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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Career Counseling Program Using Vocational Cards On the Career Maturit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7 no.2, 2008년, pp.181 - 196  

강영자 (온양중앙초등학교) ,  조붕환 (공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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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진로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 직업카드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초등학생들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직업카드를 개발하는 과정은 직업의 심리적 특성과 변화하는 직업세계, 사용 대상자인 초등학생을 고려하여 직업선정의 기준을 세우고 초등학생에게 적당한 직업카드 개수를 결정한 뒤, 미래의 유망 직업과 교과서를 분석하고 초등학생들의 희망 직업을 고려하여 Holland 유형별로 대표적인 직업을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사용대상자인 초등학생을 고려하여 직업카드의 기입내용과 규격을 결정하였다. 이상의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용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에 비해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양적 연구의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소감문을 분석한 결과, 직업카드를 활용한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에게 재미있었고 직업세계와 자신을 이해하는데 유익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연구자가 개발한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용 직업카드는 초등학생의 진로 발달단계에 적합하게 만들어 졌으며,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진로성숙도 수준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직업카드가 직업흥미 평가 도구만이 아니라 초등학생의 진로상담 도구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현장에서 집단상담 형태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vocational cards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as a useful means to be applicable to elementary career counseling, to carry out a career counseling program by using vocational cards, and ultimately to determine the effect of the program on the career mat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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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나라에 진로교육이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초이지만, 초등학교 저, 중학년을 대상으로 진로교육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개발 및 이를 검증하는 실험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초등학교용으로 개발한 진로교육 지도안과 이를 바탕으로 각 시.도 교육 과학연구원에서 발간한 초.
  • 선행 연구를 보면 초기의 직업카드는 직업 흥미를 탐색하려는 목적으로 개발 되었으나 최근에는 진로발달의 활용도구나 진로이론 연구의 도구로 사용되어 그 활용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중학년(3, 4학년) 학생들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고 진로상담의 유용한 도구로 개발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학생들의 진로교육을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서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을 위한 직업카드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 첫째,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진로발달단계에 적합한 직업카드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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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카드의 개발목적은 무엇인가? 선행 연구를 보면 초기의 직업카드는 직업 흥미를 탐색하려는 목적으로 개발 되었으나 최근에는 진로발달의 활용도구나 진로이론 연구의 도구로 사용되어 그 활용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중학년(3, 4학년) 학생들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고 진로상담의 유용한 도구로 개발하고자 한다
우리나라에 진로교육이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 인가? 우리나라에 진로교육이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초이지만, 초등학교 저, 중학년을 대상으로 진로교육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개발 및 이를 검증하는 실험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초등학교용으로 개발한 진로교육 지도안과 이를 바탕으로 각 시.
초등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진로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 직업카드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초등학생들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연구분석 한 결과는? 이상의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용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에 비해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양적 연구의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소감문을 분석한 결과, 직업카드를 활용한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에게 재미있었고 직업세계와 자신을 이해하는데 유익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연구자가 개발한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용 직업카드는 초등학생의 진로 발달단계에 적합하게 만들어 졌으며,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진로성숙도 수준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직업카드가 직업흥미 평가 도구만이 아니라 초등학생의 진로상담 도구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현장에서 집단상담 형태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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