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충동구매행동
Adolescents Impulsive Purchase Behaviors as Determined by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0 no.6, 2002년, pp.666 - 679  

염인경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  김미숙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analyze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and impulsive purchase behavior for clothing by using adolescent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 from 680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living in Gangrung area from July 2 to July 6...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의 연구에서 살펴본 결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충동구매행동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 · 고등학생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의복충동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중에서 상황변수와 소비자변수를 중심으로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도에 대해서 알아보고 위 선행연구의 결과가 청소년층에 어떤 결과로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떠오르는 주력 소비계층이고, 앞으로 우리 사회의 문화를 주도해 나갈 실질적인 세력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들의 의복쇼핑성향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의복충동구매행동을 연구하여 청소년들이 합리적인 소비문화를 정립할 수 있도록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떠오르는 주력 소비계층이고, 앞으로 우리 사회의 문화를 주도해 나갈 실질적인 세력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들의 의복쇼핑성향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의복충동구매행동을 연구하여 청소년들이 합리적인 소비문화를 정립할 수 있도록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 이상의 연구에서 살펴본 결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충동구매행동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 · 고등학생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의복충동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중에서 상황변수와 소비자변수를 중심으로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도에 대해서 알아보고 위 선행연구의 결과가 청소년층에 어떤 결과로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 소년을 대상으로 한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충동구매행동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앞으로의 주력 소비계층이고, 미래에 우리 사회의 문화를 주도해 나갈 실질적인 세력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들의 의복쇼핑성향을 분석 하고, 그에 따른 의복충동구매행동을 연구하여 청소년들이 합리적인 소비문화를 정립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데 이 연구의 의의를 찾고자 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 소년을 대상으로 한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충동구매행동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앞으로의 주력 소비계층이고, 미래에 우리 사회의 문화를 주도해 나갈 실질적인 세력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들의 의복쇼핑성향을 분석 하고, 그에 따른 의복충동구매행동을 연구하여 청소년들이 합리적인 소비문화를 정립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데 이 연구의 의의를 찾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의복쇼핑성향에 따라 청소년 소비자의 구매자 유형을 분류한다.
  • 1. 의복쇼핑성향에 따라 청소년 소비자의 구매자 유형을 분류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