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 Career Education Program with Families on the Career Awarene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0 no.2, 2011년, pp.223 - 236  

장옥수 (샘머리초등학교) ,  조붕환 (공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대전광역시 S초등학교 4학년 2개 반 60명(실험 30명, 통제 30명)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에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학생이 통제집단 학생에 비해 진로인식이 향상되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진로인식의 사전 사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 사후검사 점수를 비교하는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의 하위요소인 자기이해, 직업세계 인식, 진로태도를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dminister the career education program connected to families of the fourth graders and to test if it would have significant impacts on their career awareness. The sixty students(30 for test, 30 for regulation) from two the fourth grade classes at S elementary schoo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인지․정의적 특성에 맞는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증진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함으로써, 학부모에게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진로교육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한국고용정보원에서 개발한 진로인식 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검사는 진로발달의 다면적인 속성과 발달과업 등을 고려하여 진로인식을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된 표준화된 도구이다. 진로인식 척도는 자기 이해, 직업세계인식, 진로태도 등 3개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초등학생의 진로인식과 진로인식의 하위 영역인 자기이해, 직업세계 인식, 진로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한국고용정보원 워크넷), 「아로주니어 프로그램」(커리어넷), 「초등진로교육 교육자료 3~4학년용알롱달롱 함께 엮어가는 우리의 꿈」(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초등진로체험교육자료(일과 직업세계)」(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최은희, 2007), 「부모참여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최장미, 2008)을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에게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진로인식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으므로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은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이렇게 직업의 세계가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초등학생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여 미래를 설계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진로교육이 그 어느 때보다 요구되는 실정이다(조붕환, 2011). 특히 초등학교 시기는 자아나 일과 직업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이 형성되고 진로의사결정 능력이 형성되는 등 진로발달이 싹이 트는 시기이기 때문에 초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은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서우석, 도경순, 2002). 그러나 우리나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연구 결과 진로와 직업에 대한 인식의 정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김신호, 조붕환, 김옥환, 임경희, 2002; 김장회, 김계현, 2009; 이영대, 2001).
고재성 외(2008)의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기 직업관 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무엇이 있는가?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진로발달에 있어 부모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것은 한국 사회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고재성외(2008)의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기 직업관 형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부모 및 가족(27.9%), 연예인, 스포츠 스타(23.1%), 친구 및 선배(14.0%)가 뒤를 이었다. 반면에 사회저명인사(7.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 인식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둔 본 연구의 결과는? 이에 따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의 하위요소인 자기이해, 직업세계 인식, 진로태도를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