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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이 아동의 스트레스 인식과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n Emotional Intelligence Development Program on the Stress Recognition and the Stress Coping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7 no.2, 2008년, pp.141 - 158  

김광수 (서울교육대학교) ,  김미선 (수택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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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정서지능 프로그램이 아동의 스트레스 인식과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실시되었다. 경기도 S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사전 검사를 실시하여 스트레스 인식 수준은 높고, 정서지능과 스트레스 대처 능력이 낮은 아동대상 중 프로그램 참여에 동의한 아동 24명을 각각 12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임의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매주 2회씩 총 10회에 걸쳐 방과 후 시간에 50분씩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무처치 하였다. 실험처치후 집단간 정서지능 검사와 스트레스 인식 검사, 스트레스 대처 검사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고, 실험집단 아동의 프로그램 평가 및 소감문, 교사의 관찰내용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의 정서지능은 통제집단에 비해 의미있게 향상되었으며 정서지능의 하위변인인 정서인식 및 표현과 사고촉진, 정서조절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실험집단의 스트레스 인식 수준은 통제집단에 비해 의미있게 감소되었으며 스트레스 인식 수준의 하위영역 중 부모, 가정환경, 친구, 학업의 영역에서 유의미하게 감소되었다. 마지막으로 실험집단의 스트레스 대처 능력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결과는 참여아동의 소감문, 프로그램 평가결과, 교사의 관찰기록 내용 분석에 의해 지지되고 보충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정서지능이 스트레스 경험과 적응과의 관계를 중재하는 변수임을 시사해주며, 정서지능 향상을 통한 아동의 스트레스 인식과 대처에 변화를 가져오는 구체적 한 방안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n emotional intelligence development program on the stress recognition and stress coping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24 fourth grade students who were selected based on the level of their emotional intelligence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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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집단 간 사후검사 차이는 다 변량 분산분석(MANOVA)과 일변량 분산분석 (ANOVA)을 사용하였고, 각 집단 내 사전-사 후검사 차이는 반복측정 다변량 분산분석 (Repeated MANOVA)과 대응표본 t검증(paired t-test)을 실시하였다. 또한 통계적 검증에 따른 양적 결과가 지닌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한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의 매 회기가 끝날 때마다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정서의 변화와 행동 표현을 중심으로 아동이 작성한 활동지의 내용과 연구자의 관찰 내용을 분석하고, 각 회기별로 소감문을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프로그램이 끝난 후 프로그램 평가와 전체 프로그램을 마친 후의 소감문을 근거로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인지 발달적 측면이나 대인관계 기술, 인성교육에 초점을 둔 정서지능 프로그램(문용린, 2001)이 아닌 최근 정서지능 모형을 토대로 정서자능 향상을 통해 아동의 스트레스 인식수준을 감소시키고, 스트레스 대처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경험적 학습의 장이 될 수 있는 학교에서 집단상담 형식으로 중재를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다양한 부정적 정서경험, 스트레스, 대인관계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대처능력의 핵심이 되는 아동의 정서지능을 발달시키기 위해 집단상담이라는 형식으로 아동들이 직접 경험하는 일상적인 스트레스의 상황에서 정서지능의 구성요소를 경험적으로 학습하고 스트레스를 자작, 표현하고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행동을 학습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아동이 학교생활이나 또래관계에서 겪는 일상생활의 스트레스와 부적응에 대처할 수 있도록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정서에 대해 이해하고 인식하며,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아동의 정서지능 향상과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를 인식하고 이에 보다 효과적 대처를 할 수 있도록 조력하기 위하여 학교에서 실시할 수 있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으로 재구성하여 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재구성한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4학년의 아동에게 적용한 결과 검사 도구 반응 및 아동 자신의 평가와 소감문, 교사의 관찰분석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이상의 논의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보완하여 최근 정서지능의 개념 및 모형에 근거하되 아동의 발달수준과 맥락에 적합하며, 아동의 일상적 생활터전인 가정과 학교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고 실제 생횔에 전이가 가능한 내용으로 프로그램의 내용을 선정하여 적용함으로써, 본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지능을 향상시켜 스트레스 인식 수준은 낮추고 스트레스 대처 능력을 길러, 아동의 적응에 도움을 주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인지 발달적 측면이나 대인관계 기술, 인성교육에 초점을 둔 정서지능 프로그램(문용린, 2001)이 아닌 최근 정서지능 모형을 토대로 정서자능 향상을 통해 아동의 스트레스 인식수준을 감소시키고, 스트레스 대처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경험적 학습의 장이 될 수 있는 학교에서 집단상담 형식으로 중재를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다양한 부정적 정서경험, 스트레스, 대인관계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대처능력의 핵심이 되는 아동의 정서지능을 발달시키기 위해 집단상담이라는 형식으로 아동들이 직접 경험하는 일상적인 스트레스의 상황에서 정서지능의 구성요소를 경험적으로 학습하고 스트레스를 자작, 표현하고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행동을 학습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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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지능의 특징은? 정서지능은 태어날 때부터 결정된 것이 아니고, 성장기의 다양한 경험과 교육에 의해 발달 (Mayer & Salovey, 1990, 1997)하며 유아기와아동기에 가장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지각관련 영역이 유년기 초기에 거의 성장을 마치는데 비해, 정서적 삶과 관련된 두뇌 영역은 사춘기 후반인 16-18세에 이를 때까지 성장을 계속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초등학교 아동의 정서지능 프로그램이 아동의 스트레스 인식과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실시 한 결과는? 실험처치후 집단간 정서지능 검사와 스트레스 인식 검사, 스트레스 대처 검사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고, 실험집단 아동의 프로그램 평가 및 소감문, 교사의 관찰내용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의 정서지능은 통제집단에 비해 의미있게 향상되었으며 정서지능의 하위변인인 정서인식 및 표현과 사고촉진, 정서조절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실험집단의 스트레스 인식 수준은 통제집단에 비해 의미있게 감소되었으며 스트레스 인식 수준의 하위영역 중 부모, 가정환경, 친구, 학업의 영역에서 유의미하게 감소되었다. 마지막으로 실험집단의 스트레스 대처 능력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결과는 참여아동의 소감문, 프로그램 평가결과, 교사의 관찰기록 내용 분석에 의해 지지되고 보충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정서지능이 스트레스 경험과 적응과의 관계를 중재하는 변수임을 시사해주며, 정서지능 향상을 통한 아동의 스트레스 인식과 대처에 변화를 가져오는 구체적 한 방안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정서지능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정서지능은 자신과 타인의 정서에 관한 인지적 능력이면서, 상황에 맞게 정서를 적응적․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으로, 정서를 인식․ 평가․ 표현하는 능력과 정서가 인지를 촉진하는 능력, 감정에 접근하고 감정을 발생시키며, 정서가 포함되어 있는 정보를 이해하고 정서를 활용할 줄 아는 능력, 정서적․지적 성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서를 조절할 줄 아는 능력 (Mayer, Salovey & Caruso, 2000; 곽윤정, 2004) 등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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