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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6 no.2, 2008년, pp.28 - 35
정지훈 (서울대학교 대학원 기계항공공학부) , 강승온 (서울대학교 대학원 기계항공공학부) , 이기학 (서울대학교 대학원 기계항공공학부) , 박용진 (서울대학교 대학원 기계항공공학부) , 고강명 (서울대학교 대학원 기계항공공학부) , 함대영 (서울대학교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 , 이동호 (서울대학교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 , 전향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최형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training scenario for KA-32T helicopter simulator. First, the concept of training scenario are classified into training elements and training information. Secondly, the training elements are defined according to the property of each element: flight phase, 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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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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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과정요소란 무엇인가? | 비행과정요소는 항공기의 일반적인 비행 과정으로서 이륙에서 착륙까지 각 과정의 절차 모음이다. 교관석의 UI(User Interface)로부터 시나리오 형태로 훈련 상황이 구현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KA-32T 비행 매뉴얼[5]의 내용을 바탕으로 항공기의 일반적인 비행절차들을 각각의 비행과정요소로 정의하였다. | |
환경요소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환경요소는 비행중인 항공기의 상태에 대한 객관적인 수치정보로서 이를 통해 현재 비행상황이 정상상황인지 비정상 혹은 비상상황인지 구분하게 된다. 지도상의 위치, 고도, 날씨, 대기상태등 항공기의 외부 상태와 기체의 자세, 기수의 방향, 무게중심, 중량, 연료량 등의 항공기 내부 상태로 나눌 수 있다. | |
훈련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 먼저 훈련요소는 그 성격에 따라 비행과정요소(Flight Phase), 상황요소(Situation), 환경요소(Environment)로 나누어 정의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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