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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gle Port 하이브리드 로켓의 고체연료 물질전달수(B Number)를 고려한 연소특성 연구
Influences of B Number Effect on the Burning Rate of Solid Fuel in Single Port Hybrid Rocke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6 no.3, 2008년, pp.264 - 270  

이정표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수종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유우준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조성봉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문희장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김진곤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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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로켓 고체 연료의 연소율(Burning Rate)을 묘사하는 후퇴율은 연료 유속, 산화제 유속과 더불어 연료길이의 함수로 나타내어지나 일반적으로 가장 영향이 큰 산화제 유속만의 함수로 모델링된다. 그러나 이는 연료가 갖고 있는 고유의 열화학적 특성에 대한 영향이 내포되어 있지 않아 다양한 연료에 대한 공통된 관계를 나타내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고체연료의 열화학적 특성과 연소에 따른 공기역학적 특성이 고려된 물질전달수(B Number)를 도입하여 다양한 연료에 공통으로 사용될 수 있는 연소율 관계식을 제시하고, 물질전달수 내의 공기역학적 특성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물질전달수와 산화제 유속의 함수로 표현된 연소율 식은 고정된 실험 지수항과 상수항으로 PMMA, PP 및 PE의 연소율을 모두 묘사할 수 있었고, 연소율 관계식에서 B Number에 내포된 공기역학적 효과는 미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burning rate models used in hybrid combustion depend solely on oxidizer flux. But this empirical relation can not represent well the important effect of the thermo-chemical properties of solid fuel and thereby requires different value of empirical exponent and constant for each fuel consider...

주제어

참고문헌 (13)

  1. Mission Accomplished - Dennis Tito Shares Views From Space", ABC News, 17 May 2001 

  2. Alicia. J., "Private Space Race Heats Up", MSNBC News, 19 March 2006 

  3. Handwerk. B., "More Fun Facts, SpaceShipOne Burns Rubber, Laughing Gas", National Geographic News, 2004 

  4. Sutton, G. P., and Biblarz, O., "Rocket Propulsion Elements", John Wiley & Sons, Inc., Seventh Ed., 2000 

  5. Humble, R. W., Henry, G. N. and Larson, W. J., "Space Propulsion Analysis and Design", McGraw-Hill, Inc., First Ed., New York, 1995 

  6. Chiaverini, M. J., and Kuo, K. K., "Fundamentals of Hybrid Rocket Combustion and Propulsion.", Progress in Astronautics and Aeronautics, Vol. 218, AIAA, 2007 

  7. Marxman, G. A., Wooldridge, C. E., and Muzzy, R. J., "Fundamentals of Hybrid Boundary Layer Combustion", Progress in Astronautics and Aeronautics, Vol. 15, AIAA, New York, 1964, pp. 485-522 

  8. 이정표, "Single-Port Hybrid Rocket Motor의 물질전달 수를 고려한 고체연료 연소율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대 석사학위논문, 2007년 

  9. BERNARD, M. L., "combustion d'un materiau selon sa face inferieure", These de DEA Univ. de Poitier, 1983 

  10. Karabeyoglu, M. A., "Transient Combustion in Hybrid Rockets", Stanford University Ph.D. thesis, August 1998 

  11. Marxman, G. A., and Gilbert, M., "Turbulent Boundary Layer Combustion in the Hybrid Rocket", 9th Sym. Combustion, The Combustion institute. 1963 

  12. Wooldrige, C. E., "Internal Ballistic Considerations in Hybrid Rocket Design.". J. of Spacecraft. Vol. 4 No. 2. p225, 1967 

  13. Wooldrige, C. E. and Muzzy, R. J., "Internal Ballistic Considerations in Hybrid Rocket Design", AIAA paper No. 66-1966, 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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