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17 no.6, 2008년, pp.29 - 44
This paper analyses the railroad trunk line constructed in the Korea since the end of the 19th century. The analysis consists of the following problematics. 1) The process of the decision of the railroad route 2) The relationship of the location of Eupchi and the stations By clarifying the above, t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근대적 교통 시스템인 “철도”의 도입은 어떠한 도시시스템의 변화를 급속히 가속시켰는가? | 18세기 이후의 조선에 상업이 발전하면서 장시를 거점으로 네트워크가 형성되었다. 특히 대로변이나 조창 등 교통요지에 형성된 장시와 읍치가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등 기존의 도시시스템에 변화가 발생하였다. 이러한 도시시스템의 변화를 급속히 가속시킨 것이 근대적 교통 시스템인 “철도”의 도입이다. | |
조선왕조는 언제 일본과 강화도 조약을 조인하였는가? | 1876년 조선왕조는 일본과 강화도 조약을 조인하고, 이에 따라 부산에 개항장을 설치하였다. 개항장에는 계획된 도로와 가로등, 하수도 시설 등 지금까지의 조선에는 없었던 새로운 도시기반시설이 설치되었다는 점에서 조선의 전통적 도시공간인 “읍치”와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도시였다. | |
도시․건축사적 관점에서 볼 때 한국의 철도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 도시․건축사적 관점에서 볼 때 한국의 철도는 상당부분이 한국 스스로가 아니라, 타자인 일본에 의해 건설되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특히 식민지 지배가 끝난 이후 남북 분단에 의해 철도의 역할이 한정되고 이후 교통시스템이 도로교통 중심으로 재편되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