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박용 전기추진시스템의 단락상정사례의 전력특성 분석
Power Characteristic Analysis of Assumed Short Circuit Instance of Electric Ship Propuls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2 no.2, 2008년, pp.323 - 329  

전원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  왕용필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  정종화 (대우조선해양㈜ 전장설계팀) ,  류승각 (대우조선해양㈜ 선박해양기술연구소) ,  정상용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전자계응용시스템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modeling and characteristic analysis of a large-powered electric ship propulsion system. Particularly, system modeling in accordance with the required shipping performance, building-up the equivalent circuit and the power analysis based on load flow have been performed. In add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LNG선을 모델로, 전기추진 선박 시스템의 전력조류해석(Load Flow Analy- sis) 을 선박의 운전상태(항해시와 LNG Unloading 시)에 따라 수행하여 시스템의 전력특성을 분석한다. 그리고 발전기 측의 BUS가 3상 단락된 경우에 대해 단락회로해석(Short Circuit Analysis)을수행하여 단락전류를 측정하고, 단락전류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한 차단기의 용량을 선정한다.
  • 차단기의 용량을 선정한다. 또한, 차단기 상태에 따른 시스템 구성품의 활성화 여부를 검토한다. 차단기 용량을 계산하는 식은 다음과 같다.
  • 먼저, 추진모테 측과 추진모터2 측을 연결하는 차단기가 Close상태일 때 단락회로해석의 결과를 살펴보자.
  • 본 논문에서는 발전기 측의 BUS가 3상 단락되었을 때 각 BUS와 차단기에 흐르는 단락전류와 BUS전압을 측정하여 시스템 구성품의 활성화 여부를 검토한다. 이와 같은 검토사항의 결과는 단락 사고 시 과도하게 흐르는 단락전류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한 차단기의 사양선정 및 적절성을 평가하는데 응용된다"⑼
  • 본 논문에서는 선박용 전기추진시스템을 모델링하고, 전력특성을 해석함으로 시스템의 안정성 여부를 검토하였다. 특히, 항해시와 LNG 운반 시의 선박용 전기추진시스템 상태에 대해 전력조류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항해시에 Main BUSI을 3상 단락 상정하여 단락회로해석을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J. V. Amy, Jr., "Considerations in the Design of Naval Electric Power Systems", 2002 IEEE Power Engineering Society Summer Meeting, vol.1, pp.330-335, 2002 

  2. Timothy J. Mc Coy, "Trend in Ship Electric Propulsion", IEEE, Vol.1, pp.343-346, 2002 

  3. D. H. Clayton, S. D. Sudhoff, and G. F. Grater, "Electric Ship Drive and Power System", Conference Record of the 2004 24th International Power Modulation Symposium, pp.85-88, 2000 

  4. 이교성, 장해기, "LNG선박의 최근동향",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29권, 제4호, pp.341-348, 2005 

  5. Wang, Z. and Liu, Y., "Modeling and Simulation of a Cyclo-converter Drive System for Harmonic Studies", IEEE Trans. on Industrial Electrinics, Vol.47, No.3, pp.533-541, 2000 

  6. E. J. Lecourt, "Using Simulation to Determine the Maneuvering perfor- mance of the WAGB-20", Naval Engineers Journal, pp.171-188, January 1998 

  7. S. Woodruff, "Real Time Digital Harmonic Modeling and Simulation:An Advanced Tool for Understanding Power System Harmonics Mechanisms", IEEE Power Engineering Society General Meeting, vol.1, pp.773-776, 6-10 June 2004 

  8. R. E. Hebner, "Electric Ship Power System-Research at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IEEE Electric Ship Technologies Symposium, pp.34-38, 25-27 July 2005 

  9. Kalsi, Swarn S. and Om Nayak, "Ship Electrical System Simulation", IEEE Electric Ship Technologies Symposium, pp.63-69, 25-27 July 2005 

  10. 김소연, "Suppression of the Thrust Loss for the Maximum Thrust Operation in the Electric Propulsion Ship",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년 2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