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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용 파워트레인 마운팅 시스템의 최적설계
Optimum Design of Vehicle Powertrain Mount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4 no.3, 2010년, pp.33 - 38  

김진훈 (동아대학교 신소형재가공청정공정개발연구센터) ,  이수종 (아트라스콥코 에스핀엔지(주)) ,  이우현 ((주)대흥알앤티 기술연구소) ,  김정렬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chnology of vehicle industry has been developing and it is required a better vehicle performance than before. Therefore, the consumers are asking not only an economic efficiency, functionality, polished design, ride comfort and silence but also a driving stability. The ride comfort, silence and d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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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선행연구에 의해 엔 진기 진력에 의한 마운트 전달력을 최소화하고 파워트레인의 유동량을 최소화할 수 있으나 더욱 최적화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최적설계가 요구된다. 연구에서는 파워트레인 마운팅 시스템의 최적 설계를 위하여 선행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초기설계변수의 특성을 결정하였다. 이렇게 결정한 초기설계변수를 MSCNastran의 최적설계 모듈$을 이용하여 파워트레인 마운팅 시스템을 최적화하였다.
  •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파워트레인 마운팅 시스템의 최적설계를 위한 목적함수로 파워트레인의 변위를 최소화하는 것으로 하였다. 각 축의 병진 변위와 회전 변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목적함수를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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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진훈 외 3명, 2008, "직렬 4기통 엔진의 가진력 해석",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제12권, 제1호, pp. 41-46. 

  2. J. H. Kim et al., 2007, "Analysis of Engine Exciting Forces for In-Line", ISMT 2007 Proceedings, pp. 211-216. 

  3. 김진훈 외 3명, 2008, "비선형 특성을 적용한 파워트레인 마운팅 시스템의 마운트 전달력 해석",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제12권, 제2호, pp. 23-28. 

  4. 김진훈 외 3명, 2008, "마운트의 장착위치에 따른 파워트레인 마운팅 시스템의 동적해석", 한국동력기계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96-201. 

  5. "Design sensitivity and optimization user's guide", MSC.Software. 

  6. Manfred Hofmann, 2001, "Antivibration Systems", Trelleborg Automotive Technical Center. pp. 53-55. 

  7. Basem Alzahabi, Arnaldo Mazzei, Logesh Kumar Natarajan, "Investigation of powertrain rigid body modes". 

  8. Manfred Wamsler, Ted Rose, 1998, "Advanced mode shape identification method for automotive application via modal kinetic energy plots assisted by numerous printed outputs", MSC Americas Users' Con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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