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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분노 체험분석
An Experiential Analysis of Anger in Children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7 no.2, 2008년, pp.159 - 168  

박향숙 (용화초등학교) ,  박성희 (청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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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아동의 분노체험 속에 포함된 공통요인과 분노체험 과정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과정을 찾아봄으로써 아동분노가 갖는 특성과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체험분석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 8명이 체험연구의 공동연구자로 참여하였고, 6회기에 걸친 연구였다. 공동연구자들은 체험분석 방법에 대해 배웠고, 자신의 분노체험 내용을 분석지에 기록하였으며, 모두 34개의 체험분석지를 연구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첫째, 아동들은 부당하다고 느낄 때 분노체험, 어이없음을 동시에 느꼈으며 이 느낌들은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비롯되었다. 분노상황들 속에서 아동들이 체험하는 공통요인에는 기분관련 요인, 욕구관련 요인, 신체감각 관련 요인이 혼재되어 나타났으며, 욕구관련 요인들은 기분, 신체감각 관련 요인들보다 더 강하게 지각하였다. 둘째, 아동들은 분노의 외적 표출 가능성에 따라 분노의 공격적 표출과 내적억제의 방법으로 분노를 처리하였다. 그러나 강한 분노표출 충동때에는 인지적 판단과정을 거치지 못하고 폭발시키기도 하였다. 셋째, 아동이 분노를 느끼고 처리하는 심리적 과정은 상황인식 단계, 일차적 인지평가 단계, 분노 유발 단계, 이차적 인지평가 단계 또는 강한 분노표출 충동을 느끼는 단계, 분노처리 단계로 정리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r significances of anger in children by understanding the common factors observed in children's anger and the psychological process of children's anger, applying the experiential analysis method. In order to conduct the study, 8 elementar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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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연구의 대상이 5학년 아동으로 한정되어 있고 인원도 소수이기 때문에 모든 아동들에게서 같은 현상이 발견될 것인지는 의문이다. 이 연구에서는 아동의 연령, 성별, 가정환경, 지역 등을 고려하지 못하였다.
  • 이 연구는 아동의 분노체험과 분노처리에 포함되어 있는 공통요인을 찾고, 이들의 분노체험과정에 존재하는 심리적 과정을 발견하고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가 갖는 의미를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아동을 대상으로 그들의 분노체험에 초점을 맞추어 그 속에 공통적으로 포함되는 요인을 찾아보고 분노체험과정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과정을 찾아봄으로써 아동들의 분노가 갖는 특성이나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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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들은 분노 상황에서 어떤 욕구를 체험하는가? 아동들은 분노 상황에서 때리고 싶음, 욕하고 싶음과 같은 공격적인 욕구를 체험하지만, 분노처리를 할 때 이 욕구들을 한꺼번에 모두 표출하지는 못할 때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까닭은 대부분의 경우 분노를 직접적으로 표출해도 되는가를 판단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아동들이 분노를 건강하게 해결할 수 있게 하려면 분노에 대한 인지적인 학습과 아울러 바람직한 분노 표현을 위한 행동적 학습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섯째, 아동들의 분노처리방법은 분노를 억제하거나 공격적으로 표출하는 방법으로 양분되어 나타났는데 이를 통해 아동들이 분노를 표현하는 적절한 방법을 가지고 있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에 참여한 공동연구자들은 분노처리에 특별히 문제가 있어 모인 아동들이 아님에도 분노를 조절하고 통제했다는 사례는 한 가지도 보고되지 않았다. 따라서 아동들이 분노를 건강하게 해결할 수 있게 하려면 분노에 대한 인지적인 학습과 아울러 바람직한 분노 표현을 위한 행동적 학습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Spielberger는 분노표현방식을 어떻게 구분하고 있는가? Spielberger(1983)는 분노표현방식을 분노의 내적 억제(anger-in), 분노의 외적표출(angerout), 그리고 분노조절(anger-control)로 구분하고 있다. 분노의 내적 억제는 분노 유발상황과 관련된 사고나 감정을 억제하거나 부정하는 것이고, 분노의 외적 표출은 비난, 욕설, 언어적 폭력, 극단적 모욕 등과 같은 외현적 행동을 말하며, 분노조절은 분노를 관리하고 조절해 나가는 것을 뜻한다(김광수,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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