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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비선형 특성을 적용한 파워트레인 마운팅 시스템의 마운트 전달력 해석
Analysis of Mount Reaction Forces for Powertrain Mounting Systems using Nonlinear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2 no.2, 2008년, pp.23 - 28  

김진훈 (부경대학교 대학원 설계생산자동화공학) ,  이수종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우현 ((주)대흥알앤티 기술연구소) ,  김정렬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ary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truly understand reaction force be due to engine exciting force. Exciting forces of the engine apply a source of the vehicle NVH(Noise, Vibration, Harshness). To understand reaction force was applied MSC.Nastran software. Analyzed frequency response analys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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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에서는 파워트레인 마운팅 시스템의 여러 가지 지지방식 가운데 4점지지 방식8)(TRA 4-point mount system)을 채택하였다. 4점지지 방식은 엔진마운트, 트랜스미션 마운트 (transmission mout), 프런트 롤 마운트(front roll mount), 리어 롤 마운트(rear roll mount)를 적용하며 이 마운트 중에서 주파수 의존적인 비선형 특성을 엔진마운트와 트랜스미션 마운트에 적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 3에 나타낸 비선형특성을 field 함수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그리고 프런트 롤 마운트와 리어 롤 마운트는 선형적인 값을 부여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Table 3은 해석에 적용된 마운트 특성을 나타낸 것이다.
  • 다음으로 트랜스미션 마운트의 특성을 변화시키면서 해석을 수행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해석한 엔진가진력을 고려하여 유체봉입형 마운트의 주파수 의존 비선형 특성을 적용한 파워트레인 마운팅 시스템의 동적해석5),6)(dynamic analysis)을 MSC.Nastran 소프트웨어7)로 해석하였다.
  • 선행연구에서 파워트레인 마운팅 시스템의 마운트 전달력 해석을 위하여 엔진 공회전(idle)시의 엔진가진력을 계산하였다. 엔진가진력 계산을 위해 이론적으로 정식화하여 프로그래밍한 방법, 그리고 ADAMS/View와 ADAMS/Engine의 GUI 환경에서 구현한 방법 등 총 3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계산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ADAMS/Engine의 해석결과를 이용하였다.
  • 선행연구에서 파워트레인 마운팅 시스템의 마운트 전달력 해석을 위하여 엔진 공회전(idle)시의 엔진가진력을 계산하였다. 엔진가진력 계산을 위해 이론적으로 정식화하여 프로그래밍한 방법, 그리고 ADAMS/View와 ADAMS/Engine의 GUI 환경에서 구현한 방법 등 총 3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계산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ADAMS/Engine의 해석결과를 이용하였다. 계산에 적용된 엔진의 사양은 Table 1과 같으며 Fig.
  • 우선 엔진마운트의 특성을 변화시키면서 파워트 레인 마운팅 시스템의 각 마운트에 작용하는 전달 력을 해석하였다.
  • Patran 환경에서 field 함수로 구성하여 파워트레인의 질량중심에 입력값으로 부여하였다. 유체봉입형 마운트가 적용되는 엔진마운트와 트랜스미션 마운트는 주파수에 의존하는 특성치를 부여할 수 있는 CBUSH 요소를 사용하여 구현하였다. Fig.
  • ADAMS를 이용하여 계산한 결과치를 field 함수를 구성하여 입력값으로 주었다. 유체봉입형 마운트의 비선형 특성을 나타내기 위해 CBUSH 요소를 사용하였으며 이 또한 field 함수를 구성하여 입력을 주었다. 그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해석에 적용된 파워트레인의 사양은 Table 2와같다. 일반적으로 파워트레인 시스템의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9)~11)로는 파워트레인의 제원, 마운트의 장착위치 및 각도, 마운트의 강성 및 댐핑계수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마운트의 강성 및 댐핑계수를 변수로 선택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 프런트 롤 마운트 특성과 리어 롤 마운트 특성은 변화시키지 않았으며 엔진마운트 특성을 변화시킨 경우의 해석과 트랜스미션 마운트 특성을 변화시킨 경우의 해석을 수행하였다.

데이터처리

  • Nastran을 이용하였다. 엔진가진력은 선행연구에서 MSC.ADAMS를 이용하여 계산한 결과치를 field 함수를 구성하여 입력값으로 주었다. 유체봉입형 마운트의 비선형 특성을 나타내기 위해 CBUSH 요소를 사용하였으며 이 또한 field 함수를 구성하여 입력을 주었다.

이론/모형

  • 3은 이러한 유체봉입형 마운트의 주파수 의존적인 특성을 나타낸 것으로 이는 파워트레인 마운팅 시스템의 동적해석시에 중요한 입력변수로 작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파워트레인 마운팅 시스템의 여러 가지 지지방식 가운데 4점지지 방식8)(TRA 4-point mount system)을 채택하였다. 4점지지 방식은 엔진마운트, 트랜스미션 마운트 (transmission mout), 프런트 롤 마운트(front roll mount), 리어 롤 마운트(rear roll mount)를 적용하며 이 마운트 중에서 주파수 의존적인 비선형 특성을 엔진마운트와 트랜스미션 마운트에 적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 파워트레인 마운팅 시스템의 동적해석을 수행하기 위해 MSC.Nastran을 이용하였다. 엔진가진력은 선행연구에서 M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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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동소음 측면에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어떤 방법들을 사용하고 있는가? 이러한 진동소음 측면에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 키기 위해 크랭크 축에 비틀림 댐퍼(torsional damper)를 적용1)하거나 2차 불평형 관성력 저감을 위해 밸런스 샤프트(balancing shaft) 등을 적용2)하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엔진마운트(engine mount) 등의 방진고무(anti-vibration rubber)를 적용 하여 진동소음원을 절연하는 방법도 사용되고 있다. 엔진마운트는 고무의 탄성력뿐 만 아니라 유체의 감쇠력을 이용하는 유체봉입형 마운트(hydraulic mount) 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파워트레인 마운팅 시스템의 동적해석을 수행하기 위해 MSC.Nastran을 이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여 얻은 결과는? 1) 유체봉입형 마운트의 비선형 특성치를 고려한 파워트레인 마운팅 시스템의 동적해석이 필요함을알 수 있다. 2) MSC.Nastran의 CBUSH 요소를 사용하면 유체봉입형 마운트의 비선형 특성치를 나타내는데 유효함을 알 수 있다. 3) 마운트의 특성치 뿐만 아니라 파워트레인 제원, 장착위치 및 각도 등 다른 변수도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엔진마운트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또한, 엔진마운트(engine mount) 등의 방진고무(anti-vibration rubber)를 적용 하여 진동소음원을 절연하는 방법도 사용되고 있다. 엔진마운트는 고무의 탄성력뿐 만 아니라 유체의 감쇠력을 이용하는 유체봉입형 마운트(hydraulic mount) 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인 고무 마운트(rubber mount)의 특성은 주파수에 따라 일정한 경향을 보이나 유체봉입형 마운트의 특성은 주파수에 의존적인 비선형 특성(nonlinear characteristics)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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