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ly, as emotional elements have been applied to many fields including marketing, architecture, and design, new understanding on and interest in sensibility are emerging. The sensibility, as opposite meaning to the reason, has been excluded from academic object, and researches in sensibility hav...
Recently, as emotional elements have been applied to many fields including marketing, architecture, and design, new understanding on and interest in sensibility are emerging. The sensibility, as opposite meaning to the reason, has been excluded from academic object, and researches in sensibility have been diversified for the meaning, scope, application methods and even application target of sensibility without consistency. This study aims to redefine meaning of sensibility by examining documents related to sensibility, and to examine the features of sensibility in design, especially in space design. Consequently, sensibility was defined to function as a filter which deals with numerous stimulative informations intuitively and uniformly while human gives significance to a stimulus. According to the examination on apparent features of sensibility and studies of sensibility engineering, the sensibility occurs not only by visual and physical stimulus but also by meaningful stimulus, and both are known to have mutual influence on each other. In space design, spaces of many purposes can be categorized into the spaces of routine and out of routine following the empirical time, and physical stimulus and interesting factor pursued by these spaces are inversely proportional. This study is meaningful insofar as it enabled to explain interaction between physical stimulus, meaning, and other factors within sensibility as a comprehensive concept by redefining its concept.
Recently, as emotional elements have been applied to many fields including marketing, architecture, and design, new understanding on and interest in sensibility are emerging. The sensibility, as opposite meaning to the reason, has been excluded from academic object, and researches in sensibility have been diversified for the meaning, scope, application methods and even application target of sensibility without consistency. This study aims to redefine meaning of sensibility by examining documents related to sensibility, and to examine the features of sensibility in design, especially in space design. Consequently, sensibility was defined to function as a filter which deals with numerous stimulative informations intuitively and uniformly while human gives significance to a stimulus. According to the examination on apparent features of sensibility and studies of sensibility engineering, the sensibility occurs not only by visual and physical stimulus but also by meaningful stimulus, and both are known to have mutual influence on each other. In space design, spaces of many purposes can be categorized into the spaces of routine and out of routine following the empirical time, and physical stimulus and interesting factor pursued by these spaces are inversely proportional. This study is meaningful insofar as it enabled to explain interaction between physical stimulus, meaning, and other factors within sensibility as a comprehensive concept by redefining its conce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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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구도에서 조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공간의 감성 성이나 감성적 공간 디자인에 대한 접근이 기존의 감각적 접근방식을 넘어 좀 더 근원적이고 포괄적인 시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한 논의의 기초를 마련하였다는 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감성의 의미를 파악하고 공간에서의 감성이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감성에 대한 다양한 연구 문헌들을 비교 검토하여 감성의 의미를 재정의하고, 현상적 특성을 파악하며, 공간디자인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간디자인의 감성은 어떠한 측면에서 이해될 수 있고 접근해야 할 것인가를 논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감성과 관련된 문헌들을 고찰하여 감성의 의미를 재정의하고 디자인, 특히 공간디자인에 있어서의 감성은 어떠한 특성을 지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로서 감성은 인간이 자극을 의미화하는 과정에서 무수한 자극정보들을 직관적이고 통합적으로 다루는 필터와 같은 기능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을 포괄적인 개념으로 재정의 함에 따라 감성 내에서 오감뿐만 아니라, 기능, 의미들의 작용관계를 전반적인 구도에서 조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공간의 감성 성이나 감성적 공간 디자인에 대한 접근이 기존의 감각적 접근방식을 넘어 좀 더 근원적이고 포괄적인 시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한 논의의 기초를 마련하였다는 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셋째, 사람에 대한 인지적 자극물로서의 공간디자인은 어떠한 특성이 있으며 공간에서의 감성은 어떠한 구조로 이해될 수 있는지 고찰해 본다.
있다. 이를 위해 감성에 대한 다양한 연구 문헌들을 비교 검토하여 감성의 의미를 재정의하고, 현상적 특성을 파악하며, 공간디자인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간디자인의 감성은 어떠한 측면에서 이해될 수 있고 접근해야 할 것인가를 논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셋째, 자극정보 인식체계로서의 감성이다. 감성은 자극정보를 처리하는 직관적 메모리 또는 필터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이 필터는 생활 속의 경험들을 통해서 축적된 기억, 신체의 정보 등을 종합하여 생성되며 이것은 동일한 대상에 있어서도 개인과 상황,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한다.
첫째, 이성에 대한 대립으로서의 감성이다. 여기서의 감성은 종종 감정(emotion)과 혼용되는 경향이 있다.
제안 방법
둘째, 감성을 구체적으로 또는 잠정적으로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에 따라 분류한다. 감성에 대한 정의는 연구의 결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본 연구에서는 감정으로서의 감성, 감각 인식능력으로서의 감성, 자극정보 인식체계로서의 감성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감성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에서 제시하는 내용들을 통해 감성의 현상적 특성을 고찰한다.
앞서 고찰한 감성의 개념, 현상적 특성, 공간디자인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간디자인에 있어서의 감성을 다룬 연구문헌들을 분석하였다. 분석대상 연구 문헌은 2000년 이후 공간디자인에 있어서 감성을 주제로 다룬 한국실내디자인학회의 논문집과 학술발표논문집의 논문 17편을 그 대상으로 하였다.
여섯째, 공간에서 사람이 갖게 되는 의미는 어떠한 방법으로 또는 어떠한 종류의 의미를 형성하는가 하는 점에서 분석한다. 위와 같은 기준으로 17개의 대상 문헌을 분석한 결과, <표 1>과 같이 분류되었다.
첫째, 감성디자인이 공간별로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그리고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찰을 하기 위하여 대상 공간을 공간전반 또는 주거, 공공, 상업 공간 등으로 분류한다. 둘째, 감성을 구체적으로 또는 잠정적으로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에 따라 분류한다.
첫째, 감성의 포괄적이고 현상적인 의미를 살펴보고 감성을 재정의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하여 감성에 대한 연구자들의 다양한 입장과 최근까지의 철학적 논의를 정리한다.
대상 데이터
문헌 연구는 공간디자인을 주제로 하는 한국실내 디자인학회와 감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한국 감성 과학학회의 연구 문헌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그 외에도 내용상 연관이 있다고 보여지는 감성, 뇌과학, 디자인 관련 단행본들을 조사하였다. 한국감성과학학회의 논문은 2003년 이후에 발표된 논문 중 감성의 개념/특성에 대하여 다루고 있거나 디자인에 있어서의 감성을 다루고 있는 논문을 선별하였다.
연구문헌들을 분석하였다. 분석대상 연구 문헌은 2000년 이후 공간디자인에 있어서 감성을 주제로 다룬 한국실내디자인학회의 논문집과 학술발표논문집의 논문 17편을 그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문헌의 분석기준은 다음과 같다.
선별된 논문들은 질적 연구를 통하여 개념적으로 분류되었다. 한국실내 디자인학회의논문은 학회문헌검색 사이트를 통해서 2000년 이후에 감성을 키워드로 하여 검색된 총 446건의 논문 중 제목에 감성을 포함하고 있고 내용상 감성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판단되는 논문 17편을 선별하였으며 이들 논문은 공간디자인에 있어서의 감성과 관련된 문헌분석을 위한 대상으로 사용되었다.
성능/효과
정대현은 이에 대하여 이성은 분석적 판단, 감성은 종합적 판단에 속하며 인간 경험의 문맥적 이해에 대하여 감성의 이성화라는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4) 감정이 이성적 판단을 행동으로 옮기는 데 있어서 필수요소임을 증명하는 사례 5)도 있는데, 이것은 우리가 여러 가능한 행동들 중 한 가지를 선택하는 이유가 그것이 올바른 것이라서 라기보다 특정 선택이 가져올 결과에 동반되는 감정 때문임을 시사한다.
공간디자인에 있어서의 감성을 다룬 최근의 연구문헌들을 이러한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 감성의 정의나 자극의 범주, 감성의 발생 과정에 대하여 포괄적인 개념으로 다루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에 비해 대상 공간의 특성에 대한 인식, 감성의 개별성, 일상적 공간에 대한 균형 있는 논의가 더욱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후속연구
기존의 감성적 디자인에 대한 연구들은 대부분 환경의 물리적 요소에 의해 주어지는 자극에 초점을 두고 있었기 때문에 공간이 사용자에게 주는 의미나 사용자가 공간을 파악함에 있어서의 개별적인 측면들을 간과하였다. 공간에서 발생하는 의미의 범주 또한 흥미나 즐거움의 추구에서 보다 다양한 의미발생 작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리라고 본다.
있었다. 이에 비해 대상 공간의 특성에 대한 인식, 감성의 개별성, 일상적 공간에 대한 균형 있는 논의가 더욱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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