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Career Counseling Program Using Vocational Cards On the Career Maturit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진로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 직업카드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초등학생들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직업카드를 개발하는 과정은 직업의 심리적 특성과 변화하는 직업세계, 사용 대상자인 초등학생을 고려하여 직업선정의 기준을 세우고 초등학생에게 적당한 직업카드 개수를 결정한 뒤, 미래의 유망 직업과 교과서를 분석하고 초등학생들의 희망 직업을 고려하여 Holland 유형별로 대표적인 직업을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사용대상자인 초등학생을 고려하여 직업카드의 기입내용과 규격을 결정하였다. 이상의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용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에 비해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양적 연구의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소감문을 분석한 결과, 직업카드를 활용한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에게 재미있었고 직업세계와 자신을 이해하는데 유익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연구자가 개발한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용 직업카드는 초등학생의 진로 발달단계에 적합하게 만들어 졌으며,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진로성숙도 수준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직업카드가 직업흥미 평가 도구만이 아니라 초등학생의 진로상담 도구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현장에서 집단상담 형태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진로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 직업카드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초등학생들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직업카드를 개발하는 과정은 직업의 심리적 특성과 변화하는 직업세계, 사용 대상자인 초등학생을 고려하여 직업선정의 기준을 세우고 초등학생에게 적당한 직업카드 개수를 결정한 뒤, 미래의 유망 직업과 교과서를 분석하고 초등학생들의 희망 직업을 고려하여 Holland 유형별로 대표적인 직업을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사용대상자인 초등학생을 고려하여 직업카드의 기입내용과 규격을 결정하였다. 이상의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용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에 비해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양적 연구의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소감문을 분석한 결과, 직업카드를 활용한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에게 재미있었고 직업세계와 자신을 이해하는데 유익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연구자가 개발한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용 직업카드는 초등학생의 진로 발달단계에 적합하게 만들어 졌으며,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진로성숙도 수준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직업카드가 직업흥미 평가 도구만이 아니라 초등학생의 진로상담 도구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현장에서 집단상담 형태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vocational cards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as a useful means to be applicable to elementary career counseling, to carry out a career counseling program by using vocational cards, and ultimately to determine the effect of the program on the career matu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vocational cards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as a useful means to be applicable to elementary career counseling, to carry out a career counseling program by using vocational cards, and ultimately to determine the effect of the program on the career maturity of elementary schoolers. After job selection criteria were prepared in light of the characteristics of different occupations, changing business world and school children, how many number of vocational cards would be suitable for elementary schoolers was decided, and leading occupations were selected according to Holland classification in consideration of promising job list for the future, analysis of schoolbook and dream job among school children. And then what should be described on vocational card was determined, and their size was selected.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career counseling program based on vocational card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in career maturity from others who didn't. To improve the reliability of quantitative approach, the students were asked to describe how they felt, and they made a positive assessment of the program as they found it to be interesting and of use for their understanding of themselves and business world. In conclusion, the vocational card for elementary middle-year students developed in this study catered to the career development stage of elementary schoolers, and the career counseling program using the vocational cards had a positive effect on enhancing the career maturity of children.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vocational cards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as a useful means to be applicable to elementary career counseling, to carry out a career counseling program by using vocational cards, and ultimately to determine the effect of the program on the career maturity of elementary schoolers. After job selection criteria were prepared in light of the characteristics of different occupations, changing business world and school children, how many number of vocational cards would be suitable for elementary schoolers was decided, and leading occupations were selected according to Holland classification in consideration of promising job list for the future, analysis of schoolbook and dream job among school children. And then what should be described on vocational card was determined, and their size was selected.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career counseling program based on vocational card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in career maturity from others who didn't. To improve the reliability of quantitative approach, the students were asked to describe how they felt, and they made a positive assessment of the program as they found it to be interesting and of use for their understanding of themselves and business world. In conclusion, the vocational card for elementary middle-year students developed in this study catered to the career development stage of elementary schoolers, and the career counseling program using the vocational cards had a positive effect on enhancing the career maturity of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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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우리나라에 진로교육이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초이지만, 초등학교 저, 중학년을 대상으로 진로교육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개발 및 이를 검증하는 실험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초등학교용으로 개발한 진로교육 지도안과 이를 바탕으로 각 시.도 교육 과학연구원에서 발간한 초.
선행 연구를 보면 초기의 직업카드는 직업 흥미를 탐색하려는 목적으로 개발 되었으나 최근에는 진로발달의 활용도구나 진로이론 연구의 도구로 사용되어 그 활용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중학년(3, 4학년) 학생들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고 진로상담의 유용한 도구로 개발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학생들의 진로교육을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서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을 위한 직업카드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첫째,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진로발달단계에 적합한 직업카드는 무엇인가?
제안 방법
개발한 직업카드가 본래의 연구 목적대로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진로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 만들어 졌는지 검증하고자 초등학교 교사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직업카드에 대한 평가를 하게 한 후 양적 분석을 하였다.
교사 설문지는 총 51문항으로 두 가지 하위 영역으로 구분되고 평가 척도는 5단계 Likert 척도를 사용하였다. 직업카드 구성의 적합성에 대한 영역에는 선정된 직업의 대표성과 기입 내용 항목의 적합성, 카드 디자인의 적합성을 묻는 내용의 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 통계 처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교사 설문지를 영역별로 구분하여 각 문항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내어 결과를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들의 직업카드 기입내용은 개발자의 사용목적과 사용대상자에 따라 차이가 있다. 국내외 선행연구들의 직업카드 기입내용을 비교한 후 본 연구에서는 직업명, 직업 캐릭터, Holland코드, 카드번호, 직업설명, 직업에 필요한 적성 및 능력, 준비방법의 7개 항목을 직업카드의 기입내용으로 결정하였다.
교과서 속에 기술되고 있는 직업은 아동들의 미래 직업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교과서 속 직업에 대한 기술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이라면 아동의 직업관 형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2005, 최윤경). 따라서 초등학교 3, 4학년 교과서에 나와 있는 직업과 직업인의 모습이 나온 삽화와 사진을 중심으로 분석해 보고 한국 표준 직업 분류에 의해 나누어 본 후 3차로 직업을 선정하였다. 이에 따라 3,4학년 교과서 속의 직업을 분석한 것을 표로 나타내면 표 1과 같다.
본 연구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신선기(2005) 가 구안한 초등학생용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을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활동내용과 시간은 표 3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변화하는 직업세계를 고려한 대표적인 직업들과 초등학생과 친숙하면서도 흥미를 가지고 있는 직업을 생각하고 직업의 심리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기준에 의거하여 직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10명)과 통제집 단(10명)으로 나누어 실험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문제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 설계는 사전-사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초등학교 근무 경력이 5년 이상이고 상담 심리를 전공한 45명의 초등교사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초등 교사들의 근무지를 살펴보면 대전 20명, 충청도 지역의 C시 7명, G시 4명, B군 2명, T군 2명, H군 2명과 S시, K시, A시, B시 각 1명씩이고 서울 1명, 경기도 지역의 A시, S군, S시 각 1명씩 총 45명의 초등 교사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45부를 가지고 양적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초등학교 3, 4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직업유형을 분석한다.
연구의 과정은 사전 검사 실시, 진로상담 프로그램 적용, 사후 검사 실시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 상담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 성숙도에 대한 사전검사와 사후 검사 각각에 대해 t검증으로 양적분석을 하였으며, SPSSWIN 11.
위의 다섯 가지 기준에 의거하여 직업을 선정한 후 전문가와 협의하여 최종적으로 직업카드에 사용될 직업을 선정하였다.
73으로 나타났다. 전체 문항 수는 35문항이며, 각 물음에 대한 응답지는 5단계 평정척도로 구성되었고 부정문(*)으로 진술된 문항은 역산으로 처리하였다.
교사 설문지는 총 51문항으로 두 가지 하위 영역으로 구분되고 평가 척도는 5단계 Likert 척도를 사용하였다. 직업카드 구성의 적합성에 대한 영역에는 선정된 직업의 대표성과 기입 내용 항목의 적합성, 카드 디자인의 적합성을 묻는 내용의 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직업카드 기입내용의 적합에 대한 영역에는 선정된 48개의 직업에 대한 설명이 초등학교 3, 4학년 학생들이 이해하기에 적합한 언어로 진술되었는지 묻는 문항으로 4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직업카드 구성의 적합성에 대한 영역에는 선정된 직업의 대표성과 기입 내용 항목의 적합성, 카드 디자인의 적합성을 묻는 내용의 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직업카드 기입내용의 적합에 대한 영역에는 선정된 48개의 직업에 대한 설명이 초등학교 3, 4학년 학생들이 이해하기에 적합한 언어로 진술되었는지 묻는 문항으로 4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0을 이용하였다. 질적 분석을 위하여 내담자의 회기별 경험 소감문과 상담자의 관찰 기록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카드에 기입할 정보의 양과 분류 활동의 편리성을 생각하여 초등학교 중학년 아동이 손에 쥐고 사용하기 편리한 크기로 본 연구에서는 직업카드의 규격을 가로 7cm × 세로 9.7cm로 결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청소년을 위한 한국직업전망’의 수록된 직업은 ‘2007한국직업전망’에 수록된 213개의 직업 중에서 청소년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직업을 중심으로 직업전문가의 의견과 그동안 실시된 학생들의 장래 희망 관련 설문조사를 분석하여 선정되었다.
직업전문가의 검토 및 수정을 통해 원고가 재정리 되었고 7개 분야 60개의 직업으로 이루어져 있다.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선정된 직업이니 만큼 초등학생의 진로 지도를 위한 카드 제작의 직업 선정에 기초 자료로 선택하였다.
본 연구는 충청남도 아산시에 소재한 O초등학교 3학년 2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에 각각 10명씩 배치하였다. 두 집단은 진로성숙도의 사전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동질적인 집단이다.
둘째, 직업카드를 개발할 때는 해당 학년에 교과서 분석이 자세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직업카드를 위하여 3,4학년 교과서 분석을 하였는데 수업시간에 나오는 직업에 아동이 친숙하게 접할 수 있었다. 또한 더 나아가 직업카드를 교과 지도 시간 속에서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본 연구자는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카드 개발임을 고려하여 총 48개의 직업카드와 학생이 원하는 직업이 있을 경우 이를 함께 활용 할 수 있도록 빈 카드 2개를 포함하여 총 50개를 만들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직업 자료에는 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행한 ‘2007 한국직업사전’과 ‘한국직업전망서’, 통계청에서 개발한 ‘한국 표준 직업분류’, 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행한 ‘2007청소년을 위한 한국직업전망’ 등이 있는데 이들 자료의 내용을 비교 검토한 결과 초등학생을 위한 직업카드 개발에 가장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장점을 지닌 ‘청소년을 위한 한국직업전망’을 직업 선정의 기초 자료로 선택하였다.
직업 캐릭터는 ‘인터넷을 통한 어린이 꿈 담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드림포에버(http: //www.dream4ever.co.kr)의 꿈 캐릭터 38개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운영하는 커리어넷(http://www.careernet.re.kr)의 초등학생용 초동이 직업사전에 직업캐릭터 9개를 사용승인을 얻어 사용하였다.
초등학교 근무 경력이 5년 이상이고 상담 심리를 전공한 45명의 초등교사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초등 교사들의 근무지를 살펴보면 대전 20명, 충청도 지역의 C시 7명, G시 4명, B군 2명, T군 2명, H군 2명과 S시, K시, A시, B시 각 1명씩이고 서울 1명, 경기도 지역의 A시, S군, S시 각 1명씩 총 45명의 초등 교사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45부를 가지고 양적분석을 실시하였다.
초등학생들의 희망직업의 종류는 신선미(2004)의 연구를 활용하였는데 이 논문에서 분석한 자료는 한국여성개발원이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의뢰받은 ‘초등학생용 양성 평등한 진로 프로그램’(민무숙 외,2003)을 위하여 실시했던 ‘초등학생의 진로 의식조사’ 자료이다.
데이터처리
연구의 과정은 사전 검사 실시, 진로상담 프로그램 적용, 사후 검사 실시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 상담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 성숙도에 대한 사전검사와 사후 검사 각각에 대해 t검증으로 양적분석을 하였으며, SPSSWIN 11.0을 이용하였다. 질적 분석을 위하여 내담자의 회기별 경험 소감문과 상담자의 관찰 기록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 통계 처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교사 설문지를 영역별로 구분하여 각 문항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내어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할 측정도구는 안창규(1996)가 제작한 검사지를 참고하여 김규진(2007)이 재구성한 진로성숙도검사를 도구로 사용하였다. 진로성숙의 하위영역별 문항 구성 내용은 진로 지향성, 직업의 이해, 합리성, 직업적성 편견, 자기이해, 자율성, 자긍심 등 7가지로 구성되어 있고 검사지의 신뢰도 계수는 α=0.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10명)과 통제집 단(10명)으로 나누어 실험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문제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 설계는 사전-사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진로성숙도의 하위 영역별로 살펴보면, 진로지향성, 직업의 이해, 합리성, 직업적 성편견, 자기이해, 자율성, 자긍심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사후검사 점수를 보면 실험집단 진로성숙도 평균점수는 155.8로 나타났고 통제집단의 진로성숙도 평균접수는 92.0으로 나타났으며 두 집단간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진로성숙도 하위영역별 사후검사 점수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는 표 5와 같다.
이와 같은 결과는 직업카드가 초등학생의 진로 발달 단계에 적합한 도구로 만들어 졌음이 검증되었다. 두 번째 영역인 직업카드 기입내용의 적합성에 관한 전체 평균은 4.60으로 직업카드에 소개된 직업에 대한 설명이 초등학교 3, 4학년 학생이 이해하기에 적합한 언어로 진술되었음이 검증되었다.
둘째,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둘째,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용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은 진로성숙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용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진로성숙도가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용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진로 성숙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 집단은 프로그램을 실시하지 않는 통제 집단에 비해 진로 성숙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한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성숙도 사전검사 결과는 전체적인 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진로성숙도의 하위 영역별로 살펴보면, 진로지향성, 직업의 이해, 합리성, 직업적 성편견, 자기이해, 자율성, 자긍심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사후검사 점수를 보면 실험집단 진로성숙도 평균점수는 15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한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성숙도 사전검사 결과는 전체적인 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진로성숙도의 하위 영역별로 살펴보면, 진로지향성, 직업의 이해, 합리성, 직업적 성편견, 자기이해, 자율성, 자긍심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용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진로성숙도가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진로 성숙도의 하위 영역별로 볼 때, 진로지향성, 직업의 이해, 합리성, 직업적 성편견, 자기이해, 자율성, 자긍심의 수준이 통제 집단보다 실험집단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용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진로 성숙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 집단은 프로그램을 실시하지 않는 통제 집단에 비해 진로 성숙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것은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들의 진로 발달에 적합한 구체적 도구인 직업카드를 활용하여 다양한 카드놀이와 카드 분류활동을 하는 활동중심의 진로 상담프로그램이 아동의 진로 성숙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첫째, 개발한 직업카드는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진로 발달단계에 적합하게 만들어 졌다. 직업카드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교사들의 설문지를 분석하여 본 결과 직업카드에 대표성 있는 직업 선정이 이루어졌고, 기입 항목이 초등학생의 직업탐색 및 직업 정보를 얻기에 적합하였으며 직업카드 디자인이 초등학생에 맞게 적합하게 꾸며 졌다고 하였다. 또한 직업카드에 소개된 직업에 대한 설명이 초등학교 3,4학년 학생이 이해하기에 적합한 언어로 진술되었다고 하였다.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용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진로성숙도가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진로 성숙도의 하위 영역별로 볼 때, 진로지향성, 직업의 이해, 합리성, 직업적 성편견, 자기이해, 자율성, 자긍심의 수준이 통제 집단보다 실험집단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용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진로성숙도가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진로 성숙도의 하위 영역별로 볼 때, 진로지향성, 직업의 이해, 합리성, 직업적 성편견, 자기이해, 자율성, 자긍심의 수준이 통제 집단보다 실험집단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고 할 수 있다.
진로성숙의 하위영역별 문항 구성 내용은 진로 지향성, 직업의 이해, 합리성, 직업적성 편견, 자기이해, 자율성, 자긍심 등 7가지로 구성되어 있고 검사지의 신뢰도 계수는 α=0.73으로 나타났다.
진로지향성은 실험집단 평균이 23.3이고 통제집단평균이 14.0으로 본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9.193, p<.001).
첫째, 개발한 직업카드는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진로 발달단계에 적합하게 만들어 졌다. 직업카드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교사들의 설문지를 분석하여 본 결과 직업카드에 대표성 있는 직업 선정이 이루어졌고, 기입 항목이 초등학생의 직업탐색 및 직업 정보를 얻기에 적합하였으며 직업카드 디자인이 초등학생에 맞게 적합하게 꾸며 졌다고 하였다.
첫째, 직업카드는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들의 진로상담에 유용한 도구로 활용 되었다. 구체적 조작기에 있는 초등학생들에게는 활동적이고 시각적인 매체가 교육적 효과가 크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학교 현장에서 동기 유발과 능동적 참여를 제공해 주는 직업카드의 활용은 의의가 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용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진로성숙도가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진로 성숙도의 하위 영역별로 볼 때, 진로지향성, 직업의 이해, 합리성, 직업적 성편견, 자기이해, 자율성, 자긍심의 수준이 통제 집단보다 실험집단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고 할 수 있다.
후속연구
넷째,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정확히 검증하기 위하여 직업카드를 사용하지 않은 진로 상담 프로그램과도 비교실험을 할 필요가 있다. 즉, 직업카드를 활용한 실험집단, 직업카드를 활용하지 않은 비교집단, 아무런 처지도 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비교 실험을 통하여 진로 성숙도의 향상이 직업카드의 활용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진로 상담프로그램에 의한 것인지를 밝히는 후속 연구도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의 직업카드를 위하여 3,4학년 교과서 분석을 하였는데 수업시간에 나오는 직업에 아동이 친숙하게 접할 수 있었다. 또한 더 나아가 직업카드를 교과 지도 시간 속에서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첫째, 초등학교 학년성에 맞는 학년별 직업카드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카드 사용자는 3,4학년을 묶어 중학년을 대상으로 하였는데 후속연구에서는 그 학년에 맞는 학년별 진로 발달 단계에 맞는 직업카드를 개발하여 카드를 활용하는 것이 더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
셋째, 직업카드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직업카드를 진로상담의 도구로써 뿐만이 아니라 진로에 대한 의식이나 계획성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자신과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함으로써 학습 의욕을 고취 시키고 시간 활용을 할 수 있는 생활지도관련 프로그램이나 상담의 매개체로 직업카드를 활용하여 상담자와 내담자의 대화를 유도할 수 있는 개인 상담프로그램 등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김승신(2006)은 직업카드가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중심의 프로그램의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견해들을 종합해 볼 때 직업카드는 초등학생의 진로지도에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고 초등학교 현장에서 진로 상담의 도구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박지연(2007)은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 프로그램은 일반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진로 정체감 향상에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논의들을 볼 때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 상담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 지도에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초등학생의 생활 지도 및 개인 상담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넷째,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정확히 검증하기 위하여 직업카드를 사용하지 않은 진로 상담 프로그램과도 비교실험을 할 필요가 있다. 즉, 직업카드를 활용한 실험집단, 직업카드를 활용하지 않은 비교집단, 아무런 처지도 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비교 실험을 통하여 진로 성숙도의 향상이 직업카드의 활용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진로 상담프로그램에 의한 것인지를 밝히는 후속 연구도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첫째, 초등학교 학년성에 맞는 학년별 직업카드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카드 사용자는 3,4학년을 묶어 중학년을 대상으로 하였는데 후속연구에서는 그 학년에 맞는 학년별 진로 발달 단계에 맞는 직업카드를 개발하여 카드를 활용하는 것이 더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카드의 개발목적은 무엇인가?
선행 연구를 보면 초기의 직업카드는 직업 흥미를 탐색하려는 목적으로 개발 되었으나 최근에는 진로발달의 활용도구나 진로이론 연구의 도구로 사용되어 그 활용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중학년(3, 4학년) 학생들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고 진로상담의 유용한 도구로 개발하고자 한다
우리나라에 진로교육이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 인가?
우리나라에 진로교육이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초이지만, 초등학교 저, 중학년을 대상으로 진로교육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개발 및 이를 검증하는 실험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초등학교용으로 개발한 진로교육 지도안과 이를 바탕으로 각 시.
초등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진로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 직업카드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초등학생들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연구분석 한 결과는?
이상의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용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에 비해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양적 연구의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소감문을 분석한 결과, 직업카드를 활용한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에게 재미있었고 직업세계와 자신을 이해하는데 유익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연구자가 개발한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용 직업카드는 초등학생의 진로 발달단계에 적합하게 만들어 졌으며,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진로성숙도 수준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직업카드가 직업흥미 평가 도구만이 아니라 초등학생의 진로상담 도구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현장에서 집단상담 형태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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