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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6 no.3, 2008년, pp.1 - 6
이정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 김칠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The stalling speed flight test of light airplane, ChangGong-91, was performed to acquire the certification. With power-off engine condition, the wings level stall flight tests were conducted at the aircraft configuration of various flap angle - clean, 20degree, and full flap, respectively. They w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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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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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비행시험의 데이터 취득 방법은? | 인증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비행시험은 주로 통상적인 운용인 실속속도 파악, 이륙, 상승, 착륙 및 보오크 착륙 등을 실시하면서 데이터가 취득되는데, 이때에 취득되는 데이터를 근거로 특정한 운용상태의 항공기에 대한 대략적인 공력특성을 추측할 수도 있다. | |
창공-91은 인증 획득 당시 무엇을 기준으로 본 연구를 수행하였나? | 창공-91은 인증 획득 당시의 우리나라의 건설 교통부에서 “대한민국 항공법 부속서 (항공기 항행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상의 기준 - 항공법 제15조 제5항 관련)”[2]과 미국의 ‘연방항공 규정 (FAR, Federal Aviation Regulation) Part 23’[3]의 규정을 기준으로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비행과 관련된 많은 규정에 있어서, 성능과 비행 특성 등의 비행시험을 수행하는데 기준이 되는 대기속도는 대부분이 실속속도의 함수이므로 항공기의 속도계를 보정한 후에 비행시험 초기 단계에서 실속속도를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
항공기의 성능에 대한 비행시험의 목적은? | 항공기의 성능에 대한 비행시험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하나는 인증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데, 주로 비행적합성을 파악하고 조종사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비행교범에 그 성능을 수록하기 위하여 시험을 수행한다. 다른 하나는 다양한 운용조건에서의 항공기의 양력, 항력, 추력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험되는데, 이는 항공기의 공력학적 특성과 관련되는 것이다. 이 두 가지는 서로 관련되어 있지만, 비행 시험 및 장비장착에 있어서는 각각 다른 접근방법을 필요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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