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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비자의 친환경농산물 인식 및 구매행동에 대한 이해
Understanding of Consumers' Perceptions on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EAP) and Purchasing Behaviors by Comparing Purchasers and Nonpurchasers 원문보기

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16 no.1, 2008년, pp.21 - 42  

김상오 (전남대학교 농화학과 친환경 생물 농업소재 사업팀) ,  김민희 (전남대학교 농화학과 친환경 생물 농업소재 사업팀) ,  심재한 (전남대학교 농화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uggest some alternatives to facilitate consumers' purchase of EAP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by comparing purchasers and nonpurchasers in terms of their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EAP purchasing behaviors and perceptions, and overall evaluation 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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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구매자와 비구매자의 사회경제적 특성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 및 구매행태를 비교함으로써 어떠한 요인이 구매참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명하였다. 추후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친환경농산물 구매행동에 주요 영향인자로 나타난 주요 변수들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며 집중적인 연구를 통해서 소비자의 친환경농산물 구매행태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와 확신을 얻기 위한 시도가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응답자의 사회경제적 특성 및 배경, 친환경농산물 구매행태, 구매결정요소에 대한 중요성 및 현재 상태 평가, 친환경농산물 및 인증기관에 대한 인식,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전반적 평가와 더불어 구매자와 비구매자 간에 이들 변수를 비교하고, 이들 조사결과를 토대로 소비자의 친환경농산물 구매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시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자면 친환경농산물 구매자는 비구매자에 비하여 남성보다는 여성, 저연령층보다는 고연령층, 저소득층보다는 고소득층인 경향이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광주광역시 시민을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전반적인 소비자의 인식과 더불어 친환경농산물의 구매자와 비구매자를 사회경제적 측면, 구매행태,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전반적 평가측면에서 비교하며, 이를 토대로 소비자의 친환경농산물 구매촉진을 저해하는 문제점 도출과 이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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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는 친환경농업의 육성과 정착을 위해 1998년 무엇을 제정하였나? 정부는 이에 대한 대응으로써 1998년 친환경농업육성법 제정을 시작으로 국내 친환경농업의 보다 체계적이며 효율적 육성과 정착을 위한 노력에 더욱더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와 관련기관의 강력한 의지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친환경농업의 정착화를 위해서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아직 해결하여야 할 문제가 많이 남아있다.
최근 친환경농산물 시장규모가 전체 농산물 시장의 3%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정은 무엇 때문인가? 그러나 안전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욕구 증대에도 불구하고 최근 친환경농산물 시장규모는 전체농산물 시장의 3%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김창길, 2006). 이와 같은 현상은 생산 및 유통과정에서의 농산물 신뢰성문제를 포함하여 가격 및 구매용이성 문제 등 다양한 문제가 복합적으로 소비의 주요한 저해요인으로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고정숙 등(2005)이 농림부 시책건의안에서 지적했듯이 현재 급격히 증대되고 있는 친환경농산물 생산의 증가추세를 소비가 따르지 못하는 공급과 수요의 불균형 상태가 일어나고 있다.
친환경농업의 정착화를 방해하는 문제로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정부와 관련기관의 강력한 의지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친환경농업의 정착화를 위해서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아직 해결하여야 할 문제가 많이 남아있다. 우선 리히텐슈타인, 오스트리아, 스위스, 이탈리아 등 친환경농업 선진국가의 경우 8.4%~27.9%에 이르는 친환경 농업 경지면적율(단지 농약과 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유기농업면적만을 계산한 수치임)에 비하여 우리는 유기농업뿐만 아니라 저농약, 무농약, 전환기농업 면적을 모두 포함하더라도 친환경농업 경지면적율이 4%에 머무르는 저조한 실정에 있다(김창길 등, 2007). 또한 소비자의 친환경농산물과 생산자에 대한 신뢰문제는 고객확충을 통한 친환경농산물 소비촉진과 지속적인 생산자의 소득보장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가장 심각한 장애요소가 되고 있다(김상오 등,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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