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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2 no.6 = no.273, 2008년, pp.471 - 478
서정식 (고려대학교 대학원) , 신종근 (한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최영돈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주철 (태성앤스트㈜)
Detached Eddy Simulation (DES) is performed for developing turbulent flow of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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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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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이드 통로, 압축기 및 터빈의 구성장치, 건물 공조시스템의 배관계통 그리고 열교환기의 냉각시스템 등 열·유체 기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상은 무엇인가? | 원형이나 사각단면을 갖는 곡관 및 곡덕트 형상은 오늘날 블레이드 통로, 압축기 및 터빈의 구성장치, 건물 공조시스템의 배관계통 그리고 열교환 | |
DES(Detached Eddy Simulation) 기법은 어떤 방법인가? | 먼저 Spalart(9)와 Squires et al.(10)은 벽 근처에서는 RANS 모형을 사용하고, 박리유동과 같이 와유동이 활발한 영역에서는 LES를 사용하는 혼합된 방법인 DES(Detached Eddy Simulation) 기법을 제안하였다. 이들은 벽 근방에서는 RANS 모형으로 1 방정식 난류모형인 k방정식모형을 적용하였다. | |
원형이나 사각단면을 갖는 곡관 및 곡덕트 형상을 갖는 경우 어떤 유동 특성을 가지게 되는가? | 기의 냉각시스템 등 열·유체 기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상이다. 이러한 기하학적 형상을 갖는 경우 곡률효과가 유동장에 지배적으로 작용하여 복잡한 유동특성을 보유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곡률에 의해 유동장의 단면에서 발생하는 2 차유동이나 곡관 내 압력의 재분배현상들은 터빈설계뿐만 아니라, 열 교환기 운전 시에 소음을 발생시키거나 기기손실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인자들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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