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그간의 연구를 참고하여 연구가 미진한 부분인 조선에 있는 사설철도의 법과 제도 그리고 인력, 보조금의 변화와 함께 사설철도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분석하여 일제강점기의 사설철도의 성격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일제강점기의 조선의 사설철도의 특징은 조선 내에서의 사설철도는 조선 내에서의 간선철도를 보조하는 역할을 하는 국책사업성격의 사설철도의 역할이 컸다는 것이다. 변화과정을 보면 관련법의 개정에 의해 보조율이 증가하였고 일본의 철도정책에 따라 좌우되는 양상을 보였다. 조선의 사설철도 특징은 일본 본토 보다 보조금이 높았으며, 외부자본의존형의 자본조달과 사철종사 임원의 경우도 조선철도국 출신이 많았다. 수익은 국유철도보다 낮아 이는 보조금으로 보전하였다. 이러한 사실을 근거로 조선내의 사설철도는 국책사업과 연관성이 깊은 철도회사였다고 볼 수 있다. 조선 내의 사철회사는 지역의 산업과 연관이 깊었다. 사설철도의 노선 분포를 보면 거의 간선을 보조하는 노선 혹은 산업개발지역과 일치하고 있다. 아울러 사설철도의 성격상 다양한 부대사업을 운영하여 일본국내의 사철의 부대사업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철도운영을 해 나가는 사설철도본래의 기능도 가지고 있는 이중적인 성격의 철도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간의 연구를 참고하여 연구가 미진한 부분인 조선에 있는 사설철도의 법과 제도 그리고 인력, 보조금의 변화와 함께 사설철도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분석하여 일제강점기의 사설철도의 성격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일제강점기의 조선의 사설철도의 특징은 조선 내에서의 사설철도는 조선 내에서의 간선철도를 보조하는 역할을 하는 국책사업성격의 사설철도의 역할이 컸다는 것이다. 변화과정을 보면 관련법의 개정에 의해 보조율이 증가하였고 일본의 철도정책에 따라 좌우되는 양상을 보였다. 조선의 사설철도 특징은 일본 본토 보다 보조금이 높았으며, 외부자본의존형의 자본조달과 사철종사 임원의 경우도 조선철도국 출신이 많았다. 수익은 국유철도보다 낮아 이는 보조금으로 보전하였다. 이러한 사실을 근거로 조선내의 사설철도는 국책사업과 연관성이 깊은 철도회사였다고 볼 수 있다. 조선 내의 사철회사는 지역의 산업과 연관이 깊었다. 사설철도의 노선 분포를 보면 거의 간선을 보조하는 노선 혹은 산업개발지역과 일치하고 있다. 아울러 사설철도의 성격상 다양한 부대사업을 운영하여 일본국내의 사철의 부대사업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철도운영을 해 나가는 사설철도본래의 기능도 가지고 있는 이중적인 성격의 철도라고 할 수 있다.
This paper analyzes the under-researched field of the characteristics of th Chosun private railway, such as laws, systems, human resources, and subsidies associated with this railway, in an effort to increase our understanding of these characteristics. It was found that the private railway shared st...
This paper analyzes the under-researched field of the characteristics of th Chosun private railway, such as laws, systems, human resources, and subsidies associated with this railway, in an effort to increase our understanding of these characteristics. It was found that the private railway shared strong identity resemblance with a national project, as it served to assist the roles of the main national railway. General patterns of change of the company indicate that the private railway received increased subsidies consequent to the amendment of a related law and that it was strongly influenced by Japan's railway policies. The private railway system during the Chosun period more subsidies than those administered by Japan, and they tended to depend on fund raising for external capital. A tendency of many board members to be from the Chosun bureau was also noted. Profits in the private railway system were relatively low compared to those of the national railway such that the deficits were supplemented by the subsidies redeived. Based on corroborating examples, the private railway system can be said to have been an organization that had strong connections with national projects. It was especially related to regional industries according to an examination of the distribution of lines, which shows that most assisted the main railway or coincided with regions undergoing industrial development. Typically, northern areas were for resource development while southern areas were for agricultural production and/or passenger transportation. The company carried dual traits as it operated as a subsidiary enterprise for peripheral profit while also playing a role in transportation.
This paper analyzes the under-researched field of the characteristics of th Chosun private railway, such as laws, systems, human resources, and subsidies associated with this railway, in an effort to increase our understanding of these characteristics. It was found that the private railway shared strong identity resemblance with a national project, as it served to assist the roles of the main national railway. General patterns of change of the company indicate that the private railway received increased subsidies consequent to the amendment of a related law and that it was strongly influenced by Japan's railway policies. The private railway system during the Chosun period more subsidies than those administered by Japan, and they tended to depend on fund raising for external capital. A tendency of many board members to be from the Chosun bureau was also noted. Profits in the private railway system were relatively low compared to those of the national railway such that the deficits were supplemented by the subsidies redeived. Based on corroborating examples, the private railway system can be said to have been an organization that had strong connections with national projects. It was especially related to regional industries according to an examination of the distribution of lines, which shows that most assisted the main railway or coincided with regions undergoing industrial development. Typically, northern areas were for resource development while southern areas were for agricultural production and/or passenger transportation. The company carried dual traits as it operated as a subsidiary enterprise for peripheral profit while also playing a role in transpo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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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4%로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당시 철도비중이 높은 사설철도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통해 일제강점기의 조선의 사설철도의 변화과정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조선 내에서의 사설철도는 조선 내에서의 간선철도를 보조하는 역할을 하는 국책사업성격의 사설철도의 역할이 컸다.
본 연구에서는 그간의 연구를 참고하여 연구가 미진한 부분인 조선에 있는 사설철도의 법과 제도 그리고 종사원, 보조금의 변화를 통해 사설철도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정리하여 그 성격을 분명히 하였다.
이 내규에 의해 주주에게 주식 배당금을 정부가 대신 보장함으로써 일본 국내자본의 투자 유치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보조금 신청은 1년마다 가능했으며, 보조율은 1918년부터는 7%, 1919년부터는 8%로 인상되었다.
1920년 조선사설철도령이 만들어지고 1921년 조선사설철도보조법이 제정되었다. 총 보조예산은 연간 250만엔을 계상하고 잔금은 익년도에 이월하도록 하고보조연한은 10년으로 하는 것을 정하였다. 이에 일본의 자본이 대거 몰려서 제1차 사설철도붐이 일어났다.
제안 방법
기존 일제강점기의 조선철도에 대한 조직과 제도 등에 대한 연구는 주로 국유철도를 중심으로 분석이 시행되었다[1]. 사설철도에 대한 연구로는 도도로키가 사설철도망의 특성을 시간, 공간적인 시각에서 분석하였다. 시계열적으로 사설철도는 1910년경편철도시대, 1920년대 전반 척식철도전성기인 제1기 사설철도 붐, 1920년대 후반인 사설철도 국유화시대 1930대 제2차 사설 철도 붐 1940년대 전반의 전시체제로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필요한 노선은 직접 건설하되, 사설철도가 이미 개통시킨 구간에 대해서는 이를 매수하기로 하였다. 매수대상은 조선철도의 경남선, 경동선 및 전남선과 전북철도, 평북의 개천철도, 그리고 함경북도의 도문철도였다. 경남 선(마산·진주)은 국유철도의 경전남부선, 전남선(전남광주·담양)과 전북철도는 경전북부선, 경동선은 대구선(대구·영천)과 동해남부선(부전·학산), 도문철도는 함경선으로 각각 편입 개칭되었고, 협궤노선의 경우 표준궤로의 확장공사도 함께 시행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향후 조선철도내의 사설철도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위해서는 선별 연구와 지역에의 영향, 이용자 등의 반응 등의 연구도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선내의 사설철도가 국책사업과 연관성이 깊은 철도회사였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변화과정을 보면 관련법의 개정에 의해 보조율이 증가하였고 일본의 철도정책에 따라 좌우되는 양상을 보였다. 조선의 사설철도 특징은 일본 본토 보다 보조금이 높았으며, 외부자본의존형의 자본조달과 사철종사 임원의 경우도 조선철도국 출신이 많았다. 수익은 국유철도보다 낮아 이는 보조금으로 보전하였다. 이러한 사실을 근거로 조선내의 사설철도는 국책사업과 연관성이 깊은 철도회사였다고 볼 수 있다.
일제강점기의 조선의 사설철도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그간의 연구를 참고하여 연구가 미진한 부분인 조선에 있는 사설철도의 법과 제도 그리고 인력, 보조금의 변화와 함께 사설철도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분석하여 일제강점기의 사설철도의 성격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일제강점기의 조선의 사설철도의 특징은 조선 내에서의 사설철도는 조선 내에서의 간선철도를 보조하는 역할을 하는 국책사업성격의 사설철도의 역할이 컸다는 것이다. 변화과정을 보면 관련법의 개정에 의해 보조율이 증가하였고 일본의 철도정책에 따라 좌우되는 양상을 보였다.
조선에 있는 사설철도의 변화과정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통해 일제강점기의 조선의 사설철도의 특징은 조선 내에서의 사설철도는 조선 내에서의 간선철도를 보조하는 역할을 하는 국책사업성격의 사설철도의 역할이 컸다는 것이다. 변화과정을 보면 관련법의 개정에 의해 보조율이 증가하였고 일본의 철도정책에 따라 좌우되는 양상을 보였다. 조선의 사설철도 특징은 일본 본토 보다 보조금이 높았으며, 외부자본의존형의 자본조달과 사철종사 임원의 경우도 조선철도국 출신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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