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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를 이용한 초음속 유동내 수직 연료분사 유동의 비정상 3차원 해석 Part I : 비반응 유동장
Unsteady Three-Dimensional Analysis of Transverse Fuel Injection into a Supersonic Crossflow using Detached Eddy Simulation Part I : Non-Reacting Flowfield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7 no.9, 2009년, pp.863 - 878  

원수희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부산대학교 부품소재산학협력연구소) ,  정인석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 ,  최정열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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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음속 주 유동내 연료의 수직분사에 따른 비정상 3차원 유동장을 DES 난류 모델을 이용해 모사하였다. 해석 결과는 시간에 따른 에디 거동 및 생성 빈도에 대해 실험과 비교되었으며, 에디 생성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해 분사기 주변 와도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DES 난류 모델은 에디의 대류 특성을 비교적 정확하게 모사하고 있으나, 에디 생성빈도는 다소 과대 예측하고 있다. 분사기 상류 재순환 영역에서 엇회전하는 와류가 번갈아 떨어져 나가면서 에디 구조가 생성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steady three-dimensional flowfield generated by transverse fuel injection into a supersonic mainstream is simulated with a DES turbulence model. Comparisons are made with experimental results in terms of the temporal eddy position and eddy formation frequency. The vorticity field around the jet ex...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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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초음속 수직 연료분사 유동장 해석에 관한 논문 가운데 전편으로서 비반응 해석을 통해 DES 난류 모델의 검증 및 일반적인 유동장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DES 난류 모델은 초음속 수직분사 유동장의 비정상 특성을 잘 포착하고 있으며, 실험 결과를 전반적으로 잘 모사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 수직분사 유동장에서 가장 흥미로운 특징 가운데 하나는 큰 스케일의 에디 구조 및 시간에 따른 거동이며, 이것은 연속적인 순간 슐리렌 이미지 또는 계산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본 단락에서는 시간에 따라 자유류와 분사 유동의 전단층을 따라 흐르는 에디의 거동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에디 구조가 연료-공기의 혼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DES 난류 모델을 이용하여 초음속 유동내 수직으로 분사하는 연료에 의한 비정상 유동장의 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격자 해상도 및 Grid Convergence Index (GCI) 개념을 이용하여 수치적 접근 방법의 타당용을 정량적으로 측정하였으며, 해석 유동장과 슐리렌 이미지의 비교 및 연료의 침투 높이 비교를 통해 DES 난류 모델을 검증하였다.
  • 은 물과 염료를 이용한 저 레이놀즈수 실험으로부터 제트 주변의 vortex ring 구조를 관찰하였으며[18], Yuan et al.은 아음속 수직분사 유동장에 대한 LES 해석을 통해 관찰된 hanging vortex, spanwise roller, vertical streak 등을 이용해 와류형 간섭 구조의 생성 메커니즘을 설명하고자 하였다[19]. Kawai & Lele는 초음속 수직분사 유동장에 대한 LES 해석을 통해 와류형 간섭 구조의 생성이 분사 제트에 의한 재순환 영역과 전단 유동 사이의 상호작용과 관련됨을 보였으며[6], 이는 본 연구의 단초를 제공해 주었다.
  • 먼저 격자 해상도 및 Grid Convergence Index (GCI) 개념을 이용하여 수치적 접근 방법의 타당용을 정량적으로 측정하였으며, 해석 유동장과 슐리렌 이미지의 비교 및 연료의 침투 높이 비교를 통해 DES 난류 모델을 검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초음속 유동내 수직 연료분사에 의한 에디의 동적 거동 및 생성 메커니즘을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이는 Level 1의 정상 상태에 비해 Level 2와 Level 3에 나타나는 난류 에디의 동적 거동으로 인해 연료가 자유류 속으로 더 깊이 침투함을 의미한다. 둘째, 연료 집중(fuel-core) 영역의 형상과 분포에서 차이가 존재한다. Level 1 격자를 이용한 결과에서는 연료 집중 영역이 상대적으로 계산 영역 위쪽에 치우쳐 있고, 두께가 두껍다.
  • Level 1 격자를 이용한 결과 이미지는 일견 Level 2와 Level 3의 격자를 이용한 결과 이미지와 유사해 보이지만, 크게 두 가지 면에서 차이를 보인다. 첫째, 침투 높이에서 차이가 존재한다. Level 1 격자를 이용한 결과에서 최대 침투 높이는 약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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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크램제트 연소기의 초음속 수직분사 유동장에 대한 비정상 해석 결과는 어떠한가? 순간 유동장에 대한 DES 해석 결과는 비정상 간섭 구조를 잘 포착하고 있으며, 시간 평균된 유동장에 대한 DES 해석 결과는 유동장의 정상 상태 특징을 잘 보여준다. 큰 스케일의 에디 구조는 분사기 앞전에서 주기적으로 생성되어 유동장 하류까지 흘러가며 연료 공기의 혼합을 증진시킨다. 실험 결과와 정량적 비교를 통해 계산 결과는 제트의 침투 높이 및 제트 분포의 두께를 약간 과소 측정하지만, 계산 결과는 정성적으로 실험 결과를 매우 잘 따른다. 이러한 실험과 계산 결과 사이의 차이는 고정된 형태의 자유류 입구 및 분사기 출구 조건 같은 경계 조건이 실제 유동장의 난류 경계 조건을 정확하게 부여하기에 불충분하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시간의 경과에 따른 유동장내 에디의 경로는 계산 결과가 초음속 수직분사 유동장의 대류 특성을 비교적 정확하게 모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에디 생성 빈도는 실험에 비해 과대 예측 한다. 이는 에디가 발생하는 경계층 내부에서 RANS 모드가 활성화되어 Kelvin-Helmholtz 불안정성을 포착하는데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분사기 주변 와도 분석을 통해 에디 생성 메커니즘을 확인하였다. 분사기 앞전 경계층 내부의 두 개의 와류 구조가 번갈아 떨어져 나갈 때 에디가 발생하며, 이러한 거동은 에디 생성 빈도와 정확하게 일치한다.
초음속주 유동과 수직분사의 충돌은 무엇을 야기시키는가? 박리 충격파와 분사기 사이에 존재하는 이 아음속 재순환 영역은 초음속 연소 유동장에서 보염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초음속주 유동과 수직분사의 충돌은 연료와 공기의 혼합을 증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다양한 간섭 구조(coherent structure)를 발생시킨다. 이러한 간섭 구조는 일반적으로 4가지 형태로 분류된다[1].
아음속 재순환 영역은 무슨 역할을 하는가? 과소팽창 상태의 분사기 출구 유동은 초음속 주 유동장과 충돌하여 3차원 궁형 충격파를 발생시키며, 이는 다시 분사기 앞전의 경계층을 박리시켜 아음속 재순환 영역을 발생시킨다. 박리 충격파와 분사기 사이에 존재하는 이 아음속 재순환 영역은 초음속 연소 유동장에서 보염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초음속주 유동과 수직분사의 충돌은 연료와 공기의 혼합을 증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다양한 간섭 구조(coherent structure)를 발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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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Fric, T. F. and Roshko, A., "Vortical Structurein the Wake of a Transverse Jet", Journal of FluidMechanics, Vol. 279, 1994, pp. 1-47. 

  2. Papamoschou, D. and Hubbard, D. G., "VisualObservations of Supersonic Transverse Jets",Experiments in Fluids, Vol. 14, No. 6, 1993, pp.468-471. 

  3. Gruber, M. R., Nejad, A. S., Chen, T. H., andDutton, J. C., "Bow Shock/Jet Interaction inCompressible Transverse Injection Flowfields",AIAA Journal, Vol. 34, No. 10, 1996, pp. 2191- 2193. 

  4. Ben-Yakar, A., Mungal, M. G., and Hanson,R. K., "Time Evolution and Mixing Characteristicsof Hydrogen and Ethylene Transverse Jets inSupersonic Crossflows", Physics of Fluids, Vol. 18,2006. 026101. 

  5. Peterson, D. M., Subbareddy, P. K., andCandler, G. V., "DES Investigation of TransverseInjection into Supersonic Crossflow using a HybridUnstructured Solver", AIAA Paper 2006- 903, 2006. 

  6. Kawai, S. and Lele, S. K., "Mechanisms of JetMixing in a Supersonic Crossflow: A Study usingLarge-Eddy Simulation", Annual Research Briefs 2007,Center for Turbulence Research, Stanford Universityand NASA-Ames, 2007, pp. 353-365. 

  7. Boles, J. A., Edwards, J. R., and Baurle, R.A., "Hybrid LES/RANS Simulation of TransverseSonic Injection into a Mach 2 Flow", AIAA Paper2008-622, 2008. 

  8. Sparlat, P. R., Jou, W.-H., Strelets, M., andAllmaras, S. R., "Comments on the Feasibility ofLES for Wings, and on a Hybrid RANS/LESApproach," Advances in DNS/LES : Direct NumericalSimulation and Large Eddy Simulation, 1997, pp.137-148. 

  9. Strelets, M., "Detached Eddy Simulation ofMassively Separated Flows", AIAA Paper 2001-0879, 2001. 

  10. Menter, F. R., “Two-Equation Eddy-ViscosityTurbulence Models for Engineering Applications",AIAA Journal, Vol. 32, No. 8, 1994, pp.1598-1605. 

  11. Candler, G. V., Wright, M. J., and McDonald,J. D., "Data-Parallel Lower-Upper Relaxation Methodfor Reacting Flows", AIAA Journal, Vol. 32, No.12, 1994, pp. 2380-2386. 

  12. Wright, M. J., Candler, G. V., andPrampolini, M., "Data-Parallel Lower-UpperRelaxation Method for the Navier-StokesEquations", AIAA Journal, Vol. 34, No. 7, 1996,pp. 1371-1377. 

  13. Wissink, A. M., Lyrintzis, A. S., andStrawn, R. C., "Parallelization of a Three-Dimensional Flow Solver for Euler RotorcraftAerodynamics Predictions", AIAA Journal, Vol. 34,No. 11, 1996, pp. 2276-2283. 

  14. Roache, P, J., "Verification of Code andCalculations", AIAA Journal, Vol. 36, No. 5, 1998,pp. 696-702. 

  15. 원수희, 정인석, 최정열, “GCI를 이용한 수직분사제트 수치모사의 검증 및 확인",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4권, 제4호, 2006, pp. 53-63. 

  16. Gruber, M. R., Nejad, A. S., Chen, T. H.,and Dutton, J. C., "Mixing and PenetrationStudies of Sonic Jets in a Mach 2 Freestream",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1, No. 2,1995, pp. 315-323. 

  17. Rothstein, A. D. and Wantuck, P. J., "AStudy of the Normal Injection of Hydrogen Intoa Heated Supersonic Flow Using Planar Laser-Induced Fluorescence", AIAA Paper 92-3423, 1992. 

  18. Kelso R. M., Lim, T. T., and Perry, A. E., "An Experimental Study of Round Jets in Corss-o rlow", Journal of Fluid Mechanics, Vol. 306, 1996, pp. 111-144. 

  19. Yuan, L. L., Street, R. L., and Ferziger, J.H., "Large-eddy Simulation of a Round Jet inCorssflow", Journal of Fluid Mechanics, Vol. 379,1999, pp. 7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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