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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ULINK를 이용한 소형 항공기용 자동비행시스템 시뮬레이터 구현
Implementation of the small aircraft simulator with autopilot system using SIMULINK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6 no.3, 2008년, pp.7 - 14  

이동규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채동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이상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오화석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odern aircraft, an autopilot system is getting more important. There are not many autopilot systems applied to small aircraft. Also the autopilot system in large or medium aircraft is difficult to apply to small aircraft directly. It is necessary to make a new autopilot system for small aircraf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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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SIMULINK[2]를 활용하여 소형 항공기에 적합한 자동비행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또한 항공기가 다수의 경로점을 경유하여 목표 위치에 도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고 이에 대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VOR 기능을 활용하여 경로비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다수의 VOR 기지국을 지정하였을 경우 최초의 기지국은 사용자가 기지국의 개략적 위치를 생각하여 입력한 Heading 데이터 값을 따라 이동하게 하였고, 입력된 좌표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따라간 후, 최종 기지국을 통과하게 되면 초기에 지정된 Heading 방향으로 이동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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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DC 1.4의 단점은 무엇인가? FDC 1.4는 실시간 시뮬레이션이 불가능하다. 실시간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이를 재구성하고 추가 Coding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의 시뮬레이터에 구현된 자동비행모드에는 무엇이 있는가? 본 논문의 시뮬레이터에는 총 6가지의 자동비행모드가 구현되었다. 항공기의 피치각 변화와 연관되는 Pitch Attitude Hold(PAH), Altitude Hold(ALH), Altitude Select(ALS) 모드와 롤각과 요각을 제어하는 Roll Attitude Hold(RAH), Heading Hold(HH) 모드, 마지막으로 VOR 모드이다.
중, 대형기의 자동비행시스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또한 중, 대형기 이상에서 주로 사용되던 자동비행시스템이 점차 소형기에까지 그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중․대형기의 자동비행시스템은 그 구성과 성능을 소형 항공기에 바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소형 항공기를 위한 자동비행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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