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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6 no.3, 2008년, pp.21 - 30
As the low-cost carriers of the region enters the air transportation market, the domestic air transport circumstance is to be changed and each local autonomous entity conducts the feasibility study to develop the regional airport. But the airport is developed almost all by the goal of the policy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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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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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항공사란? | 지역항공사(Regional Airline)는 지역을 기반으로 한 항공사이며, 특정지역 공항에 모기지를 두고 운항하거나 그 지역 기반의 기업과 지자체가 출자하여 운영하는 항공사이다. 그 동안 항공운송시장의 진입장벽이 높아 신규 진입이 어려웠 으나 규제완화 및 외국의 저가항공사 성공으로 국내에도 지역을 기반으로 한 저가 항공사(Low Cost Carrier)들이 진입하고 있다. | |
국내 저비용 항공사의 시초는? | 국내에는 한성항공과 제주항공이 취항하여 운영을 시작하였으며, 노선과 편수를 점차 확대하고 있다. 국내 저비용 항공사로 첫 운항을 시작한 한성항공2)은 청주를 거점으로 2005년 8월부터 운항을 시작하였으며, 72석 규모의 항공기 ATR72-200 1대를 가지고 2005년 8월 제주-청주 노선을 시작으로 운항을 개시하였다. 2005년 11월부터 김포-제주노선에 일일 2회 추가 운항하기 위해 건설교통부에 사업 변경을 신청하여 현재에는 제주-청주, 제주-김포 간을 운항하고 있다. | |
사업 이전의 타당성 조사 수행이 미흡했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무엇을 제시했는가? | 대규모 정부 사업의 대부분이 사업 이전의 타당성 조사 수행이 미흡하여 실제 운영에 큰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경제성 분석, 투자우선순위, 재원조달방법 등 타당성을 검증하고 있으며, 도로, 건설, 공항부분에서 예비타당성 Table준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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