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재아 부모의 성격유형과 양육태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sonality Types, Rearing Attitudes of the Gifted Children's Parent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8 no.2, 2008년, pp.293 - 311  

하종덕 (재능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자녀의 영재성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성격유형과 양육태도에 있어 영재아와 일반아 부모들의 그것에 있어 어떤 특성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해 초등학교 4$\sim$6학년 영재학생 어머니 85명과 일반학생 어머니 101명 등 총 186명을 대상으로 MBTI검사와 양육태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영재아 어머니들은 일반아 어머니들에 비해서 내향적인 성격을 띠고 있는 반면, 일반아의 어머니들은 영재아의 어머니들에 비해서 의향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또한, 영재아 어머니들은 일반아 어머니들보다 직관적, 판단형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는 반면, 일반아의 어머니들은 보다 인식형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영재아 어머니들은 일반아 어머니들에 비해서 보다 더 수용적이고 자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반면, 일반아 어머니들은 보다 더 거부적이고 통제적인 양육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how parents personality type and rearing attitude are different between parents of normal children and those of gifted children. For the study, MBTI test 3nd personality type test were carried out towards 186 elementary schoolers' mothers. The collected data was an...

주제어

참고문헌 (21)

  1. 구미숙(2003) 영재유아 어머니와 일반유아 어머니의 양육태도 비교.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 권순명(1993) 지각된 양육경험과 자아정체감 및 통제귀인간의 관계분석. 박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대학원 

  3. 김언주(1998) 영재의 심리적 특성 및 가정환경 특성. 경기고학 

  4. 김정택.심혜숙(1990) 성격유형검사(MBTI)의 한국표준화에 대한 일 연구. 한국상담심리학회지, 3(1) 

  5. 김정택.심혜숙.재석봉(1995). MBTI 개발과 활용. 서울: 한국심리검사연구소 

  6. 김현정(2001). MBTI성격유형에 따른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학습 및 진로지도 프로그램. 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 대학원 

  7. 박성익.조석희.김흥원.이지현.윤여흥.진석언.한기순(2003). 영재교육학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8. 송인섭.이신동.이경화.최병연.박숙희(2001). 영재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학문사 

  9. 심혜숙.곽미자 역(1998). 성격유형과 자녀양육 태도. 서울: 한국심리검사연구소 

  10. 심혜숙.김정택(1993). MBTI 성장프로그램 안내서. 서울: 한국심리검사연구소 

  11. 윤여흥(2008). 영재자녀와 부모와의 관계패턴. 영재아이, 22, 23. 서울:KAGE 

  12. 이신동(2008). 영재와 평재 부모의 배경과 양육특성 비교. 영재아이, 20. 서울:KAGE 

  13. 전경원(1997). 유아 영재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광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4. 전경원(2004). 새로운 영재 재능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문사 

  15. 조석희.한순미(1986). 취학 전 영재의 특성 및 부모의 지도실태와 요구에 관한 조사연구. 서울:한국교육개발원 

  16. 조석희(1987). 취학 전 영재의 특성 및 부모의 지도실태와 요구에 관한 조사연구. 교육개발, 50. 한국교육개발원 

  17. 진선미(2000). 영재 유아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태도 조사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18. 최성연(2001). 영재아의 부모특성이 영재성에 미치는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 하종덕.송경애(2007).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스트레스 및 대처방식, 대학생활 적응능력의 관계.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1(4).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20. 한기순.박인호(2006). 영재자녀 학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학부모과학영재교육센터. 한국과학재단 

  21. 한기순.박인호(2006). 창조적 성취자를 기른 동성양 양육자의 특성 비교. 학부모 과학영재교육센터. 한국과학재단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