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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의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High School Students'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and Clothing Purchasing Type in Internet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0 no.1, 2008년, pp.101 - 116  

이은희 (원광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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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6년 11월중에 전북지역 남녀 고등학생 685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에 의해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의 구매유형을 파악하고 이들 변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기 의생활 연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결과 의복쇼핑성향은 유행지향, 쾌락적 쇼핑지향, 상표과시지향, 시간편의지향, 경제성지향, 심미성지향 6개 요인이,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유형은 편의 추구형, 적극적 충동 구매형, 경제 추구형 3개 요인이 선택되었다. SPSS 11.5 for Windows Program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Cronbach's $\alpha$, $x^2$ 검증, t 검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Duncan의 다중비교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고등학생들은 인터넷 사용 년수는 전체적으로 4년 이상으로, 남학생이 많았으며,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과 인터넷 의류관련 사이트 평균 접속 횟수, 의류 관련 사이트 주당 평균 이용시간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많았다. 인터넷 이용은 하루 평균 1시간에서 2시간미만, 일주일 평균 1-2번 정도 인터넷 의류관련 사이트 접속하였으며, 일주일에 평균 1시간 정도 이용하였다.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에 대하여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앞으로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의사 또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적게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생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유형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의복쇼핑성향은 여학생이 유행지향, 쾌락적 쇼핑지향, 상표과시지향 성향이 높았고, 남학생은 경제성 지향 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을 구매시 편리를 추구하고 적극적으로 충동구매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복쇼핑성향은 아버지의 학력보다 어머니의 학력에 따라 더 세분된 차이를 나타냈으며,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 또한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학업성적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의복쇼핑성향은 학업성적이 높은 학생들이 낮은 집단에 비해 유행지향, 쾌락적 쇼핑지향, 시간편의지향, 경제성 지향, 심미성 지향 등 청소년의 쇼핑성향 특성이 모두 높았고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 특성 또한 모두 다 높았다. 따라서 남녀 고등학생들의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 유형은 성별, 부모의 학력과 학업성적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를 사용하여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과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의복쇼핑성향 변인 중 쾌락적 쇼핑지향과 경제성지향을 제외한 모든 변인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 모든 변인간에 정적관계를 나타내었다. 결론적으로 고등학생의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 구매유형과는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who were polled stated that they use the internet everyday. Also, it is undeniable that Internet has become one of the popular shopping markets with the spatial-convenience and time-saving it provides. With the growth of Internet and Internet shopping malls, effects on clothing purchasing of a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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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기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의 구매유형을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의 구매유형을 파악하고 이들 변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기 의생활 연구와 올바른 의복소비 가치관 정립, 건전한 소비문화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오늘날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의 구매유형을 파악하고 이들 변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기 의생활 연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06년 11월중에 전북지역 남녀 고등학생 68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청소년기에서 고등학생 시기는 대부분 후기에 속한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인 고등학생들이 속한 청소년기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유형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 무엇보다도 인터넷 쇼핑을 통한 의류제품의 구매율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외모와 의복에 관심이 많고 인터넷 사용률이 높은 청소년은 매우 중요한 소비자층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 내에서 소비자교육의 직접적인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중학생보다는 독립적인 소비가 본격화 되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의 구매유형을 의복쇼핑성향과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의 구매유형을 파악하고 이들 변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기 의생활 연구와 올바른 의복소비 가치관 정립, 건전한 소비문화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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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연령층은? 청소년기는 일반적으로 성호르몬의 분비와 심리적인 변화를 경험하기 시작하는 11∼12세부터 시작해서 추상적 사고능력과 자아정체감 형성이 이루어지는 18∼20세까지의 연령층으로 이 시기에는 신체적 ․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자아개념의 정립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음으로써 정서적으로 불안정을 느끼게 된다. 청소년기에서 고등학생 시기는 대부분 후기에 속한다.
N세대란? 오늘날 급변하는 디지털 사회에 빠르게 적응하는 청소년들은 디지털 환경과 함께 성장하고 디지털 기술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세대로 흔히 N세대(Net Generation)라 지칭한다. 이들에게 컴퓨터나 인터넷은 생활의 필수조건으로 디지털 환경을 배경으로 시공간을 초월하여 자유롭게 정보를 공유한다.
N세대가 컴퓨터나 인터넷으로 하는 일은? 오늘날 급변하는 디지털 사회에 빠르게 적응하는 청소년들은 디지털 환경과 함께 성장하고 디지털 기술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세대로 흔히 N세대(Net Generation)라 지칭한다. 이들에게 컴퓨터나 인터넷은 생활의 필수조건으로 디지털 환경을 배경으로 시공간을 초월하여 자유롭게 정보를 공유한다. 새로운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게임의 이용, 제작 등의 활동을 통해 앞으로의 컴퓨터 관련 생활양식 유형이나 직종을 새롭게 전개시킬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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