의 연구에서는 조사대상 서울시내 남녀 중․ 고등학생의 의복쇼핑성향을 쾌락적, 유행지향, 브랜드지향, 시간/편의지행, 가격의식, 실용성 지향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인터넷/패션 관심 라이프스타일을 지닌 청소년 집단은 쇼핑을 즐기거나 유행을 추구하려는 성향이 강하게 나타났고, 가족중심/자신감 집단은 의복을 구매할 때 실용성을 지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서 유행, 상표과시, 시간편의, 심미성 쇼핑성향을 지닌 고등학생들은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입시 편의와 경제성을 추구하였다. 또한 쾌락적 쇼핑성향을 지닌 고등학생들은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입시 경제성을 추구하지 않았고, 경제지향성의 쇼핑성향을 지닌 고등학생들은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입시 적극적으로 충동구매를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 의복쇼핑성향은 심미성지향을 제외한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1, p<.001).
먼저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은 경제추구형을 제외한 편이 추구형과 적극적 충동구매형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학업성적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의복쇼핑성향은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상표과시지향은 성적이 상위권, 중위권 집단이 하위권 집단보다 높았고, 유행지향, 쾌락적 쇼핑지향, 시간편의지향, 경제성 지향, 심미성 지향은 성적이 높은 집단이 성적이 낮은 집단보다 더 높았다. 따라서 학업성적이 높은 학생들이 낮은 집단에 비해 유행지향, 쾌락적 쇼핑지향, 시간편의지향, 경제성 지향, 심미성 지향 등 청소년의 쇼핑성향 특성이 모두 다 높다고 할 수 있다.
유행지향과 심미성 지향은 어머니의 학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더 높았다. 상표과시지향은 어머니 학력이 전문대졸 이상인 경우가 고졸 및 중졸인 경우보다 높았으며, 경제성 지향은 어머니의 학력이 고졸 및 전문대졸 이상인 경우 중졸보다 높았다. 따라서 고등학생의 쇼핑성향은 아버지의 학력보다 어머니의 학력에 따라 더 세분된 차이를 나타냈다.
다음으로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으로, 이연정(2001)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상품 구매의도로 편이추구, 적극적 추구, 경제적 추구, 정보추구, 유행추구의 5개 요인으로 분류하였고 그 중 편이추구 구매의도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 유행추구에서만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높게 나타났으며, 중학생보다는 고등학생이, 가정의 월수입이 300만원 이상인 경우 인터넷을 통한 의류제품 구매의도가 보다 적극적이었다. 황진숙과 양화영(2006)의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의류제품 인터넷 구매유형으로 유행 및 개성추구, 충동적 구매, 정보추구, 편이추구, 경제적 구매로 분류하였다.
이 가운데 설명력이 가장 높은 쾌락추구성과 시간절약성을 중심으로 의류쇼핑성향에 따른 구매집단을 쇼핑고관여형, 쾌락추구 쇼핑형, 시간절약쇼핑형, 쇼핑저관여형으로 분류하였다.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는 쾌락적 쇼핑성향은 여성이, 시간절약형 쇼핑성향은 남성이 높게 나타났다. 정재은과 정성지(2004)의 연구에서는 인터넷 패션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을 즐거움 추구, 유행추구, 경제적 쇼핑성향으로 분류하였으며, 이 중 즐거움 추구 쇼핑성향과 유행추구 쇼핑성향을 지닌 소비자가 인터넷을 이용하여 의류제품을 구매하는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남녀 고등학생들의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 유형은 성별, 부모의 학력과 학업성적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를 사용하여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과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의복쇼핑성향 변인 중 쾌락적 쇼핑지향과 경제성지향을 제외한 모든 변인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 모든 변인간에 정적관계를 나타내었다.
시간편의지향은 아버지 학력이 전문대졸 이상인 경우가 고졸 및 중졸인 경우보다 높았다. 어머니 학력에 따라 유행지향, 상표과시지향, 경제성 지향, 심미성지향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쾌락적 쇼핑지향과 시간편의지향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유행지향과 심미성 지향은 어머니의 학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더 높았다.
001).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을 구매시 편리를 추구하고 적극적으로 충동구매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학생이 인터넷에서 충동구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넷을 이용하여 의류제품에 대한 구매의 편리를 추구하려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본다.
001). 의복의 쇼핑성향으로 여학생은 유행지향, 쾌락적 쇼핑지향, 상표과시지향 성향이 높았고, 반대로 남학생은 경제성 지향 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이제까지 연구에서도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과시소비성향이 높은 것(석봉화, 1997; 김지영, 1998; 이영희, 2000; 하오선, 신혜원, 2001)과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충동구매 정도가 높다고(염인경, 김미숙, 2002; 이명희 2006) 나타나 본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이상에서 볼 때, 남녀 고등학생들의 의복쇼핑성향은 부모의 학력과 학업성적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남녀 고등학생들의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 유형은 부모의 학력과 학업성적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에 대하여 남학생은 ‘만족한다’가 31.9%인데 비해 여학생은 29.3%로 나타났고, ‘불만족한다’는 남학생 7.1%, 여학생 13.9%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인터넷 활용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인터넷 사용 년수는 남학생이 많았으며,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과 인터넷 의류관련 사이트 평균 접속 횟수, 그리고 의류 관련 사이트 주당 평균 이용시간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많았다.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에 대하여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따라서 앞으로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의사 또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적게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생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유형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먼저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 의복쇼핑성향으로 여학생은 유행지향, 쾌락적 쇼핑지향, 상표과시지향 성향이 높았고, 반대로 남학생은 경제성 지향 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황진숙과 양화영(2006)의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의류제품 인터넷 구매유형으로 유행 및 개성추구, 충동적 구매, 정보추구, 편이추구, 경제적 구매로 분류하였다. 인터넷/패션 관심 라이프스타일을 지닌 청소년 집단이 타 집단에 비해 인터넷에서 충동구매 및 의류제품에 대한 정보를 추구하려는 경향이 높았고, 인터넷에서 의류구매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학업중심적 집단은 인터넷에서 의류 및 패션잡화의 구매빈도가 낮으며,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을 구입할 때 쇼핑 및 관리요인을 중요시하였다.
인터넷을 통해 의류제품 구매결과에 대하여 ‘보통이다’가 가장 많았으며(59.0%), ‘만족하지 못한다’(10.5%)는 의견보다는 ‘만족한다(30.7%)’는 의견이 높게 나타나 대부분 만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들은 전체적으로 인터넷을 4년 이상 사용하거나,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은 1시간에서 2시간미만 사용하는 학생이 가장 많았다. 인터넷에서 의류관련 사이트를 평균 일주일에 1-2번 정도 접속하였으며, 일주일에 평균 1시간 정도 이용하고 있었다.
먼저 인터넷 의류구매 특성을 살펴보면, 윤영인(2000)의 연구에서는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중학생보다는 고등학생이 인터넷을 일찍 접하고 더 오래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은 의복을 구매할 때 사회 ․ 심리적 요인보다 실용․ 미적 요인을 더 중시하였고, 인터넷 시용시간이 길수록 실용․ 미적 요인과 사회․ 심리적 평가기준 모두를, 패션사이트 방문 빈도가 높을수록 사회 ․ 심리적 평가기준을 더욱 고려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특성은 의복행동 중 유행성과 가장 큰 관련이 있었다.
학업성적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은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편이추구형, 적극적 충동구매형, 경제 추구형 모두 성적이 높은 집단이 성적이 낮은 집단보다 더 높았다. 따라서 학업성적이 높은 학생들이 낮은 집단에 비해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 특성이 모두 다 높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아버지 학력에 따라 유행지향, 상표과시지향, 시간편의지향, 경제성 지향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쾌락적 쇼핑지향과 심미성지향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평균치를 살펴볼 때, 아버지의 학력이 고졸 및 전문대졸 이상인 경우 중졸보다 유행지향, 상표과시지향, 경제성 지향이 가장 높았다. 시간편의지향은 아버지 학력이 전문대졸 이상인 경우가 고졸 및 중졸인 경우보다 높았다.
다음으로 부모의 학력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은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평균치를 살펴볼 때, 아버지의 학력이 고졸 및 전문대졸 이상인 경우 중졸보다 편이추구형과 적극적 충동 구매형이 높았으며, 경제추구형은 아버지 학력이 전문대졸 이상인 경우가 고졸 및 중졸인 경우보다 높았다. 어머니 학력에 따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 모든 변인은 학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더 높았다.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은 남학생은 ‘30분에서 2시간 미만’이 65.9%인데 비해 여학생은 ‘1시간에서 3시간 미만’이 59.2%로 나타났으며, 인터넷 의류관련 사이트 평균 접속 횟수는 ‘1주일에 1-2번’이나 ‘한달에 1-2번’이 69.2%인데 비해, 여학생은 ‘일주일에 1-2번’이나 ‘1주일에 3번 이상’이 67.9%로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의복쇼핑성향은 아버지의 학력보다 어머니의 학력에 따라 더 세분된 차이를 나타냈으며,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 또한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학업성적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의복쇼핑성향은 학업성적이 높은 학생들이 낮은 집단에 비해 유행지향, 쾌락적 쇼핑지향, 시간편의지향, 경제성 지향, 심미성 지향 등 청소년의 쇼핑성향 특성이 모두 다 높았고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 특성 또한 모두 높았다. 따라서 남녀 고등학생들의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 유형은 성별, 부모의 학력과 학업성적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또한 청소년의 인터넷에서의 의류제품 구매행동과 관련하여 그 타당성과 신뢰도가 검증된 척도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인터넷 패션마케팅의 중요한 대상이 될 수 있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에서 나타나는 차이를 밝혀 보았으며, 앞으로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다른 변인들과의 비교를 다각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청소년의 과시소비, 충동구매, 감각적 소비행태는 미래사회에 미칠 부정적 영향으로 이해 우려의 대상이 되기도 하지만, 청소년들의 올바른 소비습관은 성인기에도 지속적인 영향을 주므로 청소년의 의복 소비 성향을 이해하며, 바람직한 소비문화 형성을 위한 방향제시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조사대상자를 전라북도에 재학중인 고등학생으로 한정하였으므로 연구결과의 확대해석에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으로 본다. 또한 청소년의 인터넷에서의 의류제품 구매행동과 관련하여 그 타당성과 신뢰도가 검증된 척도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인터넷 패션마케팅의 중요한 대상이 될 수 있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에서 나타나는 차이를 밝혀 보았으며, 앞으로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다른 변인들과의 비교를 다각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조사대상자를 전라북도에 재학중인 고등학생으로 한정하였으므로 연구결과의 확대해석에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으로 본다. 또한 청소년의 인터넷에서의 의류제품 구매행동과 관련하여 그 타당성과 신뢰도가 검증된 척도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연령층은?
청소년기는 일반적으로 성호르몬의 분비와 심리적인 변화를 경험하기 시작하는 11∼12세부터 시작해서 추상적 사고능력과 자아정체감 형성이 이루어지는 18∼20세까지의 연령층으로 이 시기에는 신체적 ․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자아개념의 정립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음으로써 정서적으로 불안정을 느끼게 된다. 청소년기에서 고등학생 시기는 대부분 후기에 속한다.
N세대란?
오늘날 급변하는 디지털 사회에 빠르게 적응하는 청소년들은 디지털 환경과 함께 성장하고 디지털 기술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세대로 흔히 N세대(Net Generation)라 지칭한다. 이들에게 컴퓨터나 인터넷은 생활의 필수조건으로 디지털 환경을 배경으로 시공간을 초월하여 자유롭게 정보를 공유한다.
N세대가 컴퓨터나 인터넷으로 하는 일은?
오늘날 급변하는 디지털 사회에 빠르게 적응하는 청소년들은 디지털 환경과 함께 성장하고 디지털 기술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세대로 흔히 N세대(Net Generation)라 지칭한다. 이들에게 컴퓨터나 인터넷은 생활의 필수조건으로 디지털 환경을 배경으로 시공간을 초월하여 자유롭게 정보를 공유한다. 새로운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게임의 이용, 제작 등의 활동을 통해 앞으로의 컴퓨터 관련 생활양식 유형이나 직종을 새롭게 전개시킬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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